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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매매’가 아니다, ‘성노동’이다


성매매는 나쁜 건가?


지난 712, 포털 다음 만화속세상에 신작웹툰이 나왔다. ‘나의 밤은 당신의 낮보다 아름답다라는 제목의 신작웹툰은, 의미심장했던 제목처럼 예고편부터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작가가 현존하는 유흥업소인 텐 프로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서울의 밤이야기를 (15세 관람가로)풀어내겠다고 적었기 때문이다. 이를 본 누리꾼들은 댓글에 다음과 같은 불만을 터뜨렸다.



다음 만화속세상


 


누리꾼들의 거센 항의에 다음(DAUM)은 해당 웹툰을 19세 관람가로 지정하고, 해당웹툰에 대한 해명을 하는 것으로 사건을 마무리 지었다. 그렇게 사건은 마무리되었으나, 댓글은 남았다. 웹툰에는 수많은 댓글이 달려있었고, 그 중 추천을 받아 베스트로 등극된 댓글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성매매에 적대적이었다.


우리는 성매매에 적대적인 베스트 댓글들과 높은 추천수로부터 무엇을 볼 수 있는가. 바로, 현재 성매매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인식이다. 댓글을 쓴 누리꾼이 우리 국민의 전부를 대변할 수는 없지만, 많은 국민들이 성매매에 대해 부정적이고 적대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 인정할 수 있는 사실이다. , 그렇다면 여기서 질문을 하나 던져보자. 그들의 말처럼 성매매는 정말 정당화 될 수 없는 나쁜 것일까. 또한 성매매 종사자는 절대 미화될 수 없는 사람인가.


   


성욕이 나쁜 거라고? 자연스러운 거지!


일단 성매매가 이루어지는 근본적인 원인부터 되짚어보자. 군소리 할 것 없이 성욕이다. ‘성욕은 인간이라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세 가지 욕구 중 하나다. 다시 말해, 성욕은 필수적인 본능이다. 그런데 여기서 성욕은 나머지 두 욕구와는 다른 취급을 받는다. 식욕과 수면욕의 경우, 과하거나 부족하지 않다면 해당욕구를 해소하는데 별다른 제지가 없다. 그러나 성욕은 항상 절제의 미덕을 강요받는다. 어째서?

뉴시스


한국의 윤리정서에 따라 우리는 을 입에 담기 조심해야하고, ‘성욕을 경멸해야한다. 문제는 여기서 시작된다. 윤리라는 고정관념은 우리에게 성욕은 나쁜 거니까 억제해!’라고 명령한다. 그러나 윤리의 문제에서 ?’라는 질문은 가끔 묵살된다. 왜냐하면, 당연한 것이니까. 그러나 강요를 이기고 윤리와 대면한다면, 우리는 성욕이 왜 나쁜지윤리가 설명해주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는다. 쉽게 말해 우리는 속았다. 성욕의 해소는 나쁜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것일 뿐이다. 마치 식욕과 수면욕이 우리에게 자연스러운 것처럼 말이다.


물론 성욕을 인정하느냐, ‘성욕을 해소하기 위한 성범죄를 인정하느냐는 전혀 다른 문제다. 성욕해소를 위해 상호동의 없는 성범죄를 저질렀다면, 중벌을 받아 마땅하다. 이는 모두가 동의 하리라고 생각한다.


 


 성노동이다.


성욕은 나쁜 것이 아니다. 그것은 명확하다. 그렇다면 왜 성욕을 해소하는 성매매는 나쁜 것이 되어버리는가. 성매매를 경멸하는 이들은 이렇게 말한다. ‘성은 고귀한 것이기 때문에, 성을 사고파는 것은 옳지 못하다.’ 그러나 성행위를 사고판다고 해서, 자체를 파는 것도 아닐뿐더러 성의 고귀함과 가치가 사라지는 것 또한 아니다. 과연 많은 사람들이 성매매가 이루어지면 안 되는 이유로 꼽는 성의 고귀함혹은 몸이라는 매매할 수 없는 가치가 실제로 성매매를 통해 퇴색되는가.


이 고귀한 이유는, 인간의 생명을 탄생시키는 단일하고 유일한 방법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성행위를 사고팔면 갑자기 인간의 생명을 탄생시키는 성의 역할에 무언가 문제가 생기는가. 그렇지 않다. 그렇다고 이 오직 생명의 탄생을 위해서 작용해야만 의미가 있는가. 피임을 위해 쓰이는 수많은 콘돔을 생각해보면, 그것도 아니다.


기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이제까지 필자가 말한 의 의미로부터 성매매 종사자를 성노동자라고 불러야만 한다는 점을 도출해야한다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 즉 우리의 남성과 여성이란 어떻게 사고 팔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의 머릿속에서 맴도는 매물은 성이 아니라 성행위 혹은 성노동이어야 한다. 성매매라는 단어에는 성행위의 매매성의 매매로 유도하는 기능이 있기에 우리가 성노동자들을 성매매 종사자라고 부르는 순간 성노동자가 성행위가 아닌 을 팔고 있다고 생각하도록 하는 일종의 경향성에 따른다. ‘몸을 판다라는 말 또한 마찬가지로, 진실로 육체를 파는 것이 아니라 행위력을 파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자신이 가진 단 하나의 육체를 팔아버리는 듯한 느낌을 준다.


성행위가 노동으로 작용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이렇게 생각해보자. 사실상 성노동자는 개그맨 혹은 마사지·안마 관련 종사자와 크게 다를 바 없다. 성매매 종사자가 행위를 통해 성적쾌락을 판다면, 개그맨은 웃음 혹은 재미라는 쾌락을 팔고, 안마 종사자는 상쾌함 혹은 개운함이라는 쾌락을 판다. , 세 직종 모두 노동(1. 사람이 생활에 필요한 물자를 얻기 위하여 육체적 노력이나 정신적 노력을 들이는 행위, 2. 몸을 움직여 일을 함. 네이버 어학사전)을 했을 뿐이다. 단지 성행위/성노동에 이 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그것이 노동이 될 수 없다고 말하기 힘들다. 청소노동자, 안마노동자 등과 많은 노동자처럼, 성노동자 또한 스스로 이미 한 명의 노동자다.


 
성노동자의 권리, 그들이 정말 인간답게 살아갈 수 있는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앞서 언급한 관점 이외에, 현재 성노동을 하고 있는 분들의 인권을 위해서라도 성노동의 인정은 분명 필요하다. 일단 성노동의 음지화로 인한 피해를 어느 정도 막음으로서 성노동자의 인권을 보장할 수 있다. 그렇지 않아도 쉬쉬하는 한국의 분위기 덕분에 성노동은 지속적으로 음지화가 되어왔다. 이렇게 음지화 된 상태에서 성노동자들은 인신매매 혹은 노예계약 때문에 그곳을 빠져나가지 못하거나, 성병에 걸리기 일쑤다. 그러나 성노동을 어느 정도 양지로 끌어 올린다면, 성병에 대한 진단과 처방 등을 용이하게 할 수 있으며, 불법적 계약 또한 음지화 되었을 때에 비해 수월하게 제제할 수 있다. (음지화된 성노동을 양지화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국가에서 직접 성노동자들을 관리하는 공창제의 방식과 현재 불법인 성노동을 비범죄화 시키는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본문에서는 두 가지 방법 중 무엇이 성노동자의 인권을 지키기에 적합한지에 관해서 다루지 않고, 일단 공창제의 방식을 차용하였다.)

일요시사


또한, 궁극적으로 성노동자가 스스로의 권리를 깨닫고 주장할 수 있게 된다. 사실상 성노동자 중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이유로 성노동에 종사한다. 혹자는 성노동자가 본래 그 직업을 원하지 않았음을 근거로 성노동자를 직업으로 인정하기를 부정하지만, 수많은 노동자들이 흥미/적성/의지보다 경제적 이유로 자신의 직업에 종사하는 것을 고려한다면, ‘진정한 적성을 발휘하는 직업이 아니니까 그건 직업이 아니야라고 하는 말은 어폐가 있다. 세상에 몇이나 적성이 맞아 막노동판에서 일을 하겠는가.


안타까운 것은 성노동자를 부정하는 사람들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성노동자를 스스로 위축하게 한다는 것이다. 성노동자는 노동자. 그들은 노동자, 그리고 인간으로써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 우리는 성노동자를 한명의 노동자로 인정하고 존중해야 하고, 성노동자는 인정과 존중을 통해 스스로 떳떳해져야 한다. 둘 중 어느 한쪽이 포기한다면 사회는 변하지 않는다. 우리가 불편한 진실과 맞닥뜨리고 불합리함을 깰 때야 비로소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인간다운 삶을 살 기회가 주어질 것이다.





 

고함20
고함20

20대의 소란한 공존 [고함20]의 대표 계정입니다.

6 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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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다

    2012년 8월 2일 21:36

    아니. 성욕 자체가 잘못된것은 아니지만 – 상호합의하 상황 한에서 – 댁의 기사는 그저 성 노동으로 보겠다는 건데, 그리 보자면 청부살해 킬러도 생명을 매개로 매매하는 게 아닌 대신해결해주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킬러 역시 정당한 노동자로 봐야 형평적이다. 그리도 성매매가 합법적인 나라들의 이후 영향에 대해선 제대로 조사해본 노력없이 지 맘가는대로 대충 얼버무린 철부지 이십대의 글이다. 스웨덴은 성매매 전면금지다. 오히려 이들의 노동권을 다른 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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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다

    2012년 8월 2일 21:42

    다른영역에서 소비하는 편이 합리적이며 인륜적이다. 이 말은 누가 더 도덕적이냐를 가르는 이중잣대를 의미하지 않는다. 그러기위해선 성범죄에광한 강경책강구와 더불어슬럿워크 등에 대한 피해의식을 가지기쉬운 남성들의 여성의 옷차림이 문제라든가하는 대중의식부터 개선하려는 노력과 더불어 국민증세를 도입해야한다. 물론 이는 곽양의 성상품화 지지 글이 아니다.그뇬은 성상품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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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다

    2012년 8월 2일 21:51

    주목을 끌기위한상술에 눈을 밝힐뿐 동일여성군을 진정 배려해본 적없는 여자마초와도 같기 때문이다.최악을 피하고자 차악을 택한다한들 악의 근원은 영원히 없어지는 게 아닌 우리를 지탱해오던 지반마저 흔들어 놓을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로 성매매를 허용한 나라들의 성범죄율은 결코 하락된 적이 없으며 그들은 작업하는동안 구매자로부터 생명의위협을 받을 경우를 대비해 총기를 휴대해야하거나 위기탈출호신법을 숙지한후 투입된다. 이런게 노동권리란말인가,과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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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정

      2012년 8월 5일 15:35

      일단 댓글 감사합니다^^

      1. 킬러도 마찬가지로 정당화되어야하는 것이 아니냐는 주장에 ‘서비스’라는 근거를 대셨는데, 전혀 다릅니다. 킬러의 경우 한 사람의 생명을 앗아가는 행위지만, 성노동의 경우는 생명은 물론 성의 가치를 앗아가지 않습니다. 차이점이 너무 크군요.

      2. ‘나다’님께서 성노동 합법화 이후 영향에 대해서 얼마나 조사해보셨는지 모르기 때문에 뭐라고 말씀드리기 힘들지만, 제가 조사했던 바에 의하면 성노동이 합법화 된 나라도 꽤 되며, 성병 감소나 기타 불합리한 처우가 개선되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렇다면 ‘나다’님께서 말씀하시고 싶은 합법화 이후의 영향은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군요. 제가 무엇을 모르고 글을 썼는지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3. 성노동자의 노동권을 다른영역에서 소비하는 편이 합리적이고 인륜적이다라고 말씀하셨네요. 일단 합리적이라는 말이 어떤 생각으로 쓰였는지 알 수 없으나, 성노동이 쾌락과 관련된 일이기 때문에 그렇게 말씀하셨다면 우선적으로 게임산업에 대해 돌아보시는게 어떠할지.. 또한 인륜적이라는 말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성노동을 하면 무엇이 반인륜적인지’에 대해 말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4. 성범죄가 여성 옷차림이 문제라던가 하는 인식의 개선, 그리고 성범죄에 대한 강경책 강구 등은 저도 필요하다고 느낍니다. 동의합니다.

      5. 성노동 합법화가 ‘차악’이라고 말씀하셨는데, 제가 말하고자하는 바는 3번에서 말씀드린 것과 비슷합니다. 어째서 성노동이 ‘악’이고 ‘반인륜적’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성관계가 좋지 못하다고 생각하는 윤리적 사고에 기반한 것 같은데, 그것이 아니라면 설명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5. 성범죄율이 성노동의 합법화와 상관관계가 거의 없다는 것은 저도 알고 있으며, 그렇기에 글에 성범죄율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지 않았습니다.

      6. 작업하는 동안 구매자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받을까봐 총기를 휴대하거나 위기탈출호신법을 숙지한 후 투입된다고 하셨는데, 처음 듣는 말입니다. 그것은 제가 모르는 것일 수 있기 때문에, 혹시나 출처가 있으시다면 적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러나, 그 밑에 있는 말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성노동자가 ‘나다’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신변의 위협을 느끼고 있다면, 그들을 양지로 끌어내어 국가의 보호를 받게 하는 것이 노동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이 아닙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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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kullsiodif

    2012년 8월 8일 23:45

    좋은 글입니다. OECD국가 스웨덴 빼고 모든나라가 성매매 합법 내지 비범죄입니다. 스웨덴도 음성적 성매매와 해외 원정성매매가 더 늘었죠. 성인의 자발적 성매매를 국가나 페미여성단체가 법으로 일괄 규제할 권리도 이유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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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ㅈㅇ

    2012년 8월 13일 19:34

    흠 일단 두서없이 적어보겠습니다 지금 저희나라의 성노동자들은 각종범죄에 노출되어있습니다 위댓글 6번에서 보면 구매자로부터 폭행당할까봐 총기휴대나 호신법을 익힌다고 하는데요 그걸 우리나라와 비교했을때 너무나도 당연한 처사입니다
    1. 콘돔허용과 비허용
    이건 정말 중요한 문제인데도 불구하고 많은 남성들이 판매자에게 빼달라고 요구합니다 심지어는 안빼면 신고하겠다라는 무대뽀도 있다고 합니다 그로인해 에이즈나 임질등 각종 성병에 걸린 여성들이 그냥 판매를 하는건 기본이고 노동자들 또한 성병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2. 폭력의 정당화
    인권문제입니다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성노동자들의 시선이 곱지않고 사회에 나왔다 싶으면 욕설은 기본입니다 그런걸 이용해서 판매자를 때린다던지 신고한다던지 이런것들에 대해 무방비하게 노출되어 있습니다 심지어는 신고를 하면 구매자보다 판매자가 더 심한 벌금을 물게되니 맞아도 참으라고 말리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합니다 어느누가 성을 팔면 때려도 된다고 허락했습니까? 이건 분명하게 잘못된 일입니다
    일단 생각나는건 여기까지 입니다 남녀평등을 외치면서 아직도 여성들을 우습게 보는 우리나라의 인식이 빨리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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