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모든 조약 문서 전면 재검독”


‘이식’을 수혈, ‘역학’을 피부의학으로 잘못 번역하는 등 자유무역협정 협정문에 갖가지 번역 오류가 발견돼 파문이 일고 있는데요. 외교통상부가 FTA 뿐 아니라 일반 조약과 협정문에 대해서도 번역 오류를 찾기 위해 대대적인 전면 재검독을 실시하고 있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류가 발견될 경우 사안별로 자체 수정하거나 상대국 정부에 협의 또는 통보 절차를 거치게 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 때문에 현재 체결된 조약과 협정문의 국회 제출이 모두 미뤄진 상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의 인력과 예산, 규모로는 오류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명색이 외교통상부인데, 부내에 전문성 있는 번역인력이 부족하다는 사실이 꽤나 아이러니컬하네요.



짤막한 이야기


동사무소 직원들 뽑을 때도 영어 시험 보니까 그 분들한테 시키면 되겠네? (이택현)
저들에게 추천합니다. 구글번역기 (세코르프)
국제적인 망신, 세금으로 먹고 살면 일 좀 제대로 해요들. (비효)
창피해 ㅠㅠ (서윤)



카이스트 오는 15일 긴급 이사회 개최… 서남표 총장 “사퇴 안 한다”


카이스트 이사진들이 오는 15일 긴급 이사회를 개최하기로 했습니다. 서남표 총장 외에도 정부 관계자까지 참여한다고 하는데요. 주로 논의될 부분은 ‘징벌적 등록금제’와 ‘전면적 영어강의’ 등에 대한 개선책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이스트 측에서는 지난 8일 학생 간담회를 열었지만 해결책이 나오지 못해 오는 12일 논의를 계속하기로 했고, 11일~12일 전면 휴강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서남표 총장은 직접적 답변을 회피하는 태도로 빈축을 산 바 있습니다. 또한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서울대 조국 교수 등 여론에 대해 “그 사람의 생각일 뿐”이라며 사퇴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하기도 했습니다.



짤막한 이야기


자살의 원인에 대해 속단해서도 안 되지만 징벌적 등록금 제도라는 발상은 정말..학교 운영이 이렇게 되어 가고 있으니 이젠 전교생 등록금을 내려야지. (이택현)
저들에게 추천합니다. 11,12일 휴강엔 봄나들이를 (세코르프)
교수까지 자살한 마당에.. 이제는 뭐라고 할 것인가?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총장이 우리나라에도 생겼으면 좋겠다. (비효)


 


현대캐피탈 해킹, 해커가 알리고 나서야 사실 알았다


현대캐피탈 고객정보가 해킹돼 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해킹 피해 과정에서 보안 시스템 작동이 제대로 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지난 2월부터 고객 정보 유출이 있었지만, 7일 오전 해커가 이메일을 통해 해킹 사실을 알려오고 난 후에야 해킹 사실을 알게 됐다는 것입니다. 2달 여 동안 해커가 마음대로 고객의 신용 정보를 빼갔지만 회사 측은 그 사실을 알지 못했다는 것은 정말 어처구니 없네요. 게다가 현대캐피탈 측에서 공개했던 해킹 피해 하실도 일부 축소, 은폐 의혹을 받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말도 안되는 현대 캐피탈 측의 초기 대응과 사후 변명들이 빈축을 사고 있는 상황입니다.



짤막한 이야기


정말 몰랐던거야? (이택현)
저들에게 추천합니다. 안철수연구소. (세코르프)
어쩜 이렇게 허술할 수가 있나요. 게다가 사실 은폐까지 하려하다니. (서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