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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 노래 잘 부를 필요 없다


 


‘나는 가수다’ 열풍이 불면서 가창력이 뛰어난 가수들을 보고 싶어 하는 대중의 열망이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이 열망이 단순하게 가창력 좋은 가수들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현재 가요계를 지배하고 있는 아이돌 가수에 대한 비판의 불씨가 되고 있다. 한마디로  ‘너도 가수냐’ 라는 말로 간단히 설명될 수 있는, 아이돌들의 가창력 부족에 대해서 대중들의 불만이 터진 것이다. 그러나 아이돌 가수들에게 왜 가창력을 요구하는지부터가 의문이다. “고음 잘 올리고, 중저음이 탄탄하며 음정이 안정적이면서 다양한 창법을 구사할 줄 아는” 이런 종류의 가창력이 대체 아이돌에게 필요하기나 한 걸까?   


 



 



 


노래 잘 불러야 진정한 가수인가


현재 댄스 음악이 중심이 되는 아이돌 음악 속에서, 아이돌 가수들이 부르는 곡들은 대체로 탁월한 가창력을 요구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아이돌 가수는 보통 5명에서 많게는 9명정도의 그룹으로 활동하는데, 사람이 많다보니 각자 맡아서 부르는 부분이 적고, 후렴구는 다 같이 부르기 때문에 개개인의 가창력을 평가하기조차 힘들다. 더구나 요즘엔 똑같은 가사를 반복하는 후크송이 많아지므로 굳이 노래를 잘 부를 필요가 없다. 다만 춤을 추면서 노래를 하기 때문에 호흡조절은 잘해야 한다. 이렇듯 현재 한국의 아이돌 음악은 개인의 가창력이 중시되기 보다는 외적으로 특정한 컨셉을 잘 살려서 매력을 느끼게 하고, 멤버간 조화를 통해서 춤을 잘 소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렇게 말하면 “그래도 노래를 부르는 ‘가수(歌手)’라고 나왔는데 노래는 기본적으로 잘 해야되지 않느냐” 고 묻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모든 가수를 일괄적인 가창력의 잣대로 판단할 수가 없고, 그래서도 안 된다. 고음이 올라가느냐 또는 음정이 안정적이냐의 문제는 절대로 가수를 평가하는 기준이나 그 가수가 주는 감동의 척도가 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자신이 곡을 만드는 소위 싱어송 라이터들 역시 가수다. 하지만 그들이 전부 가창력이 뛰어나서 사람들이 감동을 받는 것은 아니다. 이를테면 김광진의 ‘편지’라는 노래만 들어봐도 그가 뛰어난 가창력을 가진 보컬이라고 보긴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편지’는 김광진의 보이스와 너무도 잘 어울렸고 수많은 사람들을 감동시키고 울렸던 노래이다. 델리 스파이스의 ‘챠우챠우’ 라는 노래를 들어도 보컬이 뛰어나진 않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고 즐겨부르는 노래 중에 하나이다. 예를 들면 끝도 없다. 


미국의 록 스타인 밥딜런, 커트 코베인, 오지 오스본. 이 세명의 공통점이 있다. 바로 가창력으로 따지면 참 형편없는 보컬이라는 점이다. 밥딜런은 지극히 자신만의 스타일로 특이하게 노래를 불렀고, 커트 코베인은 질러대고 소리치는 듯이 노래를 불렀다. 오지오스본은 괴기스러운 목소리였고 고음은 거의 못 냈다. 그러나 이 셋은 수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은 엄청난 록 스타다. 이들 역시 노래를 부르는 가수가 아닌가? 곡을 직접 만들든, 록을 하든 힙합을 하든 전자음악을 하든 자신이 노래를 부르면 가수인 것이다. 이 셋을 보면 가수라고 해서 전부 가창력이 뛰어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극명하게 드러내주고 있다.



아이돌 가수의 정체성은 ‘보여 주는 것’에 있다



아이돌 가수와 미국의 록 스타들을 비교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들의 노래가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고 감동을 줄 수 있었던 이유는 가창력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자신의 노래를 자신의 방식으로 잘 소화해냈기 때문이라는 점은 꼭 강조하고 싶다. 마찬가지로 아이돌도 가창력과 관계없이 그들의 음악을 그들만의 방식으로 소화해내서 많은 사람들을 즐겁게, 감동받게 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한 것이다. 좋은 곡을 만들어서 자신의 부족한 보컬 실력마저 충분히 만회하는 싱어송라이터들 같이, 아이돌도 보컬 능력에서의 부족함은 화려한 시각적 효과를 만들면서 보완할 수 있다. 아니, 오히려 시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것이야말로 아이돌이 가질 수 있는 특색이자 강점이다.


아이돌 음악에서는 시각적인 부분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MTV가 탄생한 이후로 음악 산업 자체가 시각적인 부분에서의 효과 역시 무시할 수 없게 되었고, 마이클 잭슨의 화려한 춤을 통해서 이제 ‘보는 음악’의 시대가 열리게 된다. 그 와중에 아이돌 음악은 시각적 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하면서 탄생했다. 예쁘고 잘생긴 어린 미소년, 미소녀들이 나와서 노래와 춤을 추면서 특색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는 것이 아이돌 음악의 고유한 특색이며, 그로인해 눈과 귀를 모두 만족시켜서 대중적인 인기를 몰고 온 것이다.


아이돌 가수가 뛰어난 가창력을 겸비하게 된다면 유리한 점이 많다. 클라이맥스에서 돋보일 수 있으며,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시도해볼 수도 있는 여건이 마련된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플러스 알파의 요소일 뿐이다. 결코 필수적인 요소가 아니다. 아이돌 음악의 본질은 ‘보여주는 것’ 이다. 음악이 아무리 좋다고 하더라도, 음악에 맞는 특별한 의상 컨셉과, 분위기, 그리고 춤이 없다면 아이돌 음악으로서의 완성도와 상품성은 떨어져 버린다. ‘나는 가수다’의 가수들이 노래를 정말 엄청나게 잘 불러서 깊은 인상을 남긴다면, 아이돌 가수들은 외적인  아름다움을 뽐냄과 동시에, 무대를 장악할 수 있는 잘 다듬어진 안무로 깊은 인상을 남기는 것이다. 


 


아이돌 가수들은 충분히 잘하고 있다



자신의 음악 색깔에 맞는 목소리를 내는 것이 가장 노래를 잘 부르는 것이 아닐까?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가창력이 좋다는 기준에 부합하지 않더라도 상관 없다. 모든 음악이 뛰어난 가창력을 필요로 하진 않는다. 과거에 비해서 지금의 아이돌 가수들은 놀라울 정도로 무대를 잘 만들고 가창력이 뛰어난 것과는 별개로 노래를 댄스음악의 스타일에 맞게 잘 부르고 있다. 격한 춤을 춘다고 해서 노래를 부를 때 힘들어하는 기색도 별로 없어 보인다. 엄청난 연습을 한 것이 느껴진다.   



하지만 아이돌 가수들에 대한 대중들의 시선은 아직도 곱지 않아보인다. 얼마 전, 구하라가 2년 전에 Mnet ‘디렉터즈 컷’에서 불렀던 ‘여자이니까’가 뒤늦게  큰 화제가 되었다. 구하라가 너무 노래를 못 불렀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사람들은 구하라의 노래 실력을 비난했고 가수의 자격이 없다고 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러나 구하라에게 굳이 가창력이라는 잣대를 들이댈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카라 음악 자체가 멤버들에게 뛰어난 가창력을 요구한다면 문제가 생기겠지만, 그렇지 않기 때문에 구하라는 충분히 무대를 잘 소화해내고 있다. 또한 카라의 깜찍하고 귀여운 이미지에 구하라는 최적화 된 이미지를 가졌다. 더 뭘 바래야 하는건가?   


우리는 그 어린나이에 외모도 출중하고, 노래도 잘하며, 춤까지 잘 추는 사기 캐릭터급 아이돌을 기대하는 것은 아닐까? 그건 우리의 욕심일 뿐이다. 아이돌 가수에게는 아이돌 가수한테만 느낄 수 있는 매력과 즐거움이 존재한다. 그걸 즐기면 된다. 굳이 아이돌 가수에게 가창력이 뛰어난 가수에게서 느낄 수 있는 감동까지 달라고 억지 부릴 필요가 없다. 
 


 




 

고함20
고함20

20대의 소란한 공존 [고함20]의 대표 계정입니다.

10 Comments
  1. Avatar
    i_am_shaky

    2011년 6월 13일 02:52

    솔직히 나가수에 나온 출연자들의 노래가 너무나 인상적이어서
    요즘 인기가요나 뮤직뱅크 등에 나오는 아이돌들을 보는 시선이 달라진 건 같습니다.

  2. Avatar
    공감해요

    2011년 7월 29일 09:48

    공감해요 그러나 미국처럼 아이돌의댄스나일렉트로닉장르뿐만아니라 다양한장르가고르게있으면얼마나좋을까염 ..

  3. Avatar
    공감해요

    2011년 7월 29일 09:48

    공감해요 그러나 미국처럼 아이돌의댄스나일렉트로닉장르뿐만아니라 다양한장르가고르게있으면얼마나좋을까염 ..

  4. Avatar
    음,,

    2011년 8월 10일 14:55

    이 기사가 올라온건 이 사이트 관계자들 승인 후에 올라온 것이겠지요??
    제 생각엔 이런 주장은 좀 위험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별 거부반응 없이 받아들여지는 것 같네요..

    노래를 진정으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무언가를 정말 진지하게 고민하는 사람에게는
    억장이 무너질 주장입니다..

    • Avatar
      인페르노

      2011년 8월 10일 15:07

      글쓴이입니다.

      아이돌 가수들이 몇년씩 연습생 생활 거쳐서 아이돌 가수로 데뷔하는건 알고 계시죠? 아이돌 가수들도 수많은 땀과 눈물 흘리며 죽어라 연습해서 지금의 스타가 된겁니다.

      저는 아이돌 나름의 특징이 있으므로, 아이돌 가수에게 과도한 잣대를 들이대지 말라는 주장의 글을 썼습니다. 이런 주장이 ‘노래를 진정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왜 억장이 무너질 주장인지 자세히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무언가를 정말 진지하게 고민하는 사람’이라는 추상적인 범주의 사람들을 언급 하셨는데, 그 사람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사람인지 말씀해주시면 더더욱 감사하겠습니다.

  5. Avatar
    음,,

    2011년 8월 10일 16:21

    애초에 아이돌노래의 성격이 잘못입니다.
    현재의 아이돌 노래를 노래라고 생각하십니까? 그것은 진정한 예술이나 문화라기보다 기획사에서 다듬어지고 만들어진 하나의 상품입니다.

    아이돌 가수들이 수많은 땀과 눈물을 흘리며 연습하는 그 긴 시간동안 얼마나 노래에 대한 고민을 할지 또 풍부한 노래를 위해 감성을 얼마나 다듬을지 또 자신이 부르는 노래에 얼마나 자의식을 가질지 생각해보셨습니까?
    혹시 그 긴 시간동안 노래에 대한 진정한 고민과 자신만의 방식으로 만들어진 감성이 쌓여있다면 왜 아이돌노래는 가수들이 활동을 할 때만 듣는지 의문이네요. 정말 명곡이라 함은 진정한 가수라함은 시간에 있어서 검증이 필요할텐데 1달? 아니요, 다른 가수가 나오기만 해도 잊혀지는 노래는 명곡은 커녕 노래라고 하기에도 부족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당연한겁니다. 현재 아이돌 노래들은 급변하게 바뀌는 트렌드 혹은 사람들의 선호만 급급하게 읽고 따라가기 바쁘니까요.

    아이돌 나름의 특징이 있으므로 아이돌 가수에게 과도한 잣대를 들이대지 말라는 주장은 다른 생각이 아니라 틀린 생각입니다.
    가수는 애초에 노래를 하는 사람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이렇게 아이돌이 가창력 논란에도 불구하고 아이돌이 계속 상품으로서의 수요가 있는 것은 사람들의 ‘문화’에 대한 사고가 잘못 되었기 때문입니다.

    문화도 쉬운 것이 좋다고 합니다. 어려울 필요가 뭐가 있냐고 하는데 이런 풍토가 만연한 상황에서는 당연히 쉽게 소비되고 쉽게 새로움이 또 충족되는 아이돌의 수요가 계속될 수밖에 없겠지요.

    왜 진정으로 노래에 대한 고민을 하는 사람이 억장이 무너질 생각이냐 하면..
    노래를 본인의 방식으로 굉장히 고민하는 친구가 있었는데 그 친구가 대화중에 이런 얘기를 했습니다.

    “형, 저는 이럴때마다 느낌이 너무 이상해요. 저는 한 소절 한 소절을 1시간 이상을 연습을 하는데 그 소절들을 다 이으면 노래는 길어야 4분이죠. 근데 그 4분이 제게는 4분이 아닌데 사람들은 4분의 노래를 듣고는 어, 좋네 하고 그냥 가버려요.”
    분명한 자의식을 가지고 노력하는 친구들이, 분명 가창력뿐 아니라 노래에 대한 고민과 자기노래에 대한 간절함이 강한 친구들이, 아이돌 가수에 밀려 TV에 나오고 라디오에 나오는 기회를 얼마나 얻을 수 있을지를 생각해보면 답변이 되겠네요.

    아이돌이 만연한 상태에서, 즉 아이돌이 기획사와 TV 사람들의 관심을 독차지한 상태에서 이런 친구들은 자의식을 가지고 열심히 하는 노력을 세상에 펼칠 기회조차 얻지 못합니다. 자의식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는 가수들 물론 수요는 있지요. 하지만 아이돌의 수요의 파이가 이렇게 큰 이상 이런 가수들은 음반을 지속적으로 내지 못할 것이고 그럼 계속해서 ‘노래’는 팔릴만한 노래만 ‘생산’되겠지요. 이런대도 억장이 무너질 주장이 아닌건가요?

    개인적으로는 현재의 문화에 대해 많은 안타까움을, 씁쓸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것은 분명 다른것이 아니라 틀린겁니다. 문화가 원래 지향해야 하는 방향에 크게 벗어나 있습니다.

    추신으로 한가지만 덧붙이자면 커트 코베인과 오지오스본?은 잘 몰라서 모르겠습니다만, 아이돌과 밥딜런을 비교하는 내용은,, 밥딜런 팬들이 보면,,,
    노래는 가창력이 다가아닙니다. 노래를 들으며 가창력만 듣는다면,, 진정으로 들은게 아니죠.
    이렇게 들을 수 있을만한것이 ‘노래’입니다.

  6. Avatar
    지나가던 과객이온데...

    2011년 8월 15일 09:42

    글에서 쓰인 대로 아이돌에게서 바라는 건 음악뿐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종합적인 ‘이미지’죠. 잘 다듬어진 노래, 그에 어울리는 안무와 퍼포먼스, 멤버의 캐릭터까지(예를 들면 그룹 2NE1이 투애니원TV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출연하는 것도 그들 특유의 그 자유분방한, “2NE1 놀자!”의 이미지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겠죠). 그 특정한 이미지를 지키고 홍보하기 위해 오고가는 돈이 얼마이며 투입되는 인력이 얼마나 많을지를 생각해 보면, 요새 아이돌은 하나의 중소기업에 가깝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실체가 없고 이미지만 있는’, 마치 법인 .. 같은 ..

    솔직히 말하면 현재의 아이돌은 대부분 거기서 끝이죠. 주어진 이미지를 잘 표현하면 끝, 그 이상의 무엇은 찾아볼 수 없는 게 사실입니다. 위에서 예를 들었던 투애니원TV조차 방송 도중 산다라박이 컵라면 면발을 후루룩 먹는 척만 하고 버리는 장면이 포착돼서 움짤로 나돌고 있고요(기획사가 시켰는지 본인의 의지인가는 모르겠지만 분명히 씁쓸한 구석이 있죠).

    생각해 보면 아이돌 중 트위터나 미투데이, 미니홈피 운영이 허용된 사람들도 생각만큼 많지 않습니다(예능이며 라디오에 출연하며 인간미!?를 보여주는 소녀시대 멤버들에겐 정작 트위터 같은 개인 공간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들이 퍼포먼스를 잘 소화하고 자신의 가사를 잘 부르는 것 이상의 음악적 성찰이나 뮤지션으로서의 자의식, 인간미를 우리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아이돌에게 더 많은 것을 기대하지 말라”라고 주장한다면, 그건 아이돌이 상품이라는 기정사실과는 별개로 아주 위험한 주장이 아닌가 합니다. 우리나라의 음악산업 질서는 너무나 기형적이고 장르적으로 편협합니다. 그 탓에 미래의 음악 생산층인 10대뿐 아니라 현재 소비자인 우리 모두가 다양한 장르, 다양한 ‘뮤지션’의 음악을 들을 기회를 자기도 모르는 새 빼앗기고 있습니다.

    아이돌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아이돌이 나온다지만 글쎄요, 선후관계를 따져보면 닭과 달걀 중 어느 것이 먼저인가를 따지는 것과 비슷하지 않나요, ‘인재 풀’ 자체가 아이돌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는데 소비자가 그것을 따라가지 않으면 어쩌겠습니까. 커트 코베인과 밥 딜런 등을 아이돌에 비교하는 건 -‘수준’의 문제를 차치하더라도- 서양의 음악이 장르적으로 얼마나 풍요롭고 고르게 발전해 왔는지를 간과한 비교가 아닐까 합니다.

    아이돌의 존재 자체가 옳고 그른가를 논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일 수 있습니다(제 자신이 일부 아이돌의 노래를 꽤나 자주 듣고 있기 도 하고, 아이돌의 노래가 다른 건지 틀린 건지에 대한 판단은 유보하고 싶네요).

    하지만 아이돌이 상대적으로 지나치게 큰 권력을 누리고 있는 우리나라 음악 질서 하에서, 그들도 우리나라의 전체적인 문화 발전을 위해서 일정 부분의 책임은 져야 하지 않냐는 겁니다. ‘가수’라는 직업이 궁극적으로 어떤 능력을 인정받아야 하는지는 무시하더라도 말입니다.

    그리고 그 책임은 바로 ‘만능 엔터테이너이면서 사기 캐릭터, 또한 싱어송라이터의 면모까지 보이는’ 아이돌을 원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인정하는 겁니다. 우리나라 음악산업 질서의 특성상 소비자가 원하는 차별화의 방식조차도 한정되어 있으니, 그 방식 하나라도 수긍해 달라는 거죠.

    아 그리고 개인적으로 저도 나가수 애청자들의 자부심은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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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인

    2011년 8월 27일 13:50

    윗분들이 얘기 참 잘해주셨습니다…
    이건 종류가 다르다가 아니라 틀린, 옳지 않은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아이돌을 밀어주는 뒷배경, 존재들은 누구라고 생각하십니까?
    아이돌이라는 인형같은 가수들을 앞세워 대중들…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무의식적으로 얼마나 해를 입히는지는
    모르십니까?
    다시 한번 좀 생각하세요…
    기계적이고 정신분열적이고, 겉멋만 잔뜩 든 모습들때문에
    아이들은 연예인의 실체를 모르고 환상을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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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수민

    2012년 4월 8일 03:57

    아이돌은 절대로 가수가 될수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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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수지망생

    2014년 3월 31일 03:59

    아이돌이 되는 것까지만 해도 1-10년이 걸리는데 소속시에서 상품목적으로 이렇게 활용되는게 슬프네요.. 오디션 부터 연습생생활까지 힘들게 아이돌가수가 됬지만 결국 회사상품으로 이미지 관리에 춤 등등으로 노래에는 결국 집중초차못하고 욕만 먹는 아이돌가수분들이 불쌍하네요. 회사측에는 이미지보다 노래에 더 해줬으면 좋겠지만, 노래를 듣는 사람들도 이미지만 보지말있으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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