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맺어지는 가장 매혹적인 관계는 아마도 남녀 간의 사랑일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사랑에 열광한다. 열정적으로 사랑하는 드라마 속 연인들의 이야기에 감동하고, 현실 속에서 그러한 사랑에 빠져 보기를 꿈꾼다. 사랑에 빠진 이들의 눈은 찬란한 빛을 발하며 행복을 속삭인다.

하지만 사랑의 유혹에는 양면성이 있다. 건강한 사랑은 삶에 커다란 축복이 될 수 있지만, 잘못된 사랑은 오히려 자신과 상대방의 삶을 망가뜨릴 수도 있다. 우리는 간혹 지나치게 사랑에 집착하여 서로를 파괴하고 관계에 실패하는 사람들을 주변에서 보게 된다. 이른바 사랑 중독에 빠진 사람들이다


중독에 빠진 사랑


1. A씨는 불안에 빠졌다. 벌써 1시간 째 남자친구인 B씨에게서 연락이 오지 않는 것이다. 전화기를 붙잡고 안절부절못하며 B씨의 연락을 기다리는 것 외에는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어떻게든 목소리를 들어야 안심이 될 것 같다. 바쁜 일이 있어서 전화를 받지 못한 B씨는 자신의 휴대전화에 부재중 전화 10통이 와 있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란다. 그 모든 전화가 A씨에게서 왔다는 것을 확인하자 그는 진저리를 친다.
2. A씨는 평소에도 B씨를 지나치게 구속한다. 그가 어디에 있는지, 뭘 하고 있는지 등에 대해 너무 집요하게 알려고 든다. 데이트하는 도중에 B씨의 핸드폰에 문자가 오면 뺏어서 확인하기까지 한다. 여자에게서 문자가 오기라도 하면 그날 데이트는 끝장이다.
3. B씨는 A씨와 조금 거리를 두고 싶다. 여자친구가 너무도 자신에게 집착하는 모습에 지쳐 버렸다. 결국 그는 헤어지자는 말을 꺼내고 만다. “사랑이 밥 먹여주는 거 아니다.”
4. A씨는 또 다시 찾아온 이별을 슬퍼한다. 몇 번의 사랑을 똑같은 이유로 떠나보낸 뒤에도 그녀는 변하지 못했다. 자신의 마음을 통제할 수 없다는 사실이 무엇보다 괴롭다.



.


사랑 중독에 빠진 사람은 상대방을 구속하려 한다.


A씨와 같이 사랑에 중독된 사람들은 누군가를 지나치게 사랑하면서도 자기 자신은 사랑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역설적이다. 균형이 깨진 사랑인 것이다. 이들은 누군가가 자신의 안을 채워주지 않으면 공허하고 외로워서 견딜 수가 없다. “너 없이는 안돼, 너 없이는 난 행복해질 수 없어…” 상대방에 대해선 지나치게 격렬하게 반응하는 반면 자기에 대해서는 조금도 돌보지 않는다. 이런 관계에서는 자신과 상대방의 경계가 약하거나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



사랑 중독의 근원


심리치료사인 Martha R. Bireda 박사는 자신의 저서 사랑중독증에서 사랑 중독증을 두 가지 근원에서 학습된 반응이라고 말한다. 가족과 사회가 바로 그 근원이다.


가족은 타인과의 친밀한 관계에 대한 믿음과 태도, 그러한 관계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학습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 사랑과 보살핌에 대한 욕구를 충족할 수 없는 가정에서 성장한 사람은 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건강하지 못한 행동 양식과 관계에 대한 잘못된 신념을 갖게 된다. 어릴 때 부모로부터 떨어져서 외롭게 자랐다거나 부모 사이가 화목하지 못한 가정에서 자란 경우, 혹은 부모로부터 사랑 대신 구박과 꾸지람만 계속 받으면서 자란 경우 등 사랑 중독에 빠진 많은 사람들은 이와 같은 어린 시절의 상처를 가슴 속에 지니고 있다. 부모와의 안정 애착이 잘 형성되지 않아서 부정적인 자아 이미지가 형성되고 자존감이 아주 낮은 상태가 되는 것이다.


사회 또한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잘못된 신념을 강화하고 건강하지 못한 행동을 가르친다는 점에서 일종의 범죄자라고 박사는 말한다. 물질주의적 사회 풍토에서 우리는 우리의 외부에 있는 것, 이를테면 좋은 차와 옷, 멋진 애인을 갖는 것만을 바라보고 추구하도록 길들여졌다. 영화, TV, 음악은 타인이 우리의 기분과 감정을 좌우한다는 신념을 강화시킨다. 우리 사회는 우리에게 타인 지향적이 되도록 부추기고, 그렇게 함으로써 일면 중독된 관계를 조장하고 있다.


 
건강한 사랑의 열쇠 자기애


랑에 중독된 사람은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훈련을 해야 한다. 건강한 애정 관계를 성립하고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은 나 자신에 대한 사랑과 믿음이다. 타인으로부터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으려 하지 말고 스스로 자신에게 가치를 부여해야 하는 것이다.


자신을 사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긍정적인 측면, 즉 자신의 아름다움과 능력을 발견하고 그에 대한 믿음을 갖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자신이 지니고 있는 독특하거나 특별한 자질을 인식하는 것은 자기 가치를 인정하는 데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자신의 진가를 인식하게 되면 자신감이 생기고 스스로를 더 아끼게 될 것이다.



.


건강한 사랑은 나 자신의 삶이 바로 설 때 찾아온다.


사회적인 삶, 즉 상대방과의 관계에 대한 생각에서 벗어나 잊고 있었던 자기 자신의 개인적인 삶에 관심을 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책을 읽거나 운동을 하는 등 자신을 가꾸는 모든 활동은 스스로에게 사랑을 베푸는 일이 된다


만족스런 삶의 열쇠는 상대방이 아닌 자신의 내부에 있다. 진정한 행복을 위해선 상대방에게 의존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스스로의 삶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사랑은 행복한 삶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은 자기 안에 이미 충분한 사랑이 갖추어졌을 때에만 가능하다. 사랑이라는 매혹적인 묘약을 마시기 전에, 그 독성에 중독되지 않기 위한 충분한 면역이 필요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