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하기

중앙대, 외대 1+3전형 폐쇄? 청천벽력 신입생들 “나 어떡해”

출처: usline


‘1+3전형’에 대해 들어보셨는가.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국내 대학에서 1년간 영어 및 교양수업을 이수한 후 미국, 영국, 호주 등 해외 대학에 편입할 수 있는 제도다. 20여 개 대학에서 도입하여 실시하고 있는 이 전형에는 고등학교 내신 성적이 불필요하거나 비중이 낮은 데다, 1년만 국내 대학 과정을 이수하면 해외 학위를 취득할 수도 있어서 이른바 ‘꼼수 전형’이라 불리기도 한다. 물론 국가적으로 장려하는 ‘제도’는 아니다. 대학별로 자체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유학원이 편입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하거나 일정 부분 개입하고 있다.


그런데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작년 말 고등교육법과 학원법을 어겼다는 이유로 중앙대와 한국외대 등에 프로그램 폐쇄 명령을 내리고, 최근 위법 유학원 12곳을 대검찰청에 고발하면서 이른바 ‘1+3전형’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위법 판결을 받은 까닭은 정식으로 해외 대학에 입학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혹여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국가의 법과 우리나라 법 어느 쪽에서도 보호를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 우리나라에서는 유학원 등에서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으나 해외 대학에서의 운영이 부실하게 이루어지는 곳도 있으므로 위험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출처: 한국외국어대학교 홈페이지


법원과 교육과학기술부와 대학, 거대한 고래들이 옥신각신하는 가운데 신입생들, 입시를 준비한 학생들의 새우 등이 터진다. 전형이 없어지면 신입생들은 갈 곳 없이 재수를 해야 한다. 대학에서 ‘꼼수’ 전형이 생겨나는 까닭은 물론 수요자인 학생이 있기 때문도 있으나, 정해진 대로 따를 수밖에 없는 것이 또한 입시 준비생들의 처지다. 프로그램 폐쇄 명령이 내려진 작년 말이라면 학생들은 막 합격자 발표를 들은 상태였을 것이다. 그야말로 청천벽력이다.


학부모들의 거센 반발도 납득이 가는 이유는 교과부의 조치가 시기상으로도 부적절했을 뿐더러, 단번에 프로그램을 폐쇄하라는 명령이 너무 급작스럽기 때문이다. 대학 입장에서 학생들을 수월하게 끌어오려는 목적에서 시행하던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학생들에게 인기가 있었기에 지금까지 유지되어 왔을 것이다. 실제로 학생 입장에서 1년 간 국내 대학에서 영어 교육에 대한 준비를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예컨대 외국어 교육에 역점을 두는 한국외대 의 경우, 해외 대학에 우수한 학생들을 편입시키면 학교의 위상이 높아질 수 있으므로 1+3프로그램에 적지 않은 지원을 해왔으리라 예상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려는 취지에서 시행되었다면 프로그램의 수혜자 또한 학생이었을 것이다.


법을 어긴 부분에 대해서는 물론 책임을 물어야 하지만, 신입생과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교과부의 극단적인 조치에 황당할 수밖에 없다. 대학 입시 전형과 관련된 정책에 휘청대는 것도 시험을 치르는 학생들이고, 급작스러운 정책적 조치에 ‘멘붕’하는 것도 다름 아닌 입시 당사자들이다. 교육 정책이 특히나 민감한 부분이니만큼, 기존 시행 과정에서 장점으로 작용한 부분은 유지하면서 제도를 보완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합격 통지서를 받자마자 “해당 전형이 삭제되었습니다.” 통보를 받았다고 생각해 보라. 상상만 해도 당혹스럽지 않은가.


고함20

20대의 소란한 공존 [고함20]의 대표 계정입니다.

13 Comments
  1. 미나

    2013년 1월 15일 08:44

    제 사촌동생이 이쪽 통해 학교가서
    정확하게 아는데요
    고등학교 내신이 필요없다니요?
    고등학교 GPA 평균내서 모두 반영합니다.
    내신딸리면 얄짤없이 떨어져요.
    이것도 하나의 교육과정인데,
    꼼수 전형이라니요..? 알고 말씀하시고,
    추측에 가까운 억측기사로
    선동하지 마세요.. 가족으로썬
    이런 기사 언짢게 보이네요.
    기사의 기본은
    무엇보다 형평성, 정확성, 신속성이 아니던가요? 쓰셨으면 확인작업도
    안하시는가요? 적어도 자신이 적은 글들에
    대한 책임은 지셔야죠. 저 이거 캡쳐합니다.

    • 사루비아_

      2013년 1월 15일 10:59

      논점을 오해하신 부분이 있는 것 같은데, ‘꼼수 전형’이라는 단어는 기존 보도자료에서 인용된 바가 다수 있어 사용한 것입니다. 기사가 중앙대와 외대를 중심으로 쓰였지만 타 대학의 경우 내신이 불필요하거나 사실상 거의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모호했던 것 같아 이 부분은 수정하였습니다.

    • 2013년 1월 19일 07:04

      주변에서 다수가 카더라 한다고 그대로 인용하셨다구요? 큰일날 말씀이십니다.

  2. 미나

    2013년 1월 15일 08:53

    전형마다 다르지만,
    토플 점수 일정 점수 이상으로 넘어야 하구요,
    들어가기 전 리스닝, 리딩, 그래머, 롸이팅, 스피킹, 타픽_프리토킹
    시험 모두 시행한다 들었고, 동생도 시험쳤습니다. 들어가자마자 종일 빡빡하게 공부했고, 자신의 꿈을 위해
    열심히 달려가고 있어요.
    동생이 그런 일 있고 부터 굉장히 힘들어하고
    속상해하는데, 당신 기사 쓸거면 제발 알고
    똑바로 쓰세요. 아님 수정을 하시던가요
    온전히 틀린 걸 말해주는 겁니다.
    빠른 시일 내 사과와 함께 수정 혹은 삭제 조치 안하시면 법적근거자료로 인용할겁니다.

    • 사루비아_

      2013년 1월 15일 11:02

      어떤 형태의 시험도 치르지 않는다는 언급은 기사에 한 적이 없습니다. 기사 내용 자체가 이 전형을 비난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시 한 번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 34312

      2013년 1월 15일 13:43

      어디서 본 건 있어서 ‘빠른 시일내에 수정 혹은 삭제 조치 안하시면 법적 근거자료로 인용한다’ 고 하네. 이거 혹시 협박이라고 하는 건가?ㅋㅋㅋㅋㅋㅋ 무슨 법에 근거하여 법적 절차를 밟은 건지 이야기 해보시든가. 명예훼손? 지금 이 글의 논지가 교과부를 탓하고 있는거고, 학생들 입장이 참으로 안됐다고 쓰고 있잖아. 판사들이 모두 당신처럼 난독이 있진 않을텐데?ㅋㅋㅋ 당신 동생일은(당사자 일지도) 안됐는데 이성을 잃진 말아야지. ‘온전히 틀린 걸 말해주는 겁니다’라니…진리의 수호자 납셨네 어휴 ㅋㅋㅋㅋㅋㅋㅋ

    • 지나가는 사람

      2013년 1월 17일 05:31

      기사는 전형에 대한 사실과 교과부의 조치에 따른 혼란, 앞으로 어떻게 해결할것인가에 대한 내용은 다뤘지만 전형에 대한 비난을 다루지는 않는데 왜이렇게 흥분하시는지;;

  3. ㅇㅇ

    2013년 1월 15일 09:15

    ㅋㅋ 우리반애 여기신청햇는데 거의 성적 안보는게맞습니다 면접그지같이 봣는데도 추가합격되던걸요 성적도 그리 좋지않앗어요

  4. 미나님은

    2013년 1월 15일 11:33

    미나님은 본인이 일플삼 전형 준비하셨었나보네요ㅋㅋ 꼼수전형이라는 말이 뭐가틀린가요? 다른 전형에 비해 솔직히 꼼수인게 맞죠ㅋㅋ 정당하게 공부해서 들어가는것도 아니고말예요ㅎ 대학 쉽게 가려다 막히시니 안타깝습니다ㅎㅎ 꼼수부릴시간에 열공하시길^^ 어줍잖은 협박질이나 하지마시고요ㅎㅎ

    • 2013년 1월 19일 06:38

      중앙대에서 다니는게 아닌 중앙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대학에 가겠다는데 왜 꼼수라고 생각하십니까 중앙대1+3에 합격해서 중앙대학교 학생이 되는게 아니라 외국대학의 학생이 되는겁니다 그 성적으로 갈수 있냐고요? 당연히 불가능 합니다 그래서 그 성적에 맞는 외국대학에 붙어서 가겠다는데 왜 그게 꼼수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정말 이상하네요

  5. ㅉㅉ

    2013년 1월 15일 13:25

    허허. 1+3전형 준비했나보구만.꼼수전형맞습니다.

  6. ㅉㅉ

    2013년 1월 15일 13:26

    1+3 전형 합격할 점수로 중앙대 다른학과들에 들어갈수나 있겠습니까? 한마디로 수능/내신점수 안되는 학생들을 가지고 대학교가 1+3전형이라는 세계 어디에서도 듣도보도못한 엉망진창인 코스로 장사한셈이라고봅니다만. 여기에 혹해서 당한 부모님이랑 학생들도 어찌보면 불쌍하네요. 교과부에서 진작에 해결을 했었어야되는데 갑자기 전형을 없애버리니 학생들만 붕뜨고.

    • ㅁㄱ

      2013년 1월 19일 06:49

      마치 자신이 1+3과정을 해본듯이 말하시네요 주변에서 카더라 한다고 그대로 받아들이시니 참 안타깝습니다
      우린 꼼수가 아니라 당신들이 언급한 그 성적에 맞는 외국대학에 들어가는겁니다
      우린 중앙대 학생이 아닙니다.
      우리가 우리성적에 맞는학교 가겠다는데 왜들 범죄자 보는마냥으로 몰아가시나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