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하기

새주소(도로명 주소), 편하게 이용하고 계십니까?

‘알려주기 쉽고, 찾아가기 편한 새주소’라는 슬로건을 걸고 2011년 7월부터 시작 된 도로명 주소가, 기존의 지번주소와 병행되어 사용된지도 어느덧 1년이 지났다. 큰 변화는 없었기 때문에 국민들은 도로명 주소 시행에 거부감을 가지는 국민들은 없어 보인다. 새주소는 ‘시∙도+시∙군∙구+읍∙면+도로명+건물번호+상세주소’로 이루어져있다. 슬로건처럼 앞으로 변환 될 주소는 주소 자체는 편하지만 현재 사용하기에 불편한 요소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당초보다 연기된 시행일인 2014년 1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되어질 ‘도로명 주소’의 현재 모습은 아직 미흡하기만 하다.

새주소 사용에서 가장 큰 문제는 지번주소와의 혼용 사용이다. 이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두 개, 많으면 세 개의 주소를 한꺼번에 사용할 수 있는 장소도 있다. 일부 사람들은 주소가 많아 젔다고 생각하여 기존 주소를 고집하고, 새 주소엔 관심조차 없는 사람들도 있다. 주부 김모씨(42)는 “새주소에 대해선 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아직까지 지번주소를 쓰는데 불편함이 없기 때문에 새 주소는 쓸 생각도 안 해봤어요. 주소가 두 개니까 은근히 헷갈리고, 귀찮아서 지번주소 그대로 쓰고 있어요. 종종 도로명이 바뀐 걸 보면 헷갈릴 때도 많긴 해요.”   

물론, 법을 급작스럽게 시행하기엔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 광고를 통해 새 주소 사용의 홍보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기존주소에서 새주소로 변환시켜주는 안내 시스템을 통해 정보도 분명히 전달해주고 있으며, Q&A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몇몇의 인터넷 포털 사이트를 사용하다보면 새주소를 쓰려 해도 입력이 안 된다거나, 검색 오류가 뜨는 등 아직까지 미흡한 점이 보인다. 새주소를 사용하고 있는 대학생 이모씨(23)는 “최근에 이사를 해서, 집의 지번주소는 모르고 도로명 주소만 알고 있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 검색 엔진에는 번지수를 검색해야 했는데, 새주소엔 번지수가 없었다. 제 멋대로 주소를 ‘시∙동’입력 후에 새 주소를 섞어서 썼다. 물건은 제대로 도착했지만 주소 입력 후 물건을 받을 때까지 조금은 불안했다.”고 말했다. 포털사이트에서도 도로명 주소가 적용이 안 된다면, 새주소 제도가 정착될리가 만무하다. 

현재는 지번주소, 새 주소의 사용이 함께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큰 불편은 없다. 하지만 새 주소의 본격적인 시행에 돌입하기 전, 주소 변환 문제뿐만 아니라 인터넷 포털 사이트의 주소 검색이 올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어야한다. 새주소의 쓰임을 세세하게 관리해야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우리는 곧 시행되어질 새주소의 올바른 사용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할 때다.

 

 
 

 

고함20
고함20

20대의 소란한 공존 [고함20]의 대표 계정입니다.

4 Comments
  1. Avatar
    미친건가?

    2012년 8월 10일 18:12

    편하긴 얼어죽을. 서울같이 오래된 도시에서 통할리가 있나 길이 꼬불꼬불인데.

  2. Avatar
    dltnstls

    2012년 8월 11일 12:47

    새주소 = 누구를 위한 것이며, 어느누가 잘사용하고 있나?.. 그어려운도로명으로인하여 수익창출이 있었나?… 물론 그 찾기어려운 주소만들려고 어처구니없는땀흘려 일한분들의 노고는 있겠지요…. 중요한것은 그것으로인하여.. 정말로 아…~ 참잘만들었다.. 그새주소 때문에 정말로 집찾기 쉽고,, 어떤이에게 알려주었더니… 진짜쉽네요,,,(긴급 출동을필요한119에서도,,,, 112에서도) 한전, 동사무소,상수도요금배달부, 배달부아저씨 들.등등… 정말 찾기쉽다다는 얘기를 하실까요? 그리고 지금 이글을 읽고계신분의 주소는요..? 쉬우신가요..? 국민의 세금을 사용한 새주소 과연 그엄청난 비용을 들여서 얻어내고자하는 것은 무엇일까하는의문이납 니다. 새주소? 정말찾기,,쉬우신가요?,,, 쉽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은 직접 찾아보시고 답변부탁드려요.. 정말로 직접체험해보셔야됩니다.. 누구나,,찾기쉬운가요? 어느누구에게 알려줘서도,, 쉽게찾는가요?,, 정신차리셔야합니다..수학적원리? 참~

  3. Avatar
    퍼온좋은글

    2012년 8월 11일 12:49

    지랄을 한다 병신새끼. 느이 어머니는 안뒈지고 잘 살더냐?
    地名이라는거에 엄청난게 담겨있는데 그걸 버리자는거냐 뭐냐?
    괜히 서양새끼들 따라하려고 동명(洞名)은 버리고 도로명주소를 쓰자니 그게 문화 사대주의랑 뭐가 다르냐?
    조선시대에도 동네 찾아갈때 도로명으로 찾아가지 않았고 행정구역을 동네명으로 나누고 그걸로 찾아갔다. 웬 일제 잔제 타령인가? 도로명 주소의 장점도 있겠지만 동네명 주소만의 장점이 더 많다.
    혼란만 부추길 도로명 주소 방식은 시행 안하는게 옳다.
    도로주소화 한다고 동네이름이 사라지진 않는다. 뉴욕의 모든 주소는 도로명으로 되어있지만 어디사냐 물으면 그리니치빌리지, 첼시, 워싱턴 하이츠, 머레이힐, 소호 등으로 대답한다.최근에 이와 관계없이도 주소가 바뀌는 것을 볼 때 너무 안타까웠다. 예를 들어 관악구의 “봉천동”은 이제 없어졌다는 말을 우연히 들었다. 그리고 신림동도 하나만 남기고 전부 새로운 이름으로 바뀌고..그러니까 우리의 과거 사연이 모두 사라져 버린 것이다.너는 뭣도 모르고 지랄하는것같은데 그만둬라. 같은 한국인으로써 쪽팔린다. 괜히 뭣도 모르면서 나대지 말라고. 꼬추를 잘라버릴새끼를 봤나 이거. {type:2, commentNo: “1”, modifySeq: “1”, emoticonNo: “12”, isSecret:”false”, blogOwner: “false”, isReply : “false”, isReplyOfReply : “false”, guestId: “지랄을 하십니다”, guestUrl: “http://4353”}

  4. Avatar
    aordkejwkdrns

    2012년 8월 25일 05:22

    돌대가리가 만든 도로명 새주소 돌아버립니다.. 돌머리 군단들이 만든새주소….. 어처구니 없는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