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하기

[데일리이슈] 서울대 세종시 이전, 쉽게 생각할 문제 아니다

새누리당 대선공약을 총괄하는 ‘당 국민행복추진위원회’에서 서울대학교의 세종시 이전을 대선공약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는 국립대학이어서 이전이 쉽고 상징성도 크다”며 서울대를 시작으로 다른 대학들도 옮겨가게 하여, 세종시를 `대학도시’로 발전시키려는 구상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나아가 서울대와 수도권 대학들이 부지를 매각하면서, 자율적으로 반값등록금 재원을 마련할 수 있는 하나의 방안이라고 말한다. 

국민행복추진위원회는 ‘서울대 세종시 이전’안이 단순 검토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세종시 육성 및 지역균형 발전ㆍ충청권 표심 공략’ 등에서 두루 매력적인 카드라서 최종 공약이 될 가능성도 높다는 의견을 내비췄다. 그러나 서울대를 이전한다는 것이 과연 손쉽게 추진할 수 있는 공약인지 의문이 든다.

 

서울대를 세종시로 이전한다면, 과연 서울대가 기존과 같은 위상을 유지할 수 있을지부터 의심스럽다. 서울대의 위상은 ‘서울에 있는 종합국립대’이기 때문에 만들어진 것이다. 지방국립대 에 대한 발전계획, 대학서열화에 대한 문제제기 없이 현재 가장 좋은 대학을 이전시킨다고, 세종시가 발전할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단순한 생각이다. 또한 현재 있던 시설이나 장비를 전부 옮기는 어마어마한 비용을 감안하면서까지 감행한 대학 이전이 실질적으로 세종시에 얼마나 실질적인 이익을 줄 수 있을지 고려해봐야 한다. 근본적으로 대학교를 지역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이 과연 올바른가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 한다.

반값 등록금의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는 이야기는 허무맹랑하기까지 하다. 사립대가 학교이전을 통해 돈을 마련한다고 해서, 그것을 통해 등록금 인하를 추진한다는 보장이 없다. 등록금 문제는 사립학교 개혁과, 교육 복지의 강화를 통해 해결되어야 하는 것이지, 현재 사립학교의 재원을 늘려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게다가 서울에 있는 대학들이, ‘인서울 대학’이라는 대학 서열에서의 이점을 포기할지도 의문이다.

학생들의 반발 역시 각오해야 한다. 연세대 송도 캠퍼스 입주가 학생들의 거센 반대 운동에 의해 몇 년째 늦춰지고 있는 것을 보면, 서울대의 경우는 더욱 극심한 저항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학교 내에서 만들어놓은 학생자치 인프라가 전체적으로 흔들릴 수밖에 없다는 점을 생각할 때, 학생들의 반발은 당연한 것이다. 학생들을 위해서라도 서울대 세종시 이전은 더욱 신중하게 바라봐야 한다. 무작정 충청권의 표를 노리고 함부로 대선공약으로 내세울 사안이 아니다.

 

 

 
 

고함20
고함20

20대의 소란한 공존 [고함20]의 대표 계정입니다.

6 Comments
  1. Avatar
    보수

    2012년 9월 25일 18:44

    서울에 있어야 서울대지… 웃긴다 정말. 민주당도 싫고 새누리당도 좌클릭을 너무 해서… 안철수를 찍을까보다. 노무현때 세종시로 재미보더니 대한민국엔 충청도 국민만 있나???

  2. Avatar
    다인

    2012년 9월 26일 00:55

    박그네는 이래서 안된다.
    서울대를 불쏘시개로 아는 모양인데, 손에 잡히는 대로 대선공약으로 이용해 먹어선 안된다.

  3. Avatar
    젠장

    2012년 9월 28일 20:50

    세종시로 재미보는 케이스는 노무현으로 충분합니다.
    수도권 있는 유권자가 서울대나 수도권 대학 이전을 공약으로 내세운다면 아무리 보수라도
    박근혜씨 찍을 일은 없을 겁니다…하우스 푸어 운운하면서 무슨 이런 어이없는 공약을 운운하는지..

  4. Avatar
    된장

    2012년 10월 29일 18:03

    이전 반대하는 이유가 머죠?? 클럽가서 놀려고?? 내가 볼때 서울대 학생 50%는 아무 생각없이 걍 ~~ 서울이 연예인도 많고 좋아서 반대하는걸로 밖에 안보이네

    • Avatar
      탕키

      2012년 11월 22일 08:15

      서울대 바로 앞에서 거주하며 통학하는 학생들은 10분 통학거리가 90분으로 늘어납니다.. 그리고 대학 이전이 그리 쉬운게 아니에요. 소규모 대학을 이전할 때도 막대한 경제적 필요가 있는데 우리나라 최대규모 대학을 그렇게 쉽게 옮기겠어요? 무엇보다 서울대 재학생들 입장에서는 100이면 80~90은 당연히 이전 반대하는게 정상 아닙니까? 잘 다니고 있는데 왜 갑자기 세종시로 통학장소를 옮기는데 찬성하겠어요? 클럽같은 소리 하고 있네요.. ㅉㅉ

  5. Avatar
    서울대생

    2012년 12월 18일 15:30

    서울대를 세종시로 옮기면 세종대잖어ㅎㅎㅎㅎㅎㅎㅎ 뭐냐궁..–;; 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