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하기

[데일리이슈] 운동장 김여사, 여성 비하에 이용되면 안 돼

소위 ‘운동장 김여사’ 동영상이 온라인에서 화두가 되고 있다. 한 고등학교 운동장에서 벌어진 교통사고의 블랙박스 영상이다. 영상 속 여성 운전자는 악셀레이터를 브레이크로 착각해 여고생을 치는 사고를 낸 후, 후진 등의 침착한 대처를 하지 못하고 연신 비명만 질러대고 있다. 그녀의 이러한 행동은 네티즌들로부터 격한 비난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마녀사냥의 재림’은 불편한 구석이 많다. 운전자의 잘못이 없다는 게 아니라, 비난으로는 아무 것도 나아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블랙박스 동영상을 통해 급발진의 위험성, 사고 후 침착한 대처의 중요성 같은 의미가 회자되고 실제 교통사고 피해자가 쾌유하기를 빌면 그것으로 되는 것 아닌가.

‘운동장 김여사’ 논란이 더 불편한 것은 생물학적 여성에 대한 편견이 끼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사고의 가해자가 ‘여성’이라는 데 방점이 찍히면서 슬그머니 여성 운전자 전반을 비하하는 목소리들이 나오고 ‘공감’을 얻고 ‘베플’이 되기도 한다. “도로 위에서 과속 택시 다음으로 여성운전자가 제일 무섭다”는 댓글은 네이트에서 1000개 이상의 추천을 받아 ‘베플’이 됐다. ‘김여사’라는 단어 자체가 그렇다. 사장의 부인이 자가용을 끌고 다닌다는 데서 유래해 운전을 못하는 여성을 광범위하게 지칭하는 말로 확대된 신조어다. 도로 위에서 쩔쩔매거나 황당한 사고를 저지른 ‘김여사’들의 사진과 영상을 모아놓은 전문 웹사이트까지 등장했을 정도로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다. 

성차별의 소지가 다분한 단어다.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운전을 못한다는 것은 딱히 확실한 근거가 없는 ‘주관적’이고 ‘느낌적’인 판단일 뿐이다. ‘객관적’ 자료에 의하면 오히려 남성운전자들이 여성운전자들에 비해 더 많은 교통사고를 낸다. 교통안전공단의 2010년 분석 결과 운전면허소지자 100명당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남성의 경우 1.13건, 여성은 0.34건으로 남성이 약 3.3배나 높은 사고율을 기록했다. 객관적인 수치를 배반하는 낭설들이 사회에 만연했다는 것은 그만큼 여성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극심함을 드러낼 뿐이다.

백 번 양보해 ‘평균적으로’ 여성들의 공간 지각 능력, 순발력 등이 남성에 비해 떨어진다고 치자. 운전기능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사고는 내지 않아도 다른 운전자들의 운행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다고 치자. 그러나 이 경우에도 생물학적 성차를 기준으로 한 평균치 분석은 전혀 유용하지 않다. 평균은 평균일 뿐, 모든 여성 운전자가 남성 운전자에 비해 운전을 못한다는 걸 의미하지는 않는다. 운전을 잘하는 여성 운전자도 있고, 운전을 못하는 남성 운전자도 있다. 운전 능력을 생물학적 이분법에 의해 평균을 내고 설명하려고 할 때 이미 그 분석은 다른 요소들은 무시한 채 ‘성적 차이’만을 강조하려는 불순한 의도를 갖게 되는 것이다. 운전을 못하는 사람을 비난하려면 ‘운전도 못하는데 면허만 가진 사람들’을 비난해야지 ‘여성 운전자’를 비난하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다.

여성 운전자가 운전을 못하더라는 이야기가 쉽게 퍼지는 것은 그것이 ‘맞는 얘기’여서가 아니라 ‘맞는 것 같아 보여서’ 다. 직관적이고, 단순한데다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가치관에서 벗어나지 않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정치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문장들을 만들어내고, 공감을 누르고, ‘김여사’라는 말을 사용하는 당신에게 ‘부메랑’이 돌아온다는 것이다. ‘남자들은 원래 여자들보다 게으르다.’, ‘20대는 기성세대보다 무식하다.’ 같은 ‘말도 안 되는’ 평균논리가 언젠가는 당신에게도 찾아갈 것이다. 당신도 희생자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김여사’라는 단어가 계속해서 쉽게 사용되는 사회에서라면 말이다.

페르마타
페르마타

청년/저널리즘/문화 연구자. 페르마타 = 그 음의 길이를 2~3배 길게. 마쳐라.

31 Comments
  1. Avatar
    그런데요

    2012년 4월 26일 00:46

    교통안전공단의 2010년 분석 결과 운전면허소지자 100명당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남성의 경우 1.13건, 여성은 0.34건으로 남성이 약 3.3배나 높은 사고율을 기록했다.

    라고 하셨는데 발생건수는 이렇게되도 아마 1인당 평균 운전시간이 남자가 훨씬 많을텐데 이렇게 단순하게 100명당 사고 건수로 비교하시면 안될 것 같습니다

  2. Avatar
    방문자

    2012년 4월 26일 01:03

    뭘 제대로 알기나 하고 글 작성 하는거냐? 나도 여성운전자들 싸잡아 비하하는건 반대지만 이 경우엔 급발진이 아니라 백번 천번 운전자가 잘못한거거든? 개소리 적당히 짖어대라.

    • Avatar
      페르마타。

      2012년 4월 26일 01:09

      글쓴이입니다. 급발진의 정확한 의미를 잘 모르고 적었는데, 찾아보니 운전자 과실에 의한 것을 급발진이라고 하지는 않는군요. 정확하지 못한 표현 죄송하고 더욱 노력해서 쓰겠습니다.

  3. Avatar
    opw

    2012년 4월 26일 01:15

    부메랑이 되어 돌아오는 평균논리라는 말에 뜨끔합니다. 말 조심해서 써야겠습니다.

  4. Avatar
    신은탁

    2012년 4월 27일 04:24

    김여사 라고 하는것은 단순히 운전이서툰 여자들을말하는것이 아니라 실수를 하고도 뭘잘못했는지 모르고 오히려 적반하장식의 행동을하는 무개념인 여자운전자를 말합니다.

  5. Avatar
    load

    2012년 4월 27일 14:26

    글을 쓰셨던거 처럼 황당한 사고를 낸 경우를 비교를 하셨야죠. 일반 사고비율을 비교해놓고 무슨 말을 하는건지; 황당한 사고만을 비교를 해봐야지요. 그리고 큰사고를 내는 경우는 별로없지만 짜잘한 사고를 내고 그 비용을 보험처리 하지않고 현금처리해서 넘어가는 경우까지 더한 다면 과연 주인장 님이 말씀하신거 처럼 그비율이 나올까요?
    물론 여성을 비하하는건 아닙니다. 하지만 김여사라는 말의 뜻을 제대로 알고 글을 쓰시는게 맞다고 봅니다

  6. Avatar
    인간해방

    2012년 4월 29일 03:23

    여성들이 비하되지 않으려면 더 실력을 키워야합니다.
    사소한 일에 성차별이라고 흥분할 게 아니라 그에 걸맞는 동등성과 자립심이 있을 때 진정한 인간해방이 됩니다.
    소리만 지르고 있는 것이 인간으로 할 도리입니까?
    이런 대처능력 부족이 상대적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 비난하는 것이니 이번 일은 감수해야 합니다.
    그 다음엔 운전실력과 양보심, 대처능력을 키우세요.

  7. Avatar
    뭐만하면여성비하

    2012년 5월 4일 15:09

    남여간의 평등이라는것은 능력의 편차를 정 가운데로 맞추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여성비하라는 표현을 과연 이 사고에 가져다 붙이는 것이 맞다고 보십니까?
    유독 민감하게 반응을 하면, 더 그래보이는 것입니다.
    나는 그렇지 않은데, 그런사람이 좀 많긴 한가보다 또는 그건 그냥 본인들 생각이겠지 하면서 넘어가는게 있는가하면
    얼굴을 뜨겁게 달궈가면서 민감하게 반응들을 하는 것을 보면, 사람들이 보기에 더욱 더 그래보일 수 밖에 없는거죠.
    그리고, 단순 운전면허 소지자 100명은 의견에 뒷바침하기에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구요.
    여러가지를 따져봐야겠지만, 윗 사건과 연관성있게 조사를 하려면 음주운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위와같이 어이가 상실하는
    사고를 저지르고, 그후 대처는또 어떠한지 까지 살펴봐야하는게 아닌가 싶구요. 그런 통계는 내기도 힘들지만, 지금까지 이슈화된 것들을 보면, 김여사김여사 할만도 하죠. 그 밑바탕은 모든 여성을 비하하는 것이아니라, 저러한 여성들 일부를 비하하는거겠죠. 또한 이런사고들을 접한 사람들이 자신들의 경험에서도도 황당한 여성차몰이를 경험한 분들도 많기에 더욱이 그런것이구요.

  8. Avatar
    뭐만하면여성비하

    2012년 5월 4일 15:32

    제가 말하는 것은, 굳이이런 사고에 여성비하라는 발언을 가져다 붙여, 오히려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는 거죠.
    예를 들면, 잘먹던 조리퐁에 여성의 음부와 비슷하다하여 잘먹던 조리퐁에 윽,, 하게 만드는..
    그리 크게 생각치도 않던 부분이고, 혹은 전혀 생각치도 않던 그러한 부분들을 더 부각시키고, 크게 만들고 있다는거죠. 또 논리들도 냉정하고 완벽하지 않구요. 내제된 불만에서 감정적인 부분들이 다분하게 섞여나온다 이거에요.

  9. Avatar
    뭐만하면여성비하

    2012년 5월 4일 15:43

    어차피 여성전체를 두고 비하하는 남성분들도 일부분일 것일텐데, 그것을 두고 얼굴을 붉혀가며, 저 다친여성과 피의자를 두고 일부의 여성감정발언에 남녀싸움을 크게 벌일필요가 있나 싶기도 하구요. 거기에 붙인 자료도 미흡해 또다른 논쟁을 일으킬 뿐이죠.

    • Avatar
      뭐만하면조리퐁

      2012년 5월 5일 06:01

      여성 일부에 대한 비난이라면서 김여사라는 호칭은 왜 쓰나요? 김(우리나라에서 제일 많은 성씨)+여사(중년 여성에게 광범위하게 쓰일 수 있음) 글의 문제의식이 뭔지나 알고 댓글 다는건지?

  10. Avatar
    뭐만하면여성비하

    2012년 5월 5일 10:14

    김여사라는 표현을 다들 쓰니 쓰는것이죠. 김여사라고 이슈화 됬구, 반대로 남자 운전사가 잘못해 별명을 붙였을경우, 그 별명을 가지고, 남녀차별이니뭐니 하지는 안던데요 대개.,, 하더라도 이렇게 이슈화까지 시키진 않죠.
    조리퐁말고도 엄청 많습니다^^ 이렇듯, 한단어 한단어에 열을 꼿지 말라는 거에요. 저렇게 큰사건을 두고, 사건과는 관계없는 여성비하라는 잣대에 단어하나가지고 열을 그렇게 내야 할까요? 여성전체를 두고 비하하자라기보다는, 해당 여성을 최대한 비꼬기위한 단어였다고 생각됩니다. 즉, 저렇게 아주 황당한 사고를 일으키는 여자운전자의 경우를 두고, 운전자 김여사라고 보시면 되죠.>>>본인들이 저런 황당한 운전사가 아니라한다면은, 비꼬는발언에 이렇게 열을 낼 필요도, 신경쓸 필요도 없다는거죠. 여성전체가아닌 저런 여성들을두고 비꼬는거니까요 ㅡㅡ; 김여사라는 단어는, 황당한 운전사건사고중에서 이상하리만큼 여성운전자가 이슈화 된게 많고, 자신들 경험에서도 황당한 운전 여성들이 다분해 그렇게 붙인거겠죠.

    • Avatar
      순진한건지무식한건지

      2012년 5월 7일 08:44

      ‘운전 못하는 여자’를 지칭하는 김여사라는 말은 있는데 ‘운전 못하는 남자’를 뜻하는, 예를 들자면 김선생이라는 말은 없죠. 그렇다면 김여사라는 말 자체가 이미 성별에 대한 불합리한 인식을 보여주고 있는건데 왜 여기에 문제제기를 하지 말라는건가요. 본인이 비꼬는 발언의 당사자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열을 내지 말라는 건 차별의 대상이 되어보지 않은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얘기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평생 자신이 차별의 대상이 되어보지 않을 거라고 믿는 순진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얘기겠죠. 세상 사는 게 그렇게 단순해서 참 행복하시겠습니다.
      심지어 남성운전자가 여성운전자보다 더 많은 교통사고를 낸다는 객관적인 통계자료를 들어도, ‘황당한 사고’라는 전혀 설득력 없는; 주관적인 기준을 근거로 김여사라는 단어에 어떠한 정치성도 없다고 주장하시니, 이쯤되면 김여사라는 단어에 개인적인 호감이 있으신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차별이란 건 굉장히 일상적인 것입니다. 생각없이 쓰는 단어 하나하나에 드러날 만큼요.

    • Avatar
      무슨말?

      2012년 5월 8일 11:26

      차별의 대상이 되어 보지 않은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얘기다, 그리고 평생 자신이 차별의 대상이 되어 보지 않을거라고 믿는다.

      도대체 무슨 말을 하는거죠?
      누가 차별이 대상이 되었고, 어떠한 근거로 평생 자신이 차별의 대상이 되어 무엇을 보지 않는다는 겁니까?
      그리고 세상을 단순하고 쉽게 산다구요?
      멋대로 타인을 주관적으로 평가하지 마시죠.과연 얼마나 대단하고 무거운 삶을 사셨기에 남의 인생이나 가치관 생각까지 멋대로 생각하는 댓글을 그렇게 함부로 남기시는지? 참 무식하고 경솔한 행동이라고는 생각 안드시나봅니다.
      .주관적으로 판단하지 말라면서 본인이 주관적임.

    • Avatar
      순진한건지무식한건지님아

      2012년 6월 26일 07:52

      님이 몰라서 그러나 본데.
      운전못하는 남자를 지칭하는 말 있습니다만?
      ‘김기사’ 또는 ‘김사장’이라고 합니다.
      검색창에 검색해보면 김기사,김사장 동영상도 꽤 있습니다.
      즉, ‘김여사’라는 말이 성별에 대한 불합리한 인식을 보여주고 있다는 주장은 님의 피해의식입니다.

  11. Avatar
    참나...

    2012년 5월 5일 13:01

    남자 운전자가 훨씬 많으니 당연한거 아닌가? 무슨 사건수로 그렇게 통계를 내는건지…
    오히려 이런 글이 반론을 만드는 일일텐데…
    그리고 사건이 완전히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꼭 이런 `여성비하니 남성이니` 하는 얘기를 할 필요가 있는건가?
    이런 글 쓸 시간에 차라리 피해학생이 부디 건강하기를 응원하자는 등 그런 얘기를 쓸수는 없는건가?
    당신은 사건동영상을 보고 `여성비하에 이용되면 안될텐데…` 이런 걱정이 드는것인가…?
    제발

  12. Avatar
    참나...

    2012년 5월 5일 13:03

    남자 운전자가 훨씬 많으니 당연한거 아닌가? 무슨 사건수로 그렇게 통계를 내는건지…
    오히려 이런 글이 반론을 만드는 일일텐데…
    그리고 사건이 완전히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꼭 이런 “여성비하니 남성이니” 하는 얘기를 할 필요가 있는건가?
    이런 글 쓸 시간에 차라리 피해학생이 부디 건강하기를 응원하자는 등 그런 얘기를 쓸수는 없는건가?
    당신은 사건동영상을 보고 “여성비하에 이용되면 안될텐데…” 이런 걱정이 드는것인가…?
    제발 무슨 일만 있으면 곁다리로 뭐하나 잘난척 해볼라고 이런 글들 좀 쓰지 마시길…
    휴….

    • Avatar
      나참...

      2012년 5월 7일 08:52

      한 사건에 대해 한 가지 의견 한 가지 시선만 존재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시군요.

  13. Avatar
    김기사

    2012년 6월 16일 13:04

    님의 말대로 생물학적 여성의 편견??.. 네 아무튼 동의합니다. 그런부분이 없지않아 있지요. 제가 제안을 하나 해볼까요? 그런 편견을 없애기 위해 면허발급 기준을 남녀 구분하여 발급한다면 동의하시겠습니까? 아마도 성차별이라며 난리가 나겠지요? 남녀의 운전실력을 논하자는게 아닙니다. 예를 들자면 이번 운동장 김여사 사건처럼 사고 발생시 환자가 죽든말든 10초동안 소리만 꽥꽥 질러대는게 아닌..신속하게 119번호를 눌러라든가…

  14. Avatar
    김기사

    2012년 6월 16일 13:12

    차문을 열고 응급조취를 취한다던가..등등 이런 교육을 여성에게 맞춤교육을 하면 좋을텐데요.. 그리고 님이 뭔가 오해를 하시는거 같은데, 이번 사건은 급발진과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100% 운전자 과실이구요, 사고후 비상식적인 운전자의 행동과 그 남편의 행동때문에 이슈가 된거지요. 또하나 님이 예로든 그 객관적인 증거를 멋대로 해석하셨는데 남녀 운전의 비율을 무시한채 사고건수로만 비교된 자료입니다. 좀 더 정확하고 객관적인 자료를 예로 들자면

  15. Avatar
    김기사

    2012년 6월 16일 13:19

    남녀의 운전비율을 살펴봐야되는게 먼저 아닙니까? 상식적으로 생각하세요. 택시기사, 버스기사, 렉카기사, 덤프트럭, 각종 중장비, 고속도로를 누비는 수많은 화물차… 결론만 따지면 남자의 사고건수가 많은건 당연하지요. 생각을 글로 옮기기에 앞서 좀 더 명확하고 사실에 입각한 자료를 제시하시면 그나마 공감을 좀더 얻을수 있을텐데요…

  16. Avatar
    ㅎㅎ

    2012년 6월 16일 15:18

    남자들은 여자보다 기계류를 못다루면 남자답지 않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자기 운전 솜씨를 좋게 만드는데는 한계가 있고 여자 운전 솜씨를 비하해서 자존심을 세우는 것이지요. 무슨 평등이니 비하니 하는 대단한 곳 까지 생각하는게 아닙니다.
    거기다 대고 여자도 운전 잘 한다고 해 봐야, 자존심 상해서 되는 대로 뱉는 볼멘소리 뿐이죠.

  17. Avatar
    여성부알바생?

    2012년 6월 19일 16:01

    여성부 알바생임?. 딱봐도 상식있는 사람이고 개념있는 사람이면. 사고났을 때 아무리 당황스럽더라도 대처능력이나 자신이 뭘 잘못했으면 고개빠딱숙이고 처리할생각을 해야지. 근데 이런 김여사들은 안그렇단말이지. 왜 김여사라 부르는데 , 돈많은 사장 마누라가 딱봐도 행동 꼬라지가 나오지 않나?. 운전못하는여성들이라고 표현안하고 김여사들 이라고 하자나. 그럼 왜 김여사가 되었는지는 알고 말해야지?

  18. Avatar
    여성부알바생?

    2012년 6월 19일 16:03

    같은 인간으로서 정말 부끄럽다. 김여사란 작자들은. 자기가 사고 내놓고선 당당함은 어디서 나오는건데 도대체? 자신이 뭘 잘못했는 지 모른다는 게 말이되나? 상식선으로보나. 객관적으로 보나 . 자기 혼자 당당하고 다른사람들이 뭐라하면 들을줄 알아야지 . 같은 어른이래도 이런 어른은 어른취급 해줄 필요없다.

  19. Avatar
    여성부알바생?

    2012년 6월 19일 16:05

    글쓴이 님도. 남의 일이라 생각치 말고 . 자기 가족이나 지인 친척이 이런황당한일로 목숨을 잃거나. 불구자가 되었다고생각해보세요. 이게 말이나 됩니까? 적어도 치료비는 못물어낼 망정 죄송하다는 말 도없이 자기는 잘못없다는 식으로 표현을 하는데 . 납득이 되십니까? 제일이 아니더라도 화가 치밀어 오르는데요 저는.. 글쓴이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20. Avatar
    여성부알바생?

    2012년 6월 19일 16:07

    뭘잘못한지도 모른댑디다. 나참 어이가 없어가지고. 남편이란 작자는. 속도가 빠른가요? 이러는데 . 뭐 운전하는 제친구가 봐도 이속도가 빠른거냐 카는데 지함 거서 찡겨보라지 지몸속에 장기는 우찌대는가 ? 싸대기 맞아도 정말아플낀데 그큰차가 처박아 놓고 후진할 생각도 안하니 ㅡㅡ 미친거아님?

  21. Avatar
    여성방어와 동시에 남성공격

    2012년 6월 22일 14:40

    여성이 공격받았다고 피해의식이 생겼을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김여사라는 호칭은 패러디이다. 왜 그것을 막는가?
    그렇다면 개그맨들이나 이런사람들, 패러디하고 돌려서까는거 다 금지해야하지 않겠는가?
    남자가 무슨일 저질러도 여러 패러디나 별명 호칭이 붙는다. 근데 남자은 아무말 안한다. 여자만꼭 무슨 여성비하다 차별이다.
    꼭 나온다.

  22. Avatar
    김기사

    2012년 6월 26일 08:07

    운전못하는남자를 지칭하는 말도 있습니다.
    ‘김기사’ 또는 ‘김사장’
    검색하면 여러자료 나옵니다.
    즉 ‘김기사’ ‘김사장’ ‘김여사’라는 말은
    개념없는 운전을 일삼으며 남들에게 피해를 주는 운전자를 일컫는것 뿐이지
    몇몇 여성분들의 생각처럼 남녀차별에 의해 나온 말이 아닙니다.
    뭔가를 주장하고 싶으면 일단 그 말이 어디서부터 나오게 된것인지 알아보시고
    그렇다면 운전못하는 남자를 일컫는 말은 과연 정말 없는것인가에 대해서 한번은 찾아보시고
    님의 주장을 관철했어야 하지 않을까요?
    요새 이슈화된 굵직한 사건들의 대부분이 여성운전자들이었기에
    운전못하는사람=김여사 라고 언론들이 퍼나르는게 문제이긴 한데.
    그저 호칭일뿐이지 비하나 차별이 아닙니다.
    김기사 김사장도 있으니까요.
    그나마 요즘 굵직한 사건 터뜨린 김기사는 얼마전 DMB보다 사이클선수들 인명사고낸 트럭운전수,
    지가 드라이브에 놓고 내리다 크리핑 현상으로 내리지도 브레이크밟지도 못하고 미용실로 쳐들어가놓구선
    급발진을 주장하던 에쿠스 김사장.
    초파일에 광주에서 일어난 마티즈 전복사고 가해자 검은색카니발 김기사.
    이정도 있네요.
    반면에 요즘 큰 사건 낸 김여사는 익히 알다시피
    운동장김여사, 부개동김여사, 욕여사, 좌회전김여사
    오래전 일로는 인천대교에 고속버스추락사고 유발한 마티즈김여사 정도 있겠네요.
    여러 언론들과 개념없는 찌라시블로거들이 열심히 퍼나르고
    무작정 김여사를 써버리는 바람에 모든사고유발자=김여사화 되어버린것은 유감입니다.
    그렇지만 처음 만들어졌을때는 비하발언이 아니었고.
    비하발언으로 몰아가게 만든것은 언론과 찌라시블로거들이니 그쪽에 탓하시길 바랍니다.

  23. Avatar
    하하하

    2012년 8월 30일 15:56

    이글쓴 무개념 인간은 누구?

  24. Avatar
    시민

    2012년 10월 6일 22:44

    빌딩 지하주차장 나가는곳으로 들어와서 표받는 사람한테 차단기 올려달라더군요.
    그리구 한번만 봐달라더군요;;; 전 왜 김여사 김여사 하는지 그전엔 몰랐습니다.

  25. Avatar
    얄리

    2012년 10월 7일 00:00

    참 …여성비하 구석구석 가져다 붙이는 구만. 여성의 인격보다 인간의 보호받을 권리가 더 소중함. 횡사하거나 어이없는 죽음을 맞이하는 가족을 생각해보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