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하기

[데일리이슈] 논문 표절 문대성, 당장 내려놓으시죠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며 전 국민의 영웅이 된 한 스포츠맨이 있다. 은퇴 후 보통 코치의 길을 걷는 다른 운동선수들과는 다르게, 그는 학업을 이어나간다. 그러나 그에게 학위는 미래를 위한 ‘스펙’ 그 이상의 의미는 없었는지 혹은 논문을 쓸 능력이 없었는지, 석․박사 과정 중에 쓴 대부분의 논문을 ‘표절’을 통해 만들어낸다. 이러한 허물에도 그는 탄탄대로를 달린다. 교수로 임용돼 안정적 삶을 누리고, IOC위원으로 발탁돼 사회적인 명예를 얻는다. 게다가 훤칠한 키와 준수한 외모까지 갖춘 그는 30대 중반의 젊은 나이에 집권 여당의 총선 후보로 ‘깜짝 공천’되더니,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다.

영화에나 있어야 할 것 같은 말도 안 되는 이야기다. 하지만 모두가 알고 있는 것처럼 이 스토리는 2012년 한국에서 실제로 벌어진 일이다. 부산 사하구갑에 출마한 새누리당 문대성 후보의 논문 표절 사실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처음 문제가 된 박사학위논문에 이어, 박사과정 재학 중 쓴 다른 논문, 석사학위논문까지 표절을 아주 습관적으로 했다. 문대성 후보는 처음에는 “정치 공작일 뿐 표절 아니다”라는 강경한 대응을 하는 듯싶더니, “살아갈 때 누구나 겪는 부분이 있는데 그중 실수도 있다”는 식으로 한 발 물러나는 분위기다. 

어쨌든 표절 사실을 거의 인정한 셈이다. 아무리 뻔뻔하게 아닌 척 하려고 해도 별 수가 없었을 것이다. 논문표절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6단어 이상의 연쇄표현이 일치하면 표절로 보는데, 그의 논문은 여러 페이지에 걸쳐 아예 ‘복사’를 해온 흔적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가설이나 결론 등이 이미 기존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것들을 다시 사용한 것들이 많아 표절은 물론이고, 학술적 연구로써의 가치도 없다는 게 학계의 평가다. 복사기 브랜드 ‘신도리코’를 패러디한 별명 ‘문도리코’가 전혀 어색하지 않고 잘 어울린다.

문대성 개인의 도덕성 이상으로 놀라운 것은 한국사회의 도덕성이다. 학문과 거리가 있는 일반인이 봐도 그대로 베껴 썼다는 것이 확연하게 드러나는 논문들이 그대로 통과되었다는 사실은 충격적이다. 복사만 할 줄 알면 박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허탈감을 안겨줄만하다. 교수 임용 시에도, 총선 공천 과정에서도, 그의 논문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다가 논문 발표 5년이 지난 지금에서야 심판받기 시작했다. 문대성이라는 ‘스타’를 교수로 영입하고, 국회의원으로 세우기 위해서라면 그의 도덕성은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고 판단한 것인가. 그게 한국사회인가. 공정한 사회를 바라는 국민들에게 한국사회가 뒷통수를 때린 셈이다.

떳떳하지 않은 방법으로 문대성이 얻은 것들을 그는 당장 스스로 내려놓아야 한다. 스스로 내려놓지 않는다면, 여론과 국민의 심판을 받아 더욱 더 만신창이가 된 채로 ‘끌어내려질’ 것이다. 지난 21일 실시된, KNN-부산일보 공동 여론조사에서 문대성 후보는 39.9%의 지지율로 30%에 머문 민주통합당 최인호 후보를 앞섰다. 그러나 표절 의혹이 나오고 난 다음 여론조사 결과는 꽤 달라질 것이다. 만약 달라지지 않는다면? 자정 기능도 도덕성도 없는 한국사회에 환멸이 느껴질 것이지만, 아마도 그럴 일은 없을 것이다.

페르마타
페르마타

청년/저널리즘/문화 연구자. 페르마타 = 그 음의 길이를 2~3배 길게. 마쳐라.

8 Comments
  1. Avatar
    153boy18NOMA

    2012년 3월 30일 03:12

    맞습니다. 정말 부산시민들의 움직임이 없다면 부산시민들또한 문도리코와 같은 사람일테지요..

    지지율 1위? 웃기네.. 싱크로율 1위다!

  2. Avatar
    오연수

    2012년 4월 2일 11:35

    부끄러워요 왜 한국사회는 상식이 통하지 않죠? 사하갑 주민들은 새누리당이면 표절인생을 국회의원으로 배출하실건가요? 부끄러워요. 무식하면 용감한건가요?

  3. Avatar
    최문규

    2012년 4월 2일 13:06

    박근혜씨가 먼저 정리시키세요. 그래야 진정성이 살아 납니다. 거짓, 허위의 문대성을 감싸면 국가 망신입니다. IOC위원도 사퇴시키세요.

  4. Avatar
    츠키야마 아키히로

    2012년 4월 2일 20:27

    대성아? 헝가리 대통령도 어제 표절한게 문제가 되어 사임을 햇다 아무것도아니고 무식한 너같은 종자를 공천을한 새대가리당종자들과 함께 지구를 떠나라

  5. Avatar
    download

    2012년 4월 3일 01:06

    너무 웃겨서 말이 안 나온다. 이 따위 논문을 통과시켜준 교수들이나, 그걸 논문이라고 교수로 청빙한 대학이나, 또 그런 인간에게 정치를 하라고 권유한 인간들…그리고 공천한 당…그런데, 썩을…이 인간들이 한국의 주류를 이루고 있잖아!

  6. Avatar
    yont99

    2013년 10월 28일 12:36

    이제 박영선은?

  7. Avatar
    민주스런

    2013년 10월 28일 13:20

    참 가관이다. 문대성에 대해 이러던 놈들이 박영선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뻥긋하지 않지? 같잖은 놈들. 인간들아..니들이 대한민국 국민이 맞냐? 에라이…역적놈들아.

  8. Avatar
    정의사수

    2013년 10월 28일 23:06

    뭘 제대로 알고서… 표절 박영선, 조국, 진중권… 방송위 위원들…진짜 쓰레기들은 따로 있다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