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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주의에게 설득을 요구하지 말라, 연세대 퀘스쳐닝 인터뷰 ②

서글픈 일이지만, 현실을 냉정하게 바라봤을 때 우리 사회, 그리고 학생 사회 내부에서 페미니즘과 페미니스트에 대한 반감은 상당한 수준이다. 페미니즘 운동의 이미지가 사회적으로 여성부, 된장녀 등의 이미지로 치환되면서 온당하지 않은 비난도 이곳저곳에서 터져 나온다. 연세대학 내에서 오랫동안 총여학생회를 지켜온 여성주의 총여의 1보 후퇴를 알린 ‘퀘스쳐닝’의 낙선은 대학 내에서 페미니즘에 대한 반감이 어느 정도인지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사건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그래서 대학 사회 내의 여성주의에 대한 여러 목소리들을 질문으로 구성해 보았다. 여성주의를 지지하는 입장에서는 답답했을지 모르고, 여성주의를 비판하는 입장에서는 무기가 되었을지 모르는 논리들에 대해서 퀘스쳐닝은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 여성주의와 페미니즘은 거의 동의어이지만, 문장의 맥락상 어떤 단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의미가 다르게 다가오는 부분이 있어 하나로 통일시키지 않고 편의상 두 개의 단어를 문맥에 맞게 사용하였다.

Q. 페미니즘에 대한 비난의 근거는 보편적으로 ‘여성이 더 이상 소수가 아니다’라는 것에서 출발하는 것 같다.

경은  여전히 여성은 소수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야기할 수도 있지만 많은 페미니즘의 진짜 모습은 단순히 여성이 아닌 소수자성 전체를 드러내는 것이라는 것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페미니즘이 여성, 장애인, 성적 소수자 등과 같이 사회적으로 규정된 특정 소수자를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개인 한 사람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소수자성을 이야기하는 보편적인 것이라는 것이다. 누구나 어떤 상황에서든 자신이 뭔가 다른 취향을 가지고 있다거나 다수의 분위기와 맞지 않는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것이다. 바로 이런 지점이다.

‘나는 일반이야, 나는 다수야’라고 말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경쟁에서 살아남아야하고, 나를 억압해야 하는 것이 현실의 삶인데, 이것 자체만으로도 굉장한 폭력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라고 본다.

Q. 꽤나 진보적이라고 자부하는 학생들도 페미니즘에 대한 반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어떠한 이유가 있을까?

경은  정치적인 진보, 보수 프레임과 페미니즘에 대한 태도가 꼭 일치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정치적 입장이 진보라고 해도 자신이 속한 공간 안에서 소수성을 느낄 수 없을 경우 굳이 페미니즘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가능성이 많다. 페미니즘이 자신에게 익숙한 것에 대해서 문제를 제기하는 것에 대해서 불편함을 느끼는 것이 아닐까.

화정  덧붙이자면, 진보적인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자신이 가진 모든 권력을 내려놓고 싶어하지는 않는다. 이를테면 운동권 내에서도 소수자에 대한 배려와 같은 이야기를 부차적인 것으로 만들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지금 이런 이야기가 아닌데, 왜 자꾸 힘 빠지게 하느냐’는 식이다. 7-80년대의 운동은 물론이고 지금의 그것에도, 감정과 관련된 사적, 개인적 문제들을 무시하면서 내부의 권력 체계를 공고히하는 모습이 있다고 생각한다. 권력이라는 것은 애초에 이분법적인 것이 아니라, 내부에 다양한 맥락들이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진보라고 해서 권위주의적이지 말라는 법은 없는 것이다.

Q. 총여학생회가 없는 학교들에 대해서는 페미니즘에 대한 거부감이 상대적으로 강하게 느껴진다.

경은  우리학교에는 총여가 있어서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만약에 여성주의 총여학생회가 없는 학교를 다녔다면 그런 느낌을 받았을 것 같다. 페미니즘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없으니까, ‘나 혼자만’ 그런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외로움 같은 게 느껴졌을 것 같다.

화정  새내기 때 OT, 새터 같은 행사에서 느껴지는 좀 불편한 과반 분위기를 예로 들 수 있을 것이다. 복학생 오빠들이 그들의 방식으로 행사를 진행하는 속에서 ‘불편하다’라는 이야기를 혼자서 한다면 그 분위기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거의 없을 거다. 그 이야기를 들어주고, 그 이야기를 함께 터뜨려주고 그런 분위기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은 천차만별이다.

경은  그리고 소위 ‘빡센’ 페미니스트들이 있을 때, 그들을 보며 ‘나는 저런 페미니스트들은 아닌데 이런 점은 이해는 해, 동의해’라고 말할 수 있는 지점들이 분명히 생긴다. 이런 것들 때문에 페미니스트들의 존재 자체로 인해 분위기가 조금이라도 바뀔 수 있다고 본다.

Q. 그런데 이러한 총여학생회의 역할에도 불구하고, 대학가에서는 총여학생회가 복지 중심의 기관으로 변화하거나 아예 없어지는 등의 역방향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화정  사실 총여 뿐만 아니라 대학가에서 학생회 자체의 존재 기반이 사라지고 있다. 지금의 학생회는 옛날의 그 학생회가 아니다. 거의 ‘동사무소’ 같은 복지 기구로 전락했다. 대학생들이 파편화되는 시대의 흐름 탓이 크다고 생각한다. 세상이 너무 각박하고 불안하니까.

경은  더 이상, 대학생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활동을 통해 무언가를 바꿀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지 않는 것 같다. 그것보다는 경쟁에서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다고 인식되고 있다.

화정  우리 사회의 커다란 신화 중의 하나가 ‘노력한 만큼’, ‘능력만큼’ 된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것을 개인의 책임과 능력 탓으로 돌리는 시대 분위기 속에서 소수자에 대한 차별, 여성에 대한 차별을 이야기 하는 건 사치처럼 되어버렸다. 오히려 살아남으려면 자신의 소수자성을 버리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는 시대인 것 같다. 여성인데 취직이 힘들다면, 학점, 스펙뿐만 아니라 얼굴도 바꿔야 하는 시대.

Q. 학벌주의를 비판하려면 서울대를 나와야 하는 것처럼, 우리 사회에서는 페미니즘적인 이야기를 하더라도 예쁜 ‘일반’ 여자가 말을 해야만 발언권이 생긴다는 한 고함이의 이야기가 있었다. 그래서 본인은 페미니스트로 불리는 것을 싫어한다는데.

경은  굉장히 맘이 아프다. 어떤 환경 속에서 그런 생각을 하게 됐는지… 그런 이야기를 할 수밖에 없게 된 것 자체가 얼마나 그 사람의 주변 환경이 개인의 개별성에 대해서 듣지 않는 환경이었는지를 드러내는 것이라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예쁜 일반 여성이 말하면 듣는다는 논리에도 허구가 있다고 생각한다. 스카이를 다니기 때문에 학벌 사회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나는 페미니스트야’라고 이야기를 하게 된다면 그것 자체가 주는 해방감을 만끽할 수 있는 부분도 존재한다.

화정  페미니스트라고 이야기하는 순간 특수한 사람이 된다는 논리에는 문제가 있다고 본다. 물론 많은 사람들의 기준에서는 그렇게 보일 수도 있겠지만, 각자 다르고 각자 어느 정도 소수성을 가지고 있는 게 사람인데 ‘일반’이라는 것이 가능한 개념인가.

Q. 페미니즘을 비난하는 목소리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경은  선본 시절 인터뷰를 하면 기자들이 그들의 여성주의에 대한 태도와 관계 없이, 항상 원했던 방향 같은 게 있었다. 여성주의에게 무언가를 설명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었다. 여성주의는 설명할 책임이 있고, 소통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왜 여성주의가 사람들을 설득시켜야 하는지, 어떤 맥락에서 그런 질문들이 나오게 되는 건지를 먼저 생각해 보아야 한다.

화정  사람들이 ‘여성주의’를 이야기하면 ‘나를 설득해보라’고 말한다. 소통이라는 건 한 쪽의 일방적인 설득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 항상 여성주의는 너무 이념적이지 않냐는 둥, 소통을 하지 않는다는 둥, 현실과 괴리되어 있다는 둥 먼저 판단은 다 내려놓고 설명을 요구하고 설득을 요구한다. 학우들과 괴리를 좁히라고 이야기를 쉽게 해버리는 그것 자체가 어떻게 보면 권력이고 폭력적인 맥락이라고 본다.


연세대 퀘스쳐닝(Questioning) 인터뷰 1편 보기 >> http://goham20.com/602 (낙선, 그러나 계속되는 여성주의)
연세대 퀘스쳐닝(Questioning) 인터뷰 2편 보기 >> http://goham20.com/603 (여성주의에게 설명을 요구하지 말라)
연세대 퀘스쳐닝(Questioning) 인터뷰 3편 보기 >> http://goham20.com/604 (페미니즘으로 본 20대의 다른 가능성)

페르마타
페르마타

청년/저널리즘/문화 연구자. 페르마타 = 그 음의 길이를 2~3배 길게. 마쳐라.

1 Comment
  1. womenlink님의 티스토리

    2011년 11월 16일 07:37

    촉발문화제 그 이름 도대체 어떻게 만들어진 걸까요? 촉(觸)닿을 촉 한자를 써서 “여성주의로 만나고”, 발(發)쏠 발 한자를 써서 “여성주의로 세상에 가다” 라는 의미로 촉발문화제 이름이 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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