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하기

[사설] ‘우리민족끼리’에 흔들리지 말고 품위를 지켜야 할 때

국제 해커그룹 ‘어나니머스(Anonymous)’가 지난 5일, 북한 대남선전사이트 ‘우리민족끼리’의 회원 명단을 공개했다. 어나니머스가 공개한 우리민족끼리의 회원명단에는 남한인사가 다수 포함되어 있었다.  명단이 공개된 후 언론에서는 ‘우리민족끼리’ 사이트 가입을 이적행위로 지칭하며 가입자를 처벌 해야 한다 주장하며 갑론을박을 하고 있다. 고작 명단 하나로 사회가 혼란에 빠졌다. 마치 1950년 미국의 반공정치인 조지프 매카시(Joseph McCarthy)가 공산주의자 명단을 공개한 직후의 혼란과 흡사하다.

당시 미국은 소련과의 냉전으로 공산주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이 넘칠 때였다. 매카시가 명단을 공개한 후 미국은 이적행위자를 처벌해야 한다는 여론이 들끓었다. 그러나 명단의 사실 여부는 불확실했고 공산주의자는 발견되지 않았다. 명단은 사회의 막대한 혼란을 일으키며 무고한 사람들이 사회적 매장을 당했다. 지금의 상황도 이와 유사하다. 어나미머스가 공개한 명단은 그 진위부터가 불분명하다. 단지 명단으로 추측되는 리스트일 뿐이고 해당 인원들이 이적행위자라는 구체적인 물증제시도 없다. 게다가 ‘어나니머스 코리아’라는 주체도 불분명하다. 그런데도 우익언론들은 회원명단에 있는 이들을 반역자로 규정하며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민주사회에서 제대로 된 검증절차도 없이 명단에 있는 이들을 범죄자로 몰아가고 있다.
 
단지 하나의 명단으로 사회가 혼란에 휩싸였다. 우리 구성원 중에 누군가를 제대로 된 근거도 없이 의심하게되었다. 레드 콤플렉스가 되살아나고 있다. 과거 미국은 언제 소련에 밀릴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반공주의가 유행했다. 조지프 매카시는 시류를 잘 탄 셈이다. 그러나 지금은 어느 미국인도 공산주의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자기가 속한 사회와 체제에 대한 강한 신뢰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한 해커의 폭로에 휘둘리는 것은 이미 북한에 정신적인 패배를 당한 것을 뜻한다. 조국에 대한 신뢰를 갖고 품위 있게 대응해야 할 때다.

고함20
고함20

20대의 소란한 공존 [고함20]의 대표 계정입니다.

7 Comments
  1. Avatar
    라진호

    2013년 4월 13일 11:32

    ‘매카시 리스트’에 연루된 인물 대부분이 소련 간첩으로로 확인됐다는 기사 소스가 있습니다만…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60711271 사실확인을 다시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안보문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 네티즌들의 네티즌수사대식 행동에는 동의하지 않아요…

    • Avatar
      Akade

      2013년 4월 13일 13:31

      이 소스야 말로 근거 없는 이야기군요. 베노나 프로젝트에 의해 밝혀진 간첩은 매카시 리스트 중 극히 일부입니다. 그 정도 ‘찍기’라면 누구나 할수 있습니다. 저 사설로 미루어 볼 때 해당 언론사의 수준은 별로 높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설에서 거짓말을 하다니요?

    • Avatar
      Akade

      2013년 4월 13일 14:02

      제가 말이 좀 격해서 기분 상하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매카시즘에 관해선 ‘굿 나잇, 앤 굿 럭’이라는 실화를 바탕으로한 영화가 있으니 한 번 감상하시는게 어떤지요?

    • Avatar
      라진호

      2013년 4월 14일 01:46

      다른 신문사에서도 비슷한 기사 있습니다. 한겨레 신문에서도 비슷한 내용으로 기사가 나옵니다만,
      http://newslibrary.naver.com/viewer/index.nhn?articleId=1996100400289107007&edtNo=6&printCount=1&publishDate=1996-10-04&officeId=00028&pageNo=7&printNo=2691&publishType=00010

      <삐뚤어진 정치적 야심이 빚어낸 이른바 '메카시 선풍'의 재앙은 이미 재론의 여지가 없지만 그의 주장이 나름대로 근거를 갖고 있었음을 보여주는 문건들이 최근 공개 됐다.>

      신문에 기사가 나왔다고해서 100% 확실한 것도 아니니, 주신 의견은 잘 받아들이겠습니다.

    • Avatar
      Akade

      2013년 4월 15일 01:40

      저 문건이 바로 베로나 프로젝트입니다. 미국의 암호해독 프로젝트로 스파이를 잡는데 쓰였죠. 그런데 문제는 매카시의 리스트 인물 중에 극소수만이 베노나 프로젝트로 스파이임이 확인되었지요. 제가 드린 링크는 베로나 프로젝트와 매카시 리스트를 대조한 것입니다. 저 신문기사는 사실관계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예이지요.

      게다가 가장 기본적으로 매카시즘은 민주주의절차도 거치지 않은 ‘마녀사냥’ 입니다. 설사 리스트가 거의 다 맞았다 하더라도 매카시는 민주주의의 파괴자죠.

    • Avatar
      Akade

      2013년 4월 15일 01:40

      매카시즘이 미국에 불러온 것은 결국 수 많은 희생자와 의미없는 혼란이었습니다. 매카시는 안보의식 때문이 아니라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위해서 가짜리스트를 만든 것이었죠. 참고하시라고 리스트를 첨부합니다. http://www.johnearlhaynes.org/page62.html#_ftn51
      그런데 베노나 프로젝트 마저도 신빙성에 의문이 있습니다. 베노나 프로젝트 문건 하나로 간첩혐의를 씌우는 것은 부당하지요. 정보를 얻었다면 그 정보를 바탕으로 수사기관이 증거를 수집하고 정식으로 기소해야지요. 그게 민주주의의 방식입니다.

    • Avatar
      라진호

      2013년 4월 15일 03:45

      영어 위키에 찾아보니 159명중 9명만 스파이 혐의를 인정받았다고 하니 해당 기사가 잘못된 것 같습니다. 링크해주신 영어 사이트도 참조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위에 글에서도 적어놨듯이 <네티즌 수사대식>의 행동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 메카시즘의 폐해에 대해 거듭 설명해주시는 이유는 잘 알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