사용자 삽입 이미지

 

10대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에서 빠질 수 없는 주제는 ‘공부’이다.


각종 교육기관에서 주최하는 수많은 멘토링 프로그램들을 증명하듯이, 10대 청소년들이 멘토링 프로그램에서 가장 기대하는 것은 대학생 멘토에게 자신의 학업 성적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받는 것이다.


반면, 20대 대학생들이 참여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에서 빠질 수 없는 주제는 ‘취업’이다.


자신이 취직하고 싶은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 멘토에게 쏠쏠한 조언을 구할 수 있다는 점이 20대 대학생들에게 매력적이다.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여러 멘토링 프로그램들 역시 ‘공부’와 ‘취업’에 관한 멘토링 프로그램들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그러나 온라인에는 ‘공부’와 ‘취업’에 관한 멘토링 프로그램만 있는 것도 아니었다. 각종 이색 멘토링 프로그램들과, 이러한 멘토링 프로그램들이 온라인에서 이루어질 때 빛을 발하게 되는 까닭들을 소개한다.


 


악기를 배우고 싶지만 부모님께서 반대하실 때


‘Sinkyo By Instrument-[S.B.I]’(http://cafe.naver.cbom/jsmusic/88861)라는 카페에서는 216000명이 넘는 회원들이 기타, 드럼, 보컬, 베이스, 건반 등의 각종 악기에 대해 서로의 정보를 교환하거나 이러한 악기를 가르쳐주는 학원, 개인레슨 등을 홍보하는 글을 올린다. 강의실로 분류된 게시판이 있어서 여러 악기에 대한 다양한 질의응답이 오고 가다보니 온라인 멘토가 생기는 것도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런데 이러한 온라인 멘토가 절실한 경우가 있다. 이 카페의 회원인 A씨는 일렉기타를 독학하는 과정에서 자꾸 의문점이 생겨서 누군가에게 주기적으로 도움을 받으며 일렉기타를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A씨의 부모님께서는 A씨가 일렉기타를 배우는 것에 대해 탐탁지 않게 생각하시기 때문에 A씨가 학원을 다니거나 개인레슨으로 일렉기타를 배우는 것은 무리였다. 고민 끝에 A씨가 생각해낸 것은 온라인 멘토에게 화상채팅으로 일렉기타를 배우는 것이었다.


                                                       www.easyguitar.co.kr/shop/data/e…3543.jpg


온라인 게임에 관한 고수를 만나고 싶을 때


온라인 게임을 잘하는 고수들을 만나기 위한 방법은 PC방에 가는 방법만 있는 게 아니다. 온라인을 통해 온라인 게임 멘토들을 만나는 방법도 있다. 온라인 농구게임 사이트인 ‘프리스타일'(fs.joycity.com)에서는 2008년 7월 경 회사에서 선발된 게임 멘토들이 게임 초보자를 지도해주는 멘토링 서비스를 도입한 적이 있다. 비록 1기 멘토들의 활동은 현재 종료되었지만, 이들의 보석같은 활동 일지는 ‘멘토클럽1기’에 여전히 게시되어있다. 또한 커뮤니티 게시판에서는 게임 사용자들의 질문에 친절히 대답을 해주면서 온라인 멘토를 자청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http://aiit.tistory.com/465



문화 컨텐츠(방송, 공연, 애니메이션, 게임 등)와 관련된 온라인 작업을 할 때


방송테크니컬리스트, 3D디자인스페셜리스트, 게임플래너 등 문화 컨텐츠와 관련된 직업 중에는 온라인 작업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직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온라인 작업을 가르쳐 주기 위해 온라인 멘토들이 발벗고 나서기도 한다. 미국의 애니메이션 온라인 스쿨( http://www.animationmentor.com/ )이라는 사이트에서는 디즈니, 픽사, 소니, 티펫, 드림윅스 등에서 일하고 있는 전문 애니메이터들이 온라인 멘토가 되어 애니메이션을 가르쳐주기로 유명하다. 한국 사이트에서 문화 컨텐츠와 관련된 온라인 멘토들이 주로 활동하는 곳은 ‘D.A.U(Digtal Artists Usergroup)’(http://cafe.naver.com/houdinistudio.cafe) 라는 사이트인데 이 곳 역시 다양한 질의응답과 정보 교류가 이루어진다. 또한 한국컨텐츠진흥원이 후원하는 컬쳐리스트 사이트(www. culturist.co.kr)에서는 문화컨텐츠 전문가들과 대학생,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문화 멘토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외출이 자유롭지 못한 장애인들에게 온라인 학습이 필요할 때


여성부는 3월25일까지 접수를 하고 다가오는 4월부터 외출이 자유롭지 못한 재가 여성장애인에게 온라인 학습을 지원하는 ‘e-희망날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한다. ‘e-희망날개 교육프로그램’이란 멘티에게 학습용 컴퓨터를 지원하고, 여성 자원봉사자인 멘토가 워드프로세싱과 인터넷 검색 등 기본 사용법을 온라인상으로 멘티에게 가르쳐주는 프로그램이다. 평소 외출이 자유롭지 못하여 오프라인으로 멘토를 만나 교육을 받는 것이 다소 걱정이 되었다면 외출을 해야 된다는 부담감이 없는 곳인 온라인으로 멘토를 만나 온라인 학습을 받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출석 없이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는 학교를 다닐 때


미국의 온라인 고등학교 중의 하나인 ‘인사이트 고교’는 출석 없이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다보니 학교 친구들이나 선생님과도 온라인을 통해 만난다. 그러다보니 오프라인 멘토링 프로그램보다 온라인 멘토링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있다. 한국에서 온라인으로 수업을 듣는 대표적인 사이버 대학교로 손꼽히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서는 멘토링 프로그램 사이트(http://mentor.knou.ac.kr/)를 운영하여 먼저 온라인으로 멘토와 멘티를 선발한다. 매칭된 멘토와 멘티는 오프라인에서도 만나서 멘토링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이메일을 교환하거나 온라인에서 만나서 멘토링을 한다. 또한 한국방송통신대학교가 제공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에 재학하는 학생들 뿐만 아니라 다른 학교에 재학하는 학생들도 이용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