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하기

기상캐스터 노출논란, 어디까지 허용되어야 할까


지금까지 대한민국 뉴스에서 아나운서와 기상캐스터는 미모의 여성이 단아한 옷차림을 하고 차분한 진행방식을 취하는, 보수적인 성향을 띄었지만 이제는 그 판도가 바뀌고 있다.


2011년 대구 세계 육상 선수권대회 현장에서 TBC(대구방송) 기상캐스터인 이진희 씨는 이 날 푸른색의 몸매가 부각되는 원피스를 입고 대구의 날씨를 알려주었다. 방송이 끝난 후 각종 온라인 게시판에서는 글래머러스한 사진과 저 기상캐스터 이름이 무엇이냐는 호기심 가득한 글이 함께 올라왔다. 급속도로 이진희 기상캐스터의 신상정보가 퍼지기 시작했고 ‘신속히 정규방송에도 나와 달라’ ‘새로운 베이글녀 탄생’이라며 찬사를 보내기도 했다.


그 후, KBS기상캐스터인 김혜선은 옷 가운데 지퍼가 달린 원피스를 입어 화제가 되었고 최근 MBC 기상캐스터 박은지 씨는 ‘시스루룩’ (속옷이나 망사 같은 속이 비치는 옷감을 이용해 몸이 투명하게 비치는 스타일)을 입어 화제의 도마에 올랐다.

이처럼 3사 기상캐스터들의 ‘노출 마케팅’은 과거 보수적인 옷차림을 지향했던 앵커들이나 기상캐스터들과는 다른 행보이기 때문에 네티즌들의 관심을 유발하기에 충분했다.대중들은 “뉴스를 보도하는 기상캐스터 옷이 너무 선정적이다.” “자중 할 필요가 있다.”는 부정적인 의견이 있는 반면, “그 옷을 선정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이상하다.” “한복이라도 입어야 할 판이다.”는 의견이 많았다. 또, 일부 사람들은 이 논란을 통해 우리나라 여성 앵커들에게 강요되는 보수성을 비난하며 외국 방송의 여성앵커 옷차림과 비교하기도 했다.


 
포털사이트에서는 ‘기상캐스터’를 검색하면 ‘기상캐스터 노출’ ‘시스루룩’이 연관검색어로 뜨면서 사람들의 주의를 끌고 있고, 일부에서는 이런 논란이 궁금해 날씨 정보를 시청하는 이들도 있다. 이들도 방송인이기 때문에 브라운관에서나 브라운관 밖에서 관심을 받고 싶어 하는 것은 당연하고, 다른 사람들에 비해 짧은 시간 자신을 노출하기 때문에 관심의 도구가 ‘제스쳐’나 ‘의상’으로 볼 수도 있다.

뉴스를 시청하는 시청자들에게는 앵커나 캐스터의 이미지는 지적이고 열정적인 이미지였다. 그래서 기상캐스터들의 자극적인 의상은 아직 대중에게 익숙하게 받아들여지지 않고, 단순히 관심을 이끌어 내려는 전략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게 한다. 야예 한 기상캐스터는 방송프로그램에 출현해 자신의 신체 포커스를 다리에 맞춰 ‘다리가 길어 보이는 효과 때문에 미니스커트를 즐겨 입는다.’ 말하는가 하면, 자신의 미니홈피에 몸매가 돋보이는 사진을 올려 누리꾼들의 관심을 받기도 했다.


기상 캐스터들의 패션을 어떤 잣대를 두고, 어디까지 허용해야 할지는 아직까지 논란이 되고 있고, 기존 보수적이기만 했던 기상캐스터나 앵커들의 패션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을지는 두고 보아야 할 문제이다. 그러나 이것이 또 다른 성 상품화가 아닌지 우리는 경계해야 할 필요가 있다.


날씨정보를 보도하는 시간이, 여성 기상 캐스터들의 성적 매력을 표출하는 시간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시청자들이 날씨정보 보다는 기상캐스터들의 미모나 의상에 집중하게 된다면, 정보 제공이라는 뉴스 본래의 목적에서 벗어나 선정성을 띄게 될 것이다. 방송국에서는 날씨정보 보도가 기상캐스터의 복장때문에 선정성 논란을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신경써야 한다. 그리고 기상캐스터 스스로도 많은 사람에게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는 본연의 의무를 다하고, 의상은 개성을 표현하는 수단 이상이 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고함20
고함20

20대의 소란한 공존 [고함20]의 대표 계정입니다.

2 Comments
  1. Avatar
    맥브라이언

    2011년 11월 1일 05:02

    추천하고 갑니다. http://macvideo.tistory.com/

  2. Avatar
    why

    2011년 11월 1일 07:50

    기상캐스터라는게 2년마다 재계약하는 비정규직이기 때문에
    그 2년안에 자신의 상품성을 최대로 올려나야 하거든여~
    그 상품성으로 다시 2년 재계약을 하거나, 연예인으로 전환하거나, 시집을 잘 가거나 해야 되는데
    기상캐스터로 자신의 상품성을 올리는 방법이 별개 없답니다. 노출 정도…
    매년 나이 어린 기상캐스터지망생은 차고 올라오지, 자기는 매년 나이 먹어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