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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히, 한류를 반대하는 시위라니?

일본 배우인 다카오카 소스케가 지난달 23일 트위터에 “채널8(후지TV)은 이제 정말 보지 않겠다. 한국TV라고 생각을 자주 한다. 후지TV가 한류 드라마를 지나치게 많이 방송한다.” 등의 글을 올리면서 한류를 비판하였다. 한류를 비판했다는 이유로 소속사에서 해고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인터넷에서는 한류 찬반 논쟁이 불붙었다. 이에 일부 네티즌들이 동조하면서 한류 반대 시위를 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류 반대 시위의 시작



다카오카 소스케의 발언을 계기로 한류 열풍을 반대하는 시위가 확산되었다. 후지TV가 한국 드라마를 지나치게 많이 방송하는 데 불만을 가진 일부 네티즌들이 인터넷 게시판, 트위터 등을 통해 집회 참가자를 모았다. 7일 오후 후지TV 건물 주변에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하였다. 이들은 “후지TV가 일본 방송인지 한국 방송인지 구분이 되지 않을 정도로 한국 드라마를 많이 방송한다.”면서 방송면허 취소를 요구하기도 했다. 시위의 초반부 인원은 약 600명이었으나 점차 불어나 2000명의 인원이 시위에 참가하였고 시위는 1시간가량 계속되었다. 일본의 방송사들이 한국 드라마 편성을 늘리고 있는 데 대해 논란이 있긴 했으나 시위까지 번진 것은 유례없는 일이다. 시위는 이번만이 아닌 오는 21일에도 벌일 예정이다.


왜 후지TV 건물인가?


시위 장소를 후지TV 앞으로 정한 데는 이유가 있다. 첫 번째로 한류 열풍을 일으키는 가장 대표적인 매체가 후지TV라고 판단 한 것이다. 후지TV는 낮 시간대에 한국 드라마를 집중적으로 편성하고 있다. 지난 한 달 동안 방영한 시간이 타 방송사의 2배를 넘었다. 또한 카라, 소녀시대 등 한류 스타를 프로그램에 기용하는 데도 적극적인 매체다. 한류 반대 시위가 벌어진 날에도 후지TV 앞에서는 FT아일랜드가 출연하는 공연은 1만여 명의 관중이 모일 정도로 대성황을 이뤘다.


두 번째로는 후지TV가 일본 우익세력의 이익을 대변하는 후소샤가 소유주이기 때문이다. 일본 우익세력은 국수주의를 애국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이들의 의견에 동조하기는커녕 한류 붐을 일으키는데 먼저 앞장서는 것에 대한 배신감을 느낀 것이다. 한류 열풍 반대 시위에도 불구하고 한류 열풍은 거세지고 있다. 후지TV뿐 아니라 다른 공영방송 등에서도 한류 드라마를 방송하고 있으며, 각 방송국은 걸그룹 모시기 경쟁을 벌이고 있다.


시위는 곧 경쟁력의 약화


일본 연예계는 외국 상품이 살아남기 힘든 폐쇄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외부 상품의 유입이 어렵기 때문에 일본인들 역시 해외 상품에 눈을 돌릴 필요가 없었다. 연예계도 마찬가지다. 실력이 부족하더라도 인기를 끌 수 있던 것은 폐쇄구조를 가진 구조가 한 몫을 한 것이다. 그러나 현재 상황은 달라졌다. 한국 연예계가 일본 시장에 들어오기 시작하고 일본 연예계의 화두로 떠오를 만큼의 권력을 가질 정도로 막강하다. 이러한 면에서 본다면 최근 발생한 한류 반대 운동은 폐쇄적인 시장 구조만 믿고 발전과 투자를 하지 않은 결과를 보여주는 셈이다. 또한 일본 연예계 상품들이 해외 상품에 쉽게 밀려나고 있을 정도로 허약하고 경쟁력이 없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시위만이 해결책은 아니다



오랜 연습생 시절을 통해 춤과 노래를 닦은 가수, 혼신을 다하여 연기하는 배우, 탄탄한 스토리와 완성도 높은 드라마, 저렴한 판권과 출연료 등으로 한류 상품은 나날이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 한류 열풍이 일어나기 전부터 한국의 기획사들은 꾸준히 일본 진출을 위해 많은 준비를 해왔다. 그 결과 일본 연예인들의 자리를 위협하는 존재가 된 것이다. 하지만 한류의 영향은 지속될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시청률과 흑자를 중시하는 방송매체의 입장에서 한류 상품은 ‘돈’이 되기 때문이다. 한류에 편중됐다고 지상파 TV를 비판하고 시위를 하는 것보다는 그 에너지를 자국의 상품 가치를 높이는데 관심을 더 가져야 한다. 시위만이 방법이라면 그 방법은 자국 문화를 지키기보다 더 약화시킬 뿐이다.


고함20
고함20

20대의 소란한 공존 [고함20]의 대표 계정입니다.

7 Comments
  1. Avatar
    gardenland

    2011년 9월 1일 21:53

    어이가 없네요 속좁은 사람들같으니
    아무리 부럽다지만 너무한것같습니다.

  2. Avatar
    J

    2011년 9월 2일 09:17

    일본은 연예계뿐 아니라 휴대전화, 방송미디어켄텐츠 등등 많은 부분에 있어 폐쇄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인 중 일본에 20년 넘게 사는 미국인이 있는데 그가 말하길 ‘일본 시장(특히 위에 언급한 분야)은 일본 안에서는 최고의 기술력과 조직력을 자랑하지만 바다만 건너면 무용지물이다’라고 한 게 기억나네요.
    일본 연예인들 실력이 너무 수준 떨어져서 일본방송 보다보면 아~정말 우리나라 연예산업 수준이 높구나 자주 느낍니다.

  3. Avatar
    widow7

    2011년 9월 3일 11:24

    우리 나라도 정치인들이 졸라 할 일 못할때 체육관에 사람들 모아놓고 북한 궐기한 적이 있었지. radioactive jab, 니네는 한류가 문제가 아냐. 니네들이 뿜어내는 방사능이 시급하지. 타도할 대상은 원전 처리 못하는 정부와 전기회사라구. 세계에서 가장 인기넘치고 유명한 빨갱이 록밴드 RATM이 그런 노래를 불렀지, “네 적을 알라”, 남들이 세뇌시킨 어정쩡한 적 말고, 진짜로 자신에게 피해를 입히는 진정한 적이 누군지 제대로 파악하라고. 예수가 원수를 사랑하라고 했지만, 그것보다 중요한 건 진짜 원수가 누군지 파악하는 거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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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niel

    2011년 9월 3일 17:26

    일본 문화계가 폐쇄적이라는 말은 일견 맞아보이지만 사실은 정확한 분석은 아닙니다. 그럼 우리나라 연예계는 외국상품이 살아남기 쉬운 구조를 가졌나요? 우리나라 연예계도 폐쇄적이라면 한 폐쇄적 할겁니다. 어느나라건 자국 문화에 대해 보호적인 태도를 지니는건 당연한 거니까요. 사실 한류를 받아들인다는 자체가 어떤 면으로는 일본 문화계가 적당한 레벨까지는 다른 문화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보인다는 반증인데 – 달리 말하자면 ‘철저하게 상업적’ 이란 말도 되겠네요. 실제 일본문화계가 아주 폐쇄적이라면 지금의 한류 붐은 불가능했을 겁니다. 결국 지상파에서 출연을 안시키면 그만이니까요. 일본 아이돌들이 실력이 왜그렇게 떨어지는지는 거의 불가사의할 지경이지만, 그이유가 단순히 폐쇄성에만 있는건 아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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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인

    2011년 9월 6일 13:10

    그들의 입장이 이해가 되는데? 우리 나라 유선 방송에서 중국 영화랑 드라마만 계속 보여줘도 짜증나던데…

    • Avatar
      행인2

      2011년 9월 6일 14:29

      근데 차이점은 중국 드라마는 너무 재미가 없다는 거잖아.
      미드는 훌씬 더 많이 방송하는데도 짜증안내잖아.
      문제는 “재미”라구 이 사람아.
      지금 한류는 일본인들이 재미를 느낀다는게 본질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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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나가던

    2011년 9월 24일 20:41

    제목이 좀 어색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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