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하기

김경문 감독의 사퇴, 위기에 봉착한 두산베어스

한달 전 두산베어스 ‘김경문’감독은 팀의 성적 부진을 이유로 자진 감독을 사퇴해 야구팬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두산베어스는 1110일만에 5위로 하락했다. 그 이후에도 연이은 사건들로 인해 상위권 진입이 힘들었고, 팀 내 분위기와 선수들의 정신력 때문에 5위는 6위가 되고 6위는 7위가 되었다. 무엇이 김경문 감독을 캐나다 유학 길로 향하게 했을까. 두산베어스의 성적 부진은 모두 김감독의 책임인가.
흔히 김경문 감독의 야구는 ‘믿는 야구’로 통해 왔다. 믿는 야구는 마운드에 올라서 있는 선수가 실수하더라도 선수의 능력을 믿고 기량을 발휘할 때까지 믿어주는 야구를 의미한다. 김감독의 믿는 야구는 그가 올림픽에서 쿠바를 물리치고 금메달을 따내며 더욱 사람들에게 인정받기 시작했다. 선수의 작은 실책에도 투수를 바로 교체하는 야구와 김감독님 만의 믿는 야구는 매우 비교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번 시즌에서 믿는 야구는 통하지 않았다. 연이은 악재로 패배의 쓴맛을 볼만큼 본 두산베어스 팬들은 그의 믿는 야구를 조금씩 질책하기 시작했다.
두산베어스의 연이은 패배는 한두 가지 이유가 아니다. 우선 주전들의 부상과 슬럼프로 인한 연이은 전력이탈로 팀 전체적인 밸런스가 무너졌고, 3할 타자는 손에 꼽을 정도로 타자들이 기질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팀 전체의 분위기를 끌어 올려 보고자 자신이 홈런을 쳐야겠다는 압박감에서 인지 높은 타율의 타자들도 점수를 내는데 큰 공을 세우지 못했다. 여기게 임 선수의 사건이 터졌다. 사건이 점점 더 커져가면서 내부 외부에서의 비난여론은 끊이지 않았다. 임 선수의 2군 행으로 가뜩이나 불안했던 투수진들은 돌려 막기도 못할 정도로 와해 수준이 되었다. 또 올 시즌 용병으로 데려온 라미네즈가 부진으로 조기 퇴출했고, 뒤를 이은 니에베 또한 불안함을 보였다. 여기에 일본에서 거금을 들여 컴백시킨 이혜천도 부진함을 보였다. 이래저래 많은 악재가 겹친 두산은 5월 통산 7승 17패로 8개 구단 중 최하위를 기록했다. 시즌 초반 SK와 선두 싸움을 벌이며 우승 후보로 꼽혔던 두산에게는 치욕스러운 기록이다.

선수인터뷰 때마다 팀 내 분위기는 괜찮다며 좋은 성적을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말이 무색하게끔 선수들의 정신력과 팀 내 분위기는 가라앉을 대로 가라앉은 것처럼 보였다. 시즌 절반도 지나지 않은 상황이었기 때문에 팬들은 두산이 다시 분위기를 타길 바랐다. 그러나 또 다시 두산은 위기에 봉착하고 말았다. 통솔력에 한계를 느꼈던 것일까, 두산베어스를 강팀으로 만드는데 가장 힘 쓴 김경문 감독이 성적 부진을 이유로 사퇴를 선언했기 때문이다. 김경문 감독은 이번 시즌을 마지막으로 계약이 만료되는 상황이었다. 팀의 부진한 성적과 선수들의 붕괴된 정신력을 일으켜 세우고자 그가 최후로 내린 결단으로 보였다. 그는 떠나면서 선수들에게 감독의 사퇴를 계기로 더욱 뭉쳐 남은 시즌을 포기하지 말고 좋은 성적을 보여달라고 당부했다.

감독의 사퇴는 선수들에게도 적지 않은 충격을 주었다. 선수들은 감독님의 사퇴가 무의미하지 않도록 더욱더 노력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였고 최근 부진한 성적을 만회하고자 더욱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두산은 상승세를 타고 좋은 성적을 보여 주며 현재 5위에 진입한 상황이다. 4위 LG 와의 경기 차는 크지만 두산베어스 선수들이 이런 분위기를 지속적으로 이어 간다면 포스트시즌도 바라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두산은 오래 잠수 탈 팀이 결코 아니다. 600만 구름관중을 모으는데 일조한 엘지, 롯데, 기아 다음가는 서울연고 팀답게 이 답답하고 어려운 시기를 슬기롭게 잘 극복하리라 믿는다. 장마로 인해 야구가 잠시 주춤했다. 이번 주 장마가 걷히고 나면 본격적인 순위 싸움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장마로 벌어들인 시간을 선수들이 다시금 정신력을 회복하고 기량을 다지는데 활용 했기를 바라며 1110일 만에 5위로 떨어진 두산의 순위를 다시금 끌어 올려 주길 바란다. 

고함20
고함20

20대의 소란한 공존 [고함20]의 대표 계정입니다.

1 Comment
  1. Avatar
    최고의저녁

    2011년 7월 15일 02:43

    두산 화이팅!! 대신 올해만 엘지가 나갈게요…ㅠㅠ 너무 오래 못나갔어요 ㅠ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