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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


 아, 그렇다. 올 것이 왔다. 말 그대로 뜨거운 감자. 분명 필요한 것이긴 한데 여기저기서 비판을 받는, 그래서 당당하게 ‘나 이거 해요!’라고 말하기 잠시 망설여지는 그것. 페미니즘이다. 사람들은, 특히 남성들은 페미니즘을 한다고 하거나, 조금이라도 여성주의적 언사나 행동을 보이면 ‘꼴펨’이라고 비하하기 바쁘다. ‘페미니스트’를 가장하고 말도 안 되는 억지를 부린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비하만 하기에는 이 사회를 위해 너무나도 필요한 것이 페미니즘이다. 페미니즘의 주장이나 사회적 전개 방식이 어떻든, 사회적 소수의 지위를 갖고있는 것이 여성 아니겠는가. 페미니즘 운동은 사회적으로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필요성에 비해 너무나 무분별하게 비판이 가해진다. 우리나라의 페미니즘의 장단이나 운동 방식 등은 차치하고, 페미니즘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평가를 위해, 또 앞으로 계속 발행될 고함20의 다른 페미니즘 기획 기사를 위해서라도 기본적 용어부터 정확히 알도록 해보자.


( URL=blog.daum.net/_blog/hdn/ArticleC…gOpen%3D )




 여성학


  우선 페미니즘의 토대가 되는 ‘여성학’에 대해서부터 알아보자. 여성학은 여성들이 온전한 권리와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던 현실과 그런 현실에 대한 인식 위에서 출발한 학문이다. 여성에 대한 연구나 권리에 대한 탐구 또는 관련 강좌 등을 통칭하는 것으로 사회 속에서 여성의 역할이나 경험, 지위 등을 새롭게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 영역이다. 특히 여성학은 기존 남성 중심의 학문 세계에서 ‘규정된’ 여성의 역할을 거부하며, 새로운 각도에서 여성의 삶을 조명하고자 한다. 남녀에 관한 불합리한 편견과 이념, 제도적 모순 등을 점검하며 남녀 모두의 자아실현과 개성 표출이 가능한, 평등하고 자유로운 사회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서구에서는 1970년경, 우리나라에서는 1977년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이효재 교수에 의해 처음 강의되었다.


 젠더(gender)


 여성 연구의 출발점이 되는 용어로서,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성을 의미한다. 단순히 신체적, 생물적 구분에 의한 성(sex)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역할이나 권력관계 등을 통해 구분하는 성을 의미한다.


 여성학에서는 젠더의 형성 과정을 사회 내에서 권력과 기회를 차등화하는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다. 단적인 예로 가부장제에 대한 분석만 보더라도, 가부장제 자체가 단순히 사적 가부장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공적 가부장제로 확장된다고 인식한다.


  페미니즘 운동 역시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분파로 나뉜다. 전통적인 페미니즘 운동인 자유주의 운동, 마르크스주의 계열, 급진 계열, 사회주의 계열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생태 운동과 결합한 에코 페미니즘 등도 등장하였다. 우선 자유주의 여권론 사회구조 자체보다는 관습, 제도의 개선에 초점을 맞추며 여성의 지위를 높이는 데 일차적 관심을 가진다. 처음에는 공과 사의 분리의 틀을 고수하였지만 점차 수정을 거듭하여, 개인의 영역에도 국가의 개입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여성 할당제와 같이 국가의 개입을 통한 여권 신장을 요구한다. 우리나라의 여성부가 대체적으로 이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여성문제를 경제적 억압구조와 연결해 파악한다. 자본주의 체제에서의 여성 억압 구조를 분석하며, 가사 노동과 저임금 산업 예비군이라는 여성의 이중적 역할을 자본주의가 이용해 왔다고 결론을 내린다. 그러나 요즘에는 그 세력이 많이 약해지는 추세이다. 급진적 페미니즘은 관습, 제도 또는 사회구조 등과 같은 것이 아니라 체제 전체를 문제 삼는다. 또한 여성 억압의 뿌리 깊은 근원성을 강조하며, 여성을 종속하는 데서 이득을 보는 것은 자본이나 사회 구조가 아니라 남성 집단이라고 판단한다. 그러나 ‘급진’이라는 용어 자체에서 ‘반 남성’과 같은 극단적이고 부정적인 뉘앙스를 가질 수 있으나, 이는 학술적 용어이므로 가치중립적으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 주로 대학교 내에 존재하는 여성 단체들이 이 노선을 따르는 편이다.


근래에 들어서는 생태적 사유와 페미니즘을 결합한 에코 페미니즘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에코 페미니즘은 문화적 에코 페미니즘과 사회적 에코 페미니즘으로 나뉘는데, 문화적 에코 페미니즘은 여성과 생태의 친화관계를 강조하고, 반 생태적 사고와 행태로부터 생태적인 여성 문화로의 전환을 강조한다. 반면 사회적 에코 페미니즘은 다양한 억압과 생태적 억압을 함께 사유해야 한다는 다원주의적 입장을 견지한다. 면 생리대와 같은 친 환경적이면서도 여성에 유익한 소재들을 많이 장려하고 있다.


   
( URL = blog.jinbo.net/zine/%3Fm%3D2008-01 )                                   


 물론 이런 간단한 용어들을 조금 안다고 해서 페미니즘에 대해 깊게 이해하고, 확고한 인식을 확보할 수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이런 기본적인 용어들도 모른 채 어떻게 페미니즘에 대해 비판할 수 있겠는가. 페미니즘에 대한 정의부터 바라야 페미니즘을 빙자한 사이비에 대해서도 비판할 수 있는 것이다. 페미니즘이란 것이 단순히 ‘막가파식 여권 신장 운동’이 아니라는 인식이라도 갖게 된다면 이 역시 충분히 의미있는 일일 것이다.

고함20
고함20

20대의 소란한 공존 [고함20]의 대표 계정입니다.

13 Comments
  1. 너부터 알고이야기하는게...

    2010년 7월 26일 13:36

    좋을듯 하네….페미니즘을 몰라서 까는게 아니라 여태까지 한국에서 계집운동하는 홍위병들이 보여준 모습을 보고 까는거지;;;; 이미 한국에는 새로운 페미니즘이 탄생했음…전세계 유례를 찾기힘든 해괴한 여상상위를 노리는 사이비페미니즘이지

  2. 이건무슨

    2010년 7월 26일 16:31

    대학 교양강의 첫시간 정도 수준얘기도 아니고 이거원….
    그래서 하고싶은 이야기가 뭔데?
    개념사조 몇개만 간략하게 설명하는게 끝??
    하여간 다음뷰에 올라오는 글들도 추천수만 많으면 내용의 질에 상관없이 메인에 뜨는군;;

    에라이…

  3. Matt

    2010년 7월 26일 19:14

    페미니즘이 왜 한국에 필요한지, 진정한 페미니즘이 무엇이며 왜 한국에선 비판받는 지(그리고 그 비판이 왜 틀린 것인지)는 서술하지않고 그냥 여성학에 관한 간단한 정의와 페미니즘의 종류에 대해 나열해 놓은 것 뿐이네요. 제목에 어긋납니다.
    한마디로 낚시글이지요..
    페미니즘이 한국에 필요한건 인정하지만, 절대 한국의 여성단체들처럼 그딴 식으로 운동하면 안됩니다-_- 하다못해 수잔 비 엔써니같은 미국 초대 페미니스트를 보세요. 사회에 기여하는 방식으로 여성도 사회에 동참할 수있고 지위를 가질 수있다를 주장하고 빠른 세월에 이루어진 것은 아니지만 몇십년간 자연스럽게 남여 평등이 바로잡았지요. 한국 여성단체가 한번이라도 사회에 기여하려 한 적있나요? 당장에 여성부가 세금가지고 지들끼리 파티했다는 뉴스가 몇년전인데..

  4. 1317

    2010년 7월 26일 19:27

    한국 페미들 개념이 제대로 박혀있다면 여자들 병역의 의무대신 국방세라던가 공익처럼 2년간 일을 하던가

    이런 주장을 했어야지 생리휴가니 생리가산점이니 답이안나오는 국산 꼴페미들

  5. 알고나 이야기하자

    2010년 7월 26일 20:25

    대개 이런게 문제란거다.
    페미니즘에 대해 욕을 하면 뭣 때문에 욕을 먹는가는 보려고도 하지 않고 ‘몰라서 그러는거다’, ‘마초라 그러는거다’, ‘유교 사상의 잔재 때문에 그러는거다’… 한마디로 우리는 졸라 잘하고 있는데 니들이 문제라는 의식.
    니들의 페미니즘? 간단한거 아닌가? 여자는 善! 남자는 惡! 그리고 그냥 일종의 이권단체.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것.
    아니라고?
    대학 교양에 가끔씩 튀어나오는 여성학 교양강의 아무데나 들어가서 첫주 둘주 빼고 그 이후로 한 3주만 들어봐라.
    열심히 떠드는 말의 내용이 뭔지. 나름대로 교육받고 공부해서 강사의 자격이 있다는 사람의 의식이 일단 그 지경이다.
    그리고도 가관이지. 한때는 외도하는 남자들로부터 일종의 방어막 역할을 해주던 간통죄를 절대 사수하더니, 이제와서는 간통죄로 얽혀들어가는 여자들이 많아지니 이제와서는 성적 자기결정권이 어쩌구하는 개드립으로 간통죄를 반대하는게 또 페미니즘에 물드신 분들의 작태다. 그 페미니즘이란건 원래 요랬다 조랬다 삐딱선을 자주 타는건가?
    생각하는거 자체가 증말 웃기기 짝이 없어서 대개 그냥 니들이 가졌던 권위와 이권을 죄다 내놔라는 식이다. 하지만 그 권위를 가지기 위해 짊어졌던 온갖 책임들은 그냥 하던대로 니들이 가지라는 식이지. 그럴때는 또 신체적 특성이 어쩌구 하는 개드립이다. 좀 더 유식한 척 하면서 성분담이라는 해괴한 단어까지 만들어서 드립질이지.
    가끔 좀 개념있는 페미니즘 사상을 가진 사람은 ‘평등은 그간 무거운 책무 속에서 고생해왔던 남자들을 위해서라도 필요한것이다’ 라고 말은 하지만 90%의 페미니스트들 때문에 그 말은 전혀 설득력이 없이 그냥 떼장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게 되는거다.
    길게 때리기도 귀찮다. 니들의 그 페미니스트 사상에 찌든 요즘의 젊은 여자들의 의식에 대해서만 말해주고 끝내련다.

    “난 엄마처럼 살고 싶지 않아! 살아서도 안돼! 하지만 내 남편이 될 사람은 내 아빠처럼 살아야해! 가장의 권위만 빼놓고 말이지”

    • 김태광

      2010년 7월 26일 15:24

      마지막구절 촌철살인이군요

  6. 당신 덕분에 꽃이 핍니다♡

    2010년 7월 27일 00:16

    사회와 개인은 연속선상에 있습니다. 사회가 달라지길 바란다면 자신이 바뀌어야 한다는 얘기죠. 세상이 엉망이듯 자기 안에서 뒤죽박죽으로 엉켜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민주주의를 소리치면서 집에서는 권위주의를 내세운다든지 평등한 사회를 얘기하면서도 성 차별에 눈감는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런 맥락에서 페미니즘은 사회 변화와 함께 개인 삶을 달라지게 하는데 큰 힘이 되어줍니다. < ?xml:namespace> 그러나 맑시즘을 잘 모르면서도 맑시즘..

  7. 칸킨

    2010년 7월 27일 00:41

    우리 나라에 소위 여성민우회나 ywca, 여성부들이 하는 행동을 보면 우리나라엔 진정한 페미니스트는 없는 거 같아요.

    위 단체들의 주요인물과 구성원이 다 그 나물에 그 밥, 그 구성원들 돌려서 감투 쓴 꼴인데 해 놓은 거 보면 정말 한숨나

    옴.

    민간에 있을 때라면 몰라도 여성부라는 정부 단체로 들어가서까지 연말에 성매매 하지 않으면 포상금을 준다는 정책을 내놓지

    않나 그 정책 세계에서 가장 바보스럽운 정책으로 해외토픽에 올라서 우리나라 망신을 톡톡히 시켰습니다.

    마초포비아나 극렬 페미들이 아닌 진정한 페미니스트가 필요합니다, 우리나라엔.

  8. 듣자듣자 하니까

    2010년 9월 6일 03:06

    맨 처음 서두보고 그냥 바로 내려서 쓴다.

    뭐? 유교 잔재? 비하하기 바빠?

    우리가 왜 까는지를 생각할 때, 너희가 먼저 무얼 잘못했는지 생각을 해보라고. 데이트 할때는 만날 배려배려 외워대면서 정작 남자들 대할땐 그딴게 코딱지만큼도 안보이냐?

    남자들도 여자 정당한 권리 찾는거 좋아한다. 우리 엄마들 기못펴고 서는거 보면 솔직히 연민의 감정도 생겨나고, 드라마에서 여자들 억압받다가 재능으로 일어서서 복수하는 거 보면 나도 좋아라 한다고.

    너희들의 가장 큰 문제점은 남녀 평등을 외치는 것 까지는 좋은데 정작 자기들이 회피하고 싶은 것은 남자에게 떠맡기고, 이익이 많은 일들은 레이디 퍼스트라면서 먼저 차지하려는 게 문제다.

    지금껏 억압받아왔다는 것을 근거로 쳐들면서 말이다.

    근데 늬들이 억압받은 것도 아니고 우리 어머니 세대가 받은걸 왜 니네가 명분으로 쓰냔거지. 보상을 해줘도 어머니 세대가 받아야 할 것이며, 개선을 해도 어머니 세대가 해야 할 것 아니냔 것이다.

    우리세대부터 그런 과오를 범하면 안된다는 걸로 결론만 지었어도 내가 뭐라 하진 않았겠는데, 마치 자기가 60년대부터 수난과 핍박 받아온 산 증인처럼 지껄이니

    꼴페미라는 말이 안나올 리가 없다. ㅋㅋ

  9. 글쎄요

    2011년 1월 9일 14:47

    “난 엄마처럼 살고 싶지 않아! 살아서도 안돼! 하지만 내 남편이 될 사람은 내 아빠처럼 살아야해! 가장의 권위만 빼놓고 말이지”

    어떤 분이 이런 말씀을 하셨는데.. 요즘의 젊은 여자들이란 말이 어느 정도의 연령대를 포함하는지 잘 모르겠지만 정말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유감이네요.. 또 그 말이 정말 사실이라면 더욱 유감이네요. 제가 추측하기에 지금 2~30대를 말씀하시는 걸로 보이는데.. 저는 지금 고등학생이구요. 지금 논쟁하시는 분들과는 다른 세대라 여겨지네요. 현재 변화를 이끌어갈 세대가 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는 거에 대해 좀 놀랍습니다 . 댓글 다신 분들을 보면 주변에서 보고 느끼시는 것을 쓰신걸텐데,그러한 생각을 하게한 상황이 있었다는 것이 안타깝네요. 제 주변에는 능동적으로 살아가시고 항상 최선을 다하면서 사서셔 항상 자극이 되던 멋진 여성 분들이 많았는데,,,모두가 그렇다는 생각에는 동조하지 못하겠네요. 물론 그렇지 않던 분들도 있었지만요

    “난 엄마처럼 살고 싶지 않아! 살아서도 안돼! 내 남편 역시 다른 삶을 살았으면 좋겠어,그럴거구. 가장의 권위? 난 이런 거 정말 싫어. 서로에 대한 존중과 존경으로 살았으면 해. 그리고 가장에 대한 의무 또한 씌우고 싶지 않아. 그것 또한 내 권리라고 생각해.

  10. 이어서

    2011년 1월 9일 15:22

    요즘 세대의 의식인 것 같네요. 대부분의 친구들도 비슷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남학생들은 잘모르겠네요).우리는 권리를 찾고싶습니다.권리와 함께 책임도 함께 찾고 싶습니다. 책임 역시 권리일테니까요. 물론 아닌 친구들도 많이 봤지만요

    ‘지금껏 억압받아왔다는 것을 근거로 쳐들면서 말이다.
    근데 늬들이 억압받은 것도 아니고 우리 어머니 세대가 받은걸 왜 니네가 명분으로 쓰냔거지. 보상을 해줘도 어머니 세대가 받아야 할 것이며, 개선을 해도 어머니 세대가 해야 할 것 아니냔 것이다’

    이 의견에도 전부 동조하진 못하겠네요. 어머니 할머니 세대 보다는 덜하겠지만 남녀차별과 억압은 사회에 여전히 존재합니다.
    많이 나아지긴 했어도.. 직접적으론 제지하진 않지만 보이지 않는 벽, 사회적 시선이나 분위기 등으로 억압받는 부분 역시 여전히 존재하구요. 저만해도 어릴 때,할머니 할아버지 어른 들이 다 살아계실 때 굉장히 차별 많이 받았습니다. 나이 차가 꽤 있는데도 오빠는 놀고 전 일했습니다. 뭘 해도 아들이 우선이었고 모든 것은 오빠에게 맞줘져 있었죠,, 정말 상처많이 받았고 아직도 남아있습니다. 이런 서러운 일들 제 친구들 많은 수가 지니고 있습니다. 저희 세대도 겪고 있고 완전히 나아지려면 여러세대가를 많이 걸쳐야 겠죠. 다음 세대에겐 이런 기억 넘겨주고 싶지 않구요.

    그리고 아직도 여자는 능력없어도 돼 .돈 많은 남자 물어서 결혼하면 돼,뭐하러 힘들게 이리 뛰고 저리 뛰고 힘들게 사느냐.이런 생각 가진 사람 정말 싫어요.(물론 전업주부가 꿈이신 분은 존중합니다.절대 비하하는 맘없어요.집안일이 얼마나 힘든데요 ) 자기 계발도 없이 의지만 하려는 태도 버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성이 권릴찾기 위해서는 남성에게 의지하려는 태도를 버리고 자주적이고 능동적인 태도와 의식을 갖춰야 합니다. 스스로를 각성시키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때 비로서 동등한 위치와 권리를 찾을 수 있을 겁니다. 무시받지 않고요.

  11. 이어서

    2011년 1월 9일 15:58

    군대는 현샹태 유지가 옳다 라고 생각하는 친구들이 많구요, 저는, 남녀의 신체적 차이를 고려해서 남성과 같은 군복무는 불가능하다고 보구요. 저는 대신 의무적으로 봉사활동과 같은 대체근무 정도는 좋다고 생각해요. 의무를 나눠서 질 필요도 있다고 보니까요.
    이렇듯 책임과 의무,권리등을 되찾기 위해선 출산휴가와 같은 필수적인 권리들이 절대적으로 확실히 행해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출산휴가는 의무적으로 남성에게도 줘야됩니다.)사회생활을 하는데에 현재 많은 부분에서 제도적으로나 실질적으로나 많은 제약이 존재합니다.이러한 부부이 여성이 책임과 의무를 함께하는데 있어서 연결고리가 없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책임과 의무를 함께하고 있는데 불이익이 만연한다면 누가 의무를 지려할까요.남자들 군대간 동안 스펙 하나라도 더 쌓으려 발버둥을 치겠죠. 특히 출산과 육아부분은 여성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 전체의 문제입니다. 출산휴가만 하더라도 제대로 행해지지 않고 있죠,외국은 이런 부분에서 그런대로 잘 잡혀있는 것 같은데 도입이 필요합니다.물론 실질적으로 행해져야 하겠지요.

    그리고 우리나라 회식 문화는 정말 문제가 큰 것 같아요. 모두가 가정으로 돌아와 가정을 보살피고 육아를 책임질 권리와 의무가 있는데요. 아버지들이 가정에서 소외되는 큰 이유중 하나인 것같아요 소외 된다는 것은 가족과의 시간이 없어 정서적 거리감이 생긴다는 의미에요. 여성이든 남성이든 불필요하고 과한 회식 자리를 벗어나 가정을 보살펴야 합니다. 주로 어머니들이 육아를 담당하시죠. 요즘은 워킹맘들이 대부분이데 이러한 실정에서 회식에 참가못하여 문제가 생기는데 모순이죠. 문화자체가 바뀌어야 합니다.

    뭐라 끄적끄적 대다 여기까지 썼네요,두서 없고 주제를 벗어난 부분, 미흠한 부분이 많겠지만 아직 어리니 이해해주세요. 이 의견들은 단지 저의 생각이구요. 댓글을 인용한 부분 역시 비하나 비난따위 아닙니다. 이 글을 읽고 페미니즘이란 것에 조금 더 관심이 생긴것 같아요. 자판기가 이상해서 굉장히 힘들고 오래 썼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어서 뿌듯하네요

  12. a

    2014년 2월 27일 09:48

    네다음 병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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