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하기

아웃도어 룩은 어떻게 청소년들의 MUST HAVE 아이템이 됐나

 


아웃도어 룩: 아웃도어 라이프에서 파생한 패션이다. 황야등의 들판에서 사용되는 마운틴 파카나 다운 웨어, 트레일 팬츠등의 웨어류 또는 백 팩이나 디 팩 등의 도구류를 일반사회에 끌어들여 패션으로서 맵시 있게 입는 경향을 가리킨다


아웃도어 룩은 MUST HAVE 아이템이 아니었다.


몇 년 전만해도 가볍게 등산로나 산책로를 걸을 때, 야외로 나들이 갈 때 입는 옷은 집에서 쉽게 입을 수 있는 트레이닝복이나 청바지였다. 집에 아웃도어룩이 있어도 낚시, 등산 등 필요할 때만 입었다. 일반 의류보다 비싼 건 지금이나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언제 부턴가 소비자들이 패션에서 아웃도어 라이프에서 주목하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아웃도어룩이 특정한 때만 입는 것이 아닌 하나의 패션아이템으로 생각하였고, 아웃도어 업체는 이를 전략으로 사용했다. 아웃도어 1위 업체인 노스페이스나 후발업체 모두 가격을 비싸게 책정하는 프리미엄 전략을 쓰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한 패션업계 관계자는 “패션아이템은 이미지를 보고 구매하기 때문에 고가 정책도 하나의 브랜드 전략”이라고 말했다. 패션아이템으로 성장한 아웃도어 룩은 특히 10대 소비자들에게 부담스러운 MUST HAVE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네이버 웹툰 '쌉니다 천리마마트'



MUST HAVE, 될 수 밖에 없는 이유.


특히 청소년들에게 ‘제2의 교복’이라 불리는 노스페이스 패딩 점퍼는 없어서 안 될 존재이다. 개성없고 때론 웃기는 상황까지 생기지만 그 속에 청소년만의 사회가 있다. 청소년들은 성적으로 등급을 매기는 학교에서 자신감을 잃게 된다. 그리고 그 자신감의 회복 수단이 옷을 구매하는 능력으로 변질되어 다시 자신들만의 계급을 만든다. ‘노스페이스 계급표'(20만∼70만원대 가격별로 정한 계급)가 경제적 계급의 대표적 예이다. 자존감은 점퍼를 빼앗는 범죄까지 만들어 냈다. 또한, 청소년들은 모방소비와 또래 무리들과 같은 옷을 입는 것을 통해 소속감 및 안정감을 느낀다. 정희준 동아대 교수(사회체육학)는 “1980~90년대 ‘나이키’나 ‘조다쉬’ 청바지 열풍이 막연히 ‘외제’에 대한 동경과 과시욕에 따른 소비였다면, 최근의 노스페이스 유행은 낙오되지 않거나 따돌림 당하지 않기 위한 절박한 소비라는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맞춰 노스페이스는 [노스페이스 영스토어]라는 기존과 다른 브랜드를 만들어 젊은 층을 겨냥한 마케팅을 실현하고 있다.


네이버 웹툰 '패션왕'



거품덩어리, 그래도 선택은 소비자의 몫.


지난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아웃도어 제품의 소비자가격은 대부분 원가의 3∼4배 수준으로 정해진다. 40만원짜리 제품이라면 원가는 10만원 안팎이다. 여기에 대리점 마진과 광고비, 물류비 등을 감안해도 아웃도어 업체의 수익률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아웃도어 업체의 수익률과 다르게 제품의 품질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시모(소비자시민모임)에 따르면 노스페이스 고어텍스 제품은 세탁 3회 후 내수도(방수기능)가 최고 52.4%로 떨어져 세탁 후 품질이 유지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동일 브랜드(노스페이스, 블랙야크, 휠라)의 고가 제품과 저가 제품을 비교한 결과, 품질은 비슷하나 가격은 최대 1.8배까지 차이가 나타났다고 전했다. 반면에 이들 업계는 “기능성 원단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 패션 품목에 비해 아웃도어의 가격대가 높다고 느낄 수 밖에 없다”며 “선택은 소비자 몫”이라고 주장했다.

소비자의 현명한 소비가 필요해

‘노스페이스’ 패션도 잠잠해지는 분위기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그 유행이 끝난 게 아니다. 매번 사람들의 소비성향은 달라지고 그에 따른 기업들의 마케팅도 달라진다. 청소년의 소속감 표현 방식도 다른 아이템으로 바뀔 뿐 계속될 것이다. 앞으로 물가는 계속 올라갈 것이고, 물가가 올라가면 제품의 가격 역시 계속 높아진다. 소비자의 눈높이와 소비성향에 맞춰 제품을 내놓는 기업은 제품의 가격이 언제나 합리적이라 말한다. 그 가격은 항상 소비자를 우롱한다. 하지만 그런 상황일수록 소비자의 적절하고 현명한 소비가 필요하다.  



고함20
고함20

20대의 소란한 공존 [고함20]의 대표 계정입니다.

1 Comment
  1. 일검승부

    2012년 2월 16일 23:21

    이젠 너무 많이 학생들이 노스페이스를 입어서…챙피해서 안입는다고 합니다^^
    참 묘한 대한민국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