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하기

충남대 봇, 너는 누구냐?

트위터 열풍은 시들해졌다. 특정 주제로 트윗을 자동으로 올리는 트위터 봇도 한때는 인기였지만, 지금은 많이 줄었다. 그 중에는 대학교 관련 봇도 있었다. 대학 홍보팀에서 운영하는 공식 트위터 계정이 아닌, 비공식 봇 운영자의 정체는 뭘까? 충남대 봇(@1952_cnu_bot) 운영자를 만나 정체를 파헤쳐봤다.


인터뷰 요청을 하려고 트위터 멘션을 보냈는데 답장을 엄청 빨리 보내더라. DM 답장도 빠르고. 살짝 부담스러울 정도였다. 혹시 하루 종일 트위터를 하는 트잉여인가?

최근에는 충남대 봇 관리를 별로 못하고 있는데, 푸쉬 알림을 받아서 답장이 빨랐던 거다. 스마트폰을 많이 붙들고 살긴 한다. 사실 트위터도 많이 한다. 충남대 봇 말고 트위터 본 계정이 따로 있다.

그럼 본 계정을 주로 하고, 충남대 봇에는 별 신경을 안 쓰는 건가?


솔직히 말하면 그렇다. 뭔가 준비를 열심히 하고 있다는 말이 정석적인 답변일 텐데, 특별히 준비하고 있는 건 없다.


트윗 내용을 보면 고학번 냄새가 술술 풍긴다.

현재 학번은 10학번이지만, 입학 학번은 04학번이다. 집안 사정 때문에 재입학을 두 번 했다. 10년 가까이 충남대에 있었으니 고학번 냄새가 나는 건 당연한 것 같다.

충남대 봇은 언제부터 운영했나?


운영한 지 2년 정도 됐다. 정확한 날짜는 기억이 안 난다. 특이한 봇이 여럿 생기던 때였다. 대학교 봇도 몇 군데 있었는데 한신대 봇(@1940_hsu_bot)의 드립이 재밌더라. 나도 비슷하게 운영을 해보려고 충남대 봇을 만들었다. 지금 올라가는 트윗 중 절반 정도는 처음 계정을 만들 때 올린 것이다.


충남대 봇을 운영한다는 걸 주변 사람들이 알고 있나?


거의 모른다. 일부러 숨기고 다닌다. 같은 과의 후배 한 명은 알고 있다. 애니 덕후 기질이 아주 강한 후배인데, 평소엔 일반인 코스프레를 한다. 서로의 비밀을 지켜주는 관계다.

요즘엔 대학생들이 트위터보단 페이스북을 많이 한다. 페이스북에서 무생물 계정이 흥한 적도 있었는데, 페이스북에서 충남대 봇 비슷한 페이지 혹은 계정을 운영할 생각은 없는지?


내가 평소에 페이스북을 잘 안 한다. 페이스북에서 홍보가 잘 되면 좋겠지만, 트위터의 마이너리티함이 더 좋다.

충남대 관련 정보를 트윗으로 많이 올린다. 재밌어 보이고 알아두면 좋을 것 같긴 한데, 딱히 유용해 보이진 않는 트윗이 대부분이다.

개드립 위주라 그렇다. 그래도 유용한 정보도 몇 개 있긴 하다.


진수어학원 셔틀버스 시간표를 알아두면 둔산동 근처까지 공짜로 갈 수 있다는 트윗 같은 걸 말하는 건가? 그런데 아직도 유효한 정보인가?


내가 자주 이용했던 방법이다. 아마 여전히 셔틀버스가 운행 중일 거다.

혹시 진수어학원 측에서 항의가 들어온 적은 없나?



없다. 진수어학원 분들이 이 트윗을 본다면 싫어할 것 같긴 하다.


기숙사 편의점 알바생이 예쁘다는 트윗도 있는데, 이것도 최신 정보인가?

‘충남대에 좋아하는 사람이 있다면(충좋사)’이란 충남대 커뮤니티 사이트가 있다. 충좋사에 편의점 알바생을 좋아한다며 찾는 글이 자주 올라온다. 한 알바생이 계속 일하는 건 아닐 텐데 이상하게 계속 올라온다.

충남대가 위치한 궁동에 대한 트윗도 많더라. 2013년의 궁동과 2004년의 궁동에 차이가 있나?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고 하지 않나. 밥집이 많이 사라졌다. 밥집 3개가 없어지면 핸드폰 가게 2개, 화장품 숍 1개가 생기는 식이다. 술집, 특히 호프집도 많이 사라졌다. 학교 사람들이 단체로 찾을 수 있는 술집이 별로 없다.

충남대 학생들의 모습도 10년 동안 바뀌었나?

예전보다 취업 준비를 훨씬 많이 한다. 신입생 때부터 취업과 관련해서 궁금해하는 게 많다. 열심히 준비하는 걸 보며 많이 놀란다. 동아리, 학과 생활에 열중하는 학생들은 확실히 줄었다.


새로 구상 중인 트윗이 있나?

트윗을 더 올려야 하는데, 아직은 없다.

충남대 관련 정보에 대해 제보가 들어온 적은 있나?

충남대에 트위터를 하시는 분이 적은지 아니면 혼자만 정보를 알고 있으려는 건지, 제보가 온 적은 없다. 학과 소개를 잘못한 트윗에 대해 항의가 온 적은 있다.

마지막으로 더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대학교 봇이 별로 없다. 내가 충남대 봇을 운영하는 이유는, 아무래도 오래 몸담았던 학교니까 애증이 있어서다. 학교를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이 있는 고함20 독자분이라면 대학교 봇을 운영해보는 건 어떨까? 대학교 봇이 많아졌으면 좋겠다.
 

고함20
고함20

20대의 소란한 공존 [고함20]의 대표 계정입니다.

1 Comment
  1. Avatar

    2013년 11월 21일 23:34

    훈훈하네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