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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언론이 통영을 멍들게 한다


통영을 여행하던 중 알게된 ‘통영의 딸’



얼마 전, 여행 차 통영에 가서, 통영의 유명한 명소인 동피랑 마을을 거쳐 남망산 조각공원으로 발걸음을 옮기고 있던 때였다. 어느 교회에 “통영의 딸을 구해주세요”라는 현수막이 걸려있었고, 아주머니들이 관광객들 한명 한명을 붙잡고 교회 안으로 끌어들이고 있었다. 교회 안에는 북한 정치범 수용소 사진전이 열리고 있었으며, 통영의 딸을 구출하기 위한 서명운동도 받고 있었다.


교회 안으로 들어가 전시회를 보니 ‘통영의 딸’은 통영에서 태어나고 자란 신숙자씨를 일컫는 말이었다. 신숙자씨는 재독 간호사로서, 유학생이었던 오길남 박사와 결혼해서 두 딸을 낳고 독일에서 살고 있었다. 그러던 중 오길남 박사가 일정한 직업이 없는 상태에서, 신숙자씨의 건강이 악화되어 간호사 일을 할 수 없게 되자 생계문제에 부딪힌다. 그러자 북한에서는 오길남 박사에게는 교수직, 신숙자씨에게는 치료를 보장한다는 제의를 통해 입북을 권유하고, 85년 12월에 오길남씨 가족은 북한에 가게 된다. 그러나 오길남 박사가 북한의 현실을 보고 86년 11월에 지령을 받고 유럽에 가다가 홀로 탈출하게 되면서, 신숙자씨 모녀는 북한에 남겨지게 된다. 지금 신숙자씨 모녀는 북한의 정치범 수용소인 요덕수용소에 갇혀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가족이 분단의 현실때문에 헤어지는 것도 모자라, 신숙자씨 모녀가 북한 정치범 수용소에 갇혀있다는 것을 알게 되니 안타깝고 인간적으로 동정을 느낄 수밖에 없었다. 또한 북한 내 인권에 대해서 더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런데 신숙자씨 구출운동에 대해서 보수언론은 약간 다른 각도로 다루고 있었다. 단순히. ‘북한 내 인권’의 문제를 논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통영이 낳은 위대한 작곡가’ 윤이상 선생에 대한 논란을 만들어내고 있었던 것이다.



     신숙자씨와 두 딸 (혜원, 규원)의 사진. 오길남 박사가 탈북한 후, 윤이상 선생이 가져왔다고 한다.  
 탈북자 들은 이 사진의 배경이 요덕수용소라고 말한다.


 


오길남 박사의 말이 과연 옳은가?


보수언론은 오길남 박사의 윤이상 선생 관련 증언을 그대로 받아쓰고 있다. 오길남 박사는 송두율, 윤이상등의 인물이 자신에게 입북을 권유했다고 주장한다. 또한 자신이 북한을 탈출한 뒤에도, 윤이상이 가족의 사진과 음성테이프를 구해 와서 북한으로 다시 돌아오라고, 북한으로 돌아오지 않으면 가족들이 어떻게 될지 모른다고 협박까지 했다고 한다.
  
교회 건물에 붙어있던 현수막에도 걸려있던 위의 사진은, 전시회 홍보물에서는 ‘윤이상이 다시 월북하라고 회유하고자 육성 테이프와 함께 건넨 가족사진’이란 설명이 붙는다. 아마 전시회를 보고난 사람이라면 그 설명을 사실인양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오길남 박사의 주장일 뿐이다. 윤이상 선생은 서독 한인회보에 ‘오길남 박사와 나’라는 글을 썼는데, 현재 오길남 박사의 주장과는 상반되는 말을 하고 있다.


글의 내용을 살펴보면 오길남과의 평소 친분관계에 대해선 “오길남을 1977년 봄 한민련 국제 회의때 먼발치로 보았다. 그 뒤 그의 이름은 들은 바 있어도 가까이 만난 일은 없었다”고 말한다. 또한 “1986년 11월 어느날 저녁에 전화가 걸려왔다. ‘선생님, 저는 오길남입니다. 이북에서 도망해 왔습니다’ 하였다. 나는 그가 이북에 간지를 전혀 몰랐다” 며 입북사실조차 몰랐다고 말한다. 윤이상 선생은 신숙자씨 모녀의 구출을 위해 노력하였지만 오길남 박사가 북한에서 차관급 대접을 받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구출해내기 어려웠고, 사진과 테이프만 겨우 구해서 가져왔다. 그런데 오길남 박사가 실성한 사람처럼 히히득거리며 “이제 가족찾는 것을 단념하였습니다.” 라고 말해서 호통을 쳤고 그것이 그와의 마지막 만남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글 말미에 입북권유, 재입북 권유, 협박등의 사실이 전부 거짓이라고 적었다.


사실 윤이상 선생이 입북을 권유했다는 것은 아무런 증거가 없다. 오길남 박사는 평소 “송두율, 윤이상, 야채상 김종한등이 나를 북한으로 유인했다.”고 말했다. 그래서 송두율 교수가 입국해서 재판받을 당시 오길남 박사는 증인으로 출두하여, 송두율 교수가 입북을 권유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 주장에 대해서 송두율 교수측에서 반박했으며, 결국 무혐의 판결이 났다. 윤이상 선생의 경우도 송두율 교수와 크게 다를 바가 없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입북을 권유했다는 근거는 단순히 오길남 박사의 증언 뿐이다. 명확한 근거도 뒷받침 되지 않는 오길남 박사의 증언을 보수 언론이 그대로 적으면서, 윤이상 선생을 오길남 박사에게 입북권유를 한 것이 기정사실화 되고 있는 형편이다.

윤이상 선생이 생전에 독일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모습


보수언론의 시대착오적 색깔론



언론이 온전히 공정할 수도 없고, 특정한 정치적 지향이나 색깔을 가질 수 있는 것을 인정한다. 그러나 최소한 한쪽의 입장만 받아 적고, 그것이 사실인양 말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그런데 현재 보수언론은 오길남 박사의 주장만이 진실인양 말하고, 윤이상 선생의 글이나, 윤이상 선생의 명예를 지키려는 통영예술계의 다른 의견은 무시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오길남 박사 인터뷰에 [가족 구해달라 애원했지만… 윤이상은 ‘北으로 돌아가라’ 종용] 이라는 제목을 붙였고, 동아일보는 [두 公人의 허위-노태우와 윤이상]과 같은 칼럼으로 노골적으로 윤이상 선생을 비난했다. 중앙일보도 통영의 딸 구출 운동을 소개하면서 오길남 박사가 ‘윤이상 박사의 권유에 의해’ 입북을 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뉴데일리나 올인코리아 같은 극우 인터넷 언론들은 윤이상 선생이 오길남 박사에게 입북권유를 했다는 것을 확신하고, 윤이상 선생에 대한 심한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이렇듯 보수 언론은 윤이상 선생이 입북 권유를 하고, 그것도 모자라 협박까지 하면서 재입북을 권유했다는 것을 기정사실화 한다. 그러면서 윤이상을 간첩 또는 가정을 파탄낸 악질적인 인물로 몰아세우고 있다. 동베를린 사건으로 간첩 누명을 받고, 한국에서 추방되기까지 하면서 고통을 겪은 윤이상 선생이, 죽어서까지 왜 이렇게 근거 없는 오해를 받아야 하는지 알 수가 없다.


뒤늦게나마 동베를린 사건이 정치적 목적에 의해 조작되고 부풀려진 것이 밝혀져서 선생은 누명을 벗을 수 있었다. 나아가 통영시에서도 윤이상 기념관을 만들고, 윤이상 음악회를 열면서 선생의 명예를 회복시키려고 많은 노력을 해왔다. 그러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분법적 냉전시대의 논리로 윤이상 선생을 함부로 판단하고 규정지으려는 세력은 여전히 존재하는듯하다. 너무나도 깨끗한 푸른 바다가 있는 통영, 이 아름다운 고장에서 보수언론에 의해 레드컴플렉스가 다시 살아나고 있는 것이 안타깝다.







고함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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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의 소란한 공존 [고함20]의 대표 계정입니다.

20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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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영

    2011년 9월 20일 00:41

    안타깝습니다
    이념에 빠져 세상을 정확하게 보지 못하는 걸 보면.. 이 블로그의 모근 글을 보아하면 단순한 좌의 논리, 그 이상을 넘어간 걸 찾아 볼 수가 없군요. 세상의 모든 사물과 사람을 좌의 논리에 빠져 거짓되게 바라보는 그 능력은 한시빨리 버리시는게 좋을 것입니다. 그 눈은 입에게 단순히 지껄이게 하는걸 지나 거짓말을 하게 되고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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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지사지

    2011년 9월 20일 00:43

    뭔가 조금 착각하시고 계시는 듯 한데…세계는 냉전에서 벗어났지만 아직 이나라는 냉전이 아닌 휴전, 즉 전쟁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할 듯…누구의 말이 맞는지 그것은 역사가 얘기해 주겠지만 보수언론의 확정적인 기사를 탓하기전에 본인은 그런 오류를 범하고 있지 않은지..본인의 기사를 보면 당연히 아니다라는 식의 내용으로 이해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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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눈박이

    2011년 9월 21일 02:27

    한번 잘못빠진 이념의 길이 얼마나 무서운지 여기서 또한번 보게되는군요.
    좌/우를 떠나서 있는 그대로를 보아줄 수 없는지 한숨만 나오는군요.
    그렇게도 윤이상을 보호하고 싶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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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페르노

      2011년 9월 21일 04:11

      댓글 달아주신 세분께 답변드리고자 합니다.

      통영님의 댓글은 굳이 대꾸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모든글을 보셨을리도 없거니와 좌의 논리라는것이 무엇인지도 모르겠네요.

      역지사지님은 지금의 논란이 ‘휴전 상태’와 어떤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모르겠네요. ‘휴전상태’면 단순히 북한에 드나들던 사람도(참고로 윤이상 선생은 노동당 가입도 안했습니다) 간첩이라고 부를수 있나요?

      보수언론이 오길남 박사의 주장과, 윤이상 선생의 반론을 동시에 이야기했다면 제가 굳이 이 기사를 안써도 됐을 것입니다. 그러나 보수언론에서는 오길남 박사의 주장을 완전한 팩트인양 다루고 있죠.

      저는 오길남박사의 주장이 근거가 없다고 생각했기에 이 글을 쓴 것입니다. 그렇다면 보수언론에서도 오길남 박사의 주장에 명확한 근거가 있을때만 ‘윤이상의 간첩행위’를 팩트라고 말할수 있는거 아닙니까?

      외눈박이님이 말하는 ‘있는 그대로’가 무엇인가요? 제가 추측하기엔 님이 말하시는 ‘있는 그대로’ 라는건 구시대적 레드 컴플렉스로 가득찬 세계관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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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ㅇ

    2011년 9월 22일 01:16

    좌향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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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루시엔

    2011년 9월 23일 05:36

    글쎄요. 글쓴이의 윤이상씨를 생각하는 바가 이해가 되지 않는 바도 아니나…
    안면도 없고 무관한 사이라면 굳이 오길남씨가 윤이상씨를 물고 늘어질 이유도 궁색하지 않나요?
    윤이상씨가 무슨 관계라도 개입이 되어있으니 그가 언급이 된거겠죠.
    윤이상씨가 서독 체류시절 수차례 북한을 방문해서 악질적인 전쟁범죄자인 김일성과 수차례 면담한건 사실이고…

    전 피해자인 오길남씨의 주장이 더 신빙성이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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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좌향좌

    2011년 10월 2일 04:21

    진실에는 눈을 돌리고 귀를 막으며 내 편에 도움이 되냐 도움이 되지 않느냐로 모든 것을 판단하는 자들과 다를 바 없는 글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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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연준

    2011년 10월 4일 20:37

    정확하다고 생각할수는 없지만 윤이상씨는 노동당에 가입을 안했을지라도 북한대남지휘부(이것도 확신이 든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에서 한국인납치와 관련된 부서에서 잠시 일했었다는 자료를 보았습니다…. 저는 사람을 알때 좋은 점과 나쁜 점을 둘 다 파악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분명히 뉴데일리같은 극우 언론사와 조중동의 보수계열 신문에 나오는 내용이 100% 진실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말이 진실이 아닐 경우 반박하기 위해 확실한 증거를 제시해야 되는데 작성자의 글에서는 도저히 확실한 증거를 찾아볼 수가 없네요… 음악가 윤이상씨는 문화계에서는 내로라하는 세계적인 현대음악가이시지만 사상적으로는 주체사상에 빠져 이산가족을 만들게한 장본인임인거 같은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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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페르노

      2011년 10월 5일 01:45

      법에서는 무죄추정의 원칙이 있습니다. 형사 피의자가 유죄판결을 받기전까지는 무죄로 추정한다는거죠.

      간첩이라는 확실한 증거가 없습니다. 그리고 간첩이 아니라는 확실한 증거도 없죠. 그럼 실정법에서는 간첩이 아니라고 판단합니다. 공격하는 쪽에서 (맞다는) 변변찮은 증거하나 말하지 못하면서, 방어하는 쪽한테는 (아니라는) 확실한 증거를 대라는 것은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저 역시 윤이상 간첩혐의에 대한 명확한 증거가 나오지 않는 이상, 혐의가 없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문제의 경우 대부분의 경우 문제를 제기하는쪽에서 먼저 명확한 증거를 제시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런데 지금 윤이상 선생이 간첩이라는 증거가 ‘증언’ 수준에 그치고 있지 않습니까? 특정인의 ‘증언’만으로 윤이상 선생이 간첩행위를 했다고 확신하는 것은 상식적으로도 이상하죠.

      또한 글에서도 밝혔지만 오길남 박사는 송두율 교수 재판에서도 송두율이 간첩혐의를 했다고 증언을 했습니다. 그런데 노동당 서열 23위 김철수라던 송두율 교수에게서도 간첩혐의를 밝혀낼수가 없었죠. 노동당에 가입조차 안한 윤이상 선생이 간첩행위를 했다는건 쉽사리 납득이 가질 않네요.

      그리고 댓글 다신 분이 어디서 윤이상이 한국인납치와 관련된 부서에서 일했다는 자료를 보신지 모르겠지만, 본인이 생각하기에 신빙성 있는 자료라면 제게 알려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다만 출처가 명확하고 믿을만한 자료라면 벌써 동아일보나 뉴데일리 같은데서 인용했을 것 같다는 생각은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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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생

    2011년 10월 5일 07:54

    http://www.newdaily.co.kr/news/article.html?no=93109

    제가 좀 뒤 늦게 이 사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고있는데요.,
    바로 위 댓글에 남기신 뉴데일리 신문에 나온 기사를 보고 글을 남깁니다..
    다른 방향으로 생각을 해보심이 어떨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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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도 지나가다가 이 기사 보는데

      2011년 10월 31일 00:46

      도대체 뭘 다른방향으로 생각할 수 있다는건지 모르겠네요.
      결국 오 박사의 책을 인용한 거 아닙니까
      그나마 신빙성있는 안기부의 말 밖에 볼게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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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ㅣ뭉

    2011년 10월 24일 09:23

    그 특정인이 피해자 당사자이니 문제죠.

    과거 행적이 그런 의심에 더하여지는거고……..

    어떤이들은 일본에서 태어나서 친일파라고 하고, 기념식에 참석했다는 사실만으로 친일파라고 단정하던데.

    저거는 피해당사자의 증언이죠, 보다 더 근거가 있는 이야기 아닐지.

    현재는 친일보다 친북이 더 위험한 일이죠. 그거는 현재진행형이니까. 죽자고 친일만 존재하는 이들이 존재를 하죠. 다 거기다 끼워맞추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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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pfkdl

    2011년 10월 25일 08:21

    윤이상, 뛰어난 예술가 맞습니다.
    그러나 북한에서 엄청난 대우를 받았습니다. 윤이상 이름의 음악당이 있습니다.
    이러한 팩트를 부정할 수는 없겠지요.
    이런 기초 사실을 일고 윤이상의 변명을 들어보면 무엇이 진실인지 알게됩니다.
    좌 든 우 든 일단 진실은 인정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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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기 댓글 짜증나서 댓글달아봄

    2011년 10월 31일 00:49

    난 좌파도 우파도 아닌데
    우파나 좌파나 똑같네 댓글이… 특히 출처와 근거도 대지 않고 막말해대는 꼴 같잖아서 달고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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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몽몽이

    2011년 10월 31일 09:14

    잘 봤습니다.

    저는 평화통일 교육을 받았습니다.
    남과 북은 한민족이고, 언젠가는 하나의 국가가 되어야한다고 배웠지요.
    우리가 통일이 된다면, 윤이상은 어떤 평가를 받게 될까요?

    윤이상 욕하는 분들, 윤이상 음악 한번이라도 들어보셨나요?
    빨갱이 논란, 좌파 우파 싸움에 이용당한것 이외에 업적을 한줄이라도 아시나요?

    어찌됐던, 좌파 우파의 진흙탕싸움에 박터지는 이곳과는 상관없이 윤이상은 세계적인 작곡자로, 현대음악계에 한획을 그은 혁신자로, 평화의 상징자로 역사에 남을겁니다.

    그리고 윤이상 옹호하면 좌빨이란건 어디서 나오는 논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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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인

    2012년 1월 14일 10:20

    그렇다고 해도,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북한수용소에서 고초를 겪고 있는 신숙자씨 세 모녀입니다. 그리고 이들 구출을 위해서 관련자 중 한 명인 윤이상씨와 그 식구들 역시 본인들이 월북 사건 관련해서 무고하다는 것을 증명할 필요는 있습니다. 블로거분의 상기 서술한 것처럼 그런 윤이상씨가 그런 편지를 썻다고 해서 그게 다 진실이라는 증거 역시 없습니다. 편지 내용 중 궁금한 점이 저 역이 몇 가지 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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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리의 소리

    2012년 1월 29일 01:14

    간첩질 한 증거가 있고 없고를 떠나 윤이상 이수자 부부는 북의 하수인이였던 것이 분명하며 그들은 오길남씨에게 저지른 죄악이 천인공로할 일이다. 윤이상 죽은 무덤이라도 파내어 화형을 해야 할 것이며 이수자는 입을 열 자격도 없으며 그의 말은 진실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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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도사랑

    2012년 8월 28일 13:51

    윤이상이 음악간가 북한의 지령을 받은 이 땅에 용서할 수 없는 악마의 자식인가?
    친구를 북한으로 유인한 그의 행동을 예술가로 보아야 하나 통일운동가로 보아야 하나?
    그야 역도 김대중은 간첩을 양심수라 하더라마는 이 땅에 전쟁을 도발한 김일성집단의 추종자로 친구를 북한으로 유인한 그의 들어나지 않는 만행은 얼마나 많을까? 결코 용서할 수 없는 역사의 준엄한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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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도 일베는 싫어하지만

    2013년 7월 15일 22:33

    글의 내용을 살펴보면 오길남과의 평소 친분관계에 대해선 “오길남을 1977년 봄 한민련 국제 회의때 먼발치로 보았다. 그 뒤 그의 이름은 들은 바 있어도 가까이 만난 일은 없었다”고 말한다.

    민주사회 건설을 위한 선언서 – 재독 한인들의 반독재 투쟁
    [출처] 민주사회 건설을 위한 선언서 – 재독 한인들의 반독재 투쟁|작성자 지식스닷컴

    장성환 목사님은 1974년 3월 1일 삼일운동 55주년이 되는 날에 전 독일에서 55명의 간호원, 광부, 학생, 목사, 실업인들이 함께 ‘민주사회 건설을 위한 선언서’를 발표하고 독재에 항거하는 깃발을 들고 일어섰다. 아래는 선언서 전문이다.
    [출처] 민주사회 건설을 위한 선언서 – 재독 한인들의 반독재 투쟁|작성자 지식스닷컴

    1974년 3월 1일
    삼일운동 55주년의 날에

    서명인(가나다 순)
    강돈구 (Tübingen) 강영란 (Rheinhausen) 강정숙 (München) 김길순 (Würzburg) 김득수 (Münster) 김복선 (Berlin) 김복희 (München) 김순환 (München) 김영한 (Heidelberg) 김종열 (Münster) 김원호 (München) 박대원 (Köln) 박소은 (Marburg) 박종대 (München) 배동인 (Köln) 배정석 (München) 서돈수 (Duisburg)
    손덕수 (Göttingen) 송두율 (Münster) 송복자 (Münster) 송영배 (Tübingen) 양원차 (Gelsenkirchen) 오길남 (Kiel) 오대석 (Frankfurt/M) 오인탁 (Tübingen) 유충준 (Gelsenkirchen) 윤이상 (Berlin) 이민상 (Regensburg) 이보영 (Kiel) 이삼열 (Göttingen) 이승자 (Frankfurt/M) 이영빈 (München) 이영준 (Bochum) 이재형 (Hamburg)
    이정의 (Berlin) 이준모 (Frankfurt/M) 이 지 (Marburg) 이지숙 (Göttingen) 이태수 (Göttingen) 이화선 (Frankfurt/M) 임신자 (Frankfurt/M) 임승철 (Rheinhausen) 임영희 (Duisburg) 임학자 (Tübingen) 임희길 (Frankfurt/M) 장성환 (Duisburg) 장행길 (Bottrop) 정정희 (Münster) 정하은 (Berlin) 천명윤 (Gelsenkirchen)
    최두환 (Göttingen) 최순택 (Köln) 최승규 (Heidelberg) 홍종남 (München) 황능현 (Bochum)

    55명의 서명인끼리 그것도 70년대 교포사회에서 서로 몰랐다고 주장하는 것은 사실과 거리가 있어 보이는군요. 한사람의 업적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고 한편에서 그늘에 가려진 사람들을 구하자는 것입니다. 여기 글쓴이는 억압 생활의 고통과 가족 이산의 슬픔을 전혀 못 느끼는 사람 같군요. 왜 대한민국의 많은이들이 겉으로는 민주주의를 외치면서 다른 사람의 고통을 외면하고 현실을 바로 보려는 노력은 하지 않는지 그 원인을 바라볼때가 온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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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파.

    2014년 4월 26일 07:29

    빨갱짓 용서해서는 안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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