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사물은 두 가지의 시각을 가질 수 있다. 이성적인 시선, 감정적인시선


그것을 어떻게 바라보는 지에 따라 걸어가는 길을 서로 달라서 뒤돌아 보지 않고선 서로의 존재를 느끼기 힘들다. 하지만 그 길이 하나로 이어져나가 결국 서로 흠칫 놀라며 만날 것이다. 나란히선 가운데 그들은 시선을 마주한다. 서로에게 자문(自問)한다.


우물


레죵 : 삶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로는 물을 말할 수 있다. 인간의 지각(知覺)이 쌓여서 지혜로발전했어. 그 산실이 우물인거지. 얼마나 위대한 발명인가!


샹제 : 그 담겨져 있는 것은 갇힘을 뜻함을 동시에 자기성찰의 의미를가진다. 혼자만의 공간을 가짐으로써 그 담긴 물을 자신의 풍부함을 뜻하는 것을 말하는 동시에 혼자 썩어나갈수 있으니


 


진술


레죵 : 올바르게 생각하고 그것을 정연하게 세워서 곧게 말함으로 그누구도 피해를 보지 않는다.


샹제 : 진실, 거짓에상관하지 않고 관계의 유기를 생각한다. 그것이 이뤄가는 보이지않는 것을 보이게 만들어 새로운 세계를만드는 방식이 아닐까?


 


색상


레죵 : 저 빨강과 검정은 서로를 대비시켜 모든 이의 시선을 집중시키는효과가 있군. 그 어떠한 방해에도 굴하지 않고 의도한 바를 이뤄낼 수 있겠어.


샹제 : 현혹(眩惑)스러운 저 빨림들은 나를 헤어나오지 못하게 만든다. 숨을 쉬는 이순간에서 그 냄새들이 나의 코를 자극해 점점 다가가게 만든다.


 


Adam Smith(경제학의 아버지)


레죵 : 인간은 경제행위는 모두 사리사욕을 통해 발생해. 그래서 이기주의는 개별적으로는 나쁘지만 사회적 이익을 만들어낼 수 있어. 모든이들은 탐하고 끝까지 추구해야 돼.


샹제 : 모든 것은 야성적 충동(animalspirits)로 이뤄져 있어. 그 어떠한 것도 인간의 섬세한 감정에 따라 좌우되지. 인간은 합리적이지 않아. 그 때 상황에 따라 변하는 존재지. 그리고 경제행위는 개인적인 이기심에 기초하고 있지만, 타인에 대한공감을 통해 이뤄지는 경우도 많이 있지.


 


배낭여행


레죵 : 배낭여행이라는 것은 모험심과 도전정신의 용광로라고 생각한다. 낯선 곳으로 감으로써,  자기발전의 밑걸음이 될만한 미래의 생산요소를 찾을 수도 있다.


샹제 : 주위에서 느끼기 힘든 생소함과 문화적 충격. 그 모든 것이 밀려오고 서로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끼리의 대화는 새로운 인연의 시작으로 그 존재가 나를 자극하지.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레죵 : 무슨 말인가 이것이 갑자기.나는 너 자신을 사랑하는 이유가 있고, 너도 나를 사랑하는 이유가 있어.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서로 만났을까? 그리고 뭔가 말이 맞지 않는다.


샹제 : 진실된 다가감. 남모를눈빛. 뒤에도 보이는 아름다운 환영(幻影) 그리고 그 속삭임.


 


미술품


레죵 : 오늘날 최고의 재테크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는 현물이다. 어떠한 것도 잠재가치는 있다는 것이 중요하지.


샹제 : 작가의 자화상이다. 말없이그와 대화를 할 수 있고, 나눌 수도 있다. 그것을 집에놔둠으로써 안정감을 느끼고 강렬함을 느끼면서, 다시 그녀의 눈빛을 빛추어 볼 수 있다.


 


친구


레죵 : 서로 어려울 때 돕는 것이 친구다. 평생 볼 수도 있으니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서로를 잘 알 수 있다.


샹제 : 눈빛으로 주고받는다. 언제나그를 이해한다.


코인 세탁소


레죵 : 집안에 흉측한 것을 놔둘 필요없이 작은 돈으로 쉽게 빨래를돌릴 수 있는 곳. 남들과 함께 써서 찝찝하지만 썩 쓸만하다.


샹제 : 모르는 이와 모르는 이가 서로 스쳐지나가는 곳이다. 빨래가 돌아가는 그 규칙적인 시간동안 아무말도 나누지 않는다. 그리곤헤어진다. 돌아간다. 일상 속의 일상으로


 


미소


레죵 : 왜 웃지? 날비웃는건가? 날 부러워하는건가? 뭐 기분 좋은 일 있나보군. 그래서 어떻게든 웃으니 보기는 좋네.


샹제 : 나도 마주 웃는다. 미소가져버린다. 나도 따라 져버린다. 나눈다. 생각을 나눈다. 공통점을 발견했다.바로 그것




 서로다르다는 것은 어떤 것일까? 틀린 것일까? 다르다틀리다혼용(混用)을 자주 한다. 아무 생각없이 꺼내다보면 의미가 달라진다. 같은 단어인데도 받아들이는 느낌이 달라지고, 전해지는 감정도 달라진다. 대화를 나눈다. 자기만의 생각을 한다. 나의 미래는? 서로 부러워하지 않는다. 모두 방향은 달라도 길은 같다. 착착착 차곡차곡노을이 지는 이 순간, 우리는 나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