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하기

언론은 왜 어린 선수에게 반말을 할까

언론이 난데없이 가족놀이에 빠졌다. 웃어른이 아랫사람을 하대하듯, 언론은 소치 동계올림픽에 출전한 선수들을 향한 기사 제목에 반말을 쓰고 있다. 2월 12일 여자 스피드스케이팅 500M 결승에서 이상화 선수가 우승하자, 다음날 조선일보는 “상화야 이제 맘놓고 웃어”라며 친오빠 행세를 하더니, 2월 19일 쇼트트랙 여자 3,000M 계주 결승에서 한국 선수들이 역전승을 거두자 동아일보는 “맘고생 심했지? 실컷 울어”라며 선수들의 아빠라도 되는 양 다독이는 모양새를 보였다. 21일 김연아 선수가 피겨스케이팅 은퇴 경기에서 은메달을 수상하자 “넌 만점”과 같은 제목의 기사가 신문 1면에 배치하여 수능을 치른 자녀를 대하는 부모의 모습을 연상케 했다.


평소에 눈길 한 번 주지 않던 언론은 선수들이 메달을 획득하자, 마치 해외 유학을 보낸 자녀가 학위라도 따온 것 마냥 대하며 유사 가족주의적 태도를 보인다. 언론이 보이는 태도의 핵심은 반말이다. 대체 언론은 무슨 자격으로 웃어른을 자처하면서 선수들에게 반말을 할까. 그것은 아마 ‘나이’ 일 것이다. 기사를 쓴 기자 또는 편집부는 선수들보다 자신의 나이가 많다는 이유만으로 선수들을 향해 반말을 거리낌 없이 사용한다. 나이를 권력으로 만드는 나이주의. 나이주의는 출생의 선후관계, 다시 말해 나이의 많고 적음만으로 윗사람과 아랫사람이라는 권력관계를 설정하고, 반말이라는 무기를 마음껏 휘두른다. 나이가 많은 사람은 연륜을 가진 성숙한 인간이고, 어린 사람은 아직 사회를 경험하지 못한 미성숙한 아이로 취급하는 것이 나이주의다.
또 눈에 띄는 것은 언론의 반말 제목이 대부분 여자 선수들을 향한다는 것이다. 물론 현재 소치 올림픽에서 여성 선수들의 활약이 상대적으로 두드러진 것은 사실이다. 오죽하면 한겨레 칼럼에서 “한국 여성은 왜 우수한가?”라는 제목으로 변태-우생학적 기사까지 나온 실정이다. 그러나 남성 선수들의 활약이 상대적으로 두드러졌을 때와 비교하면, 언론의 논조의 차이는 명확히 드러난다. 이번 올림픽 이전 가장 근래의 올림픽인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서 양학선 선수가 한국 선수 최초로 체조부문에서 금메달을 얻었을 때, 중앙일보와 동아일보의 신문 1면은 각각 “양학선 날았다 … 한국 체조 사상 첫 금”, “神技의 양학선 체조사상 첫金”였다. 현재 언론이 여자 선수들을 향하는 제목처럼 반말의 대화체가 아니라 간결하게 사실만 요약하여 제목을 정했다.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상호 간의 위치를 설정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어린 여성 선수들을 향한 언론의 반말 사용은 그녀들을 낮은 사람, 아랫사람, 약자로 단정 지어버린 결과다. 언론의 논조는 사회 구성원들의 인식의 틀 밖에서 존재하지 않는다. 결국 언론의 반말 사용은 한국사회 깊숙하게 뿌리박혀 있는, 그리고 만연한 젊은 여성에 대한 일반 남성의 시시한 우월의식, 그리고 대부분의 연장자에게 만연한 나이주의가 언론을 통해 여과없이 표출된 것이다. 미국의 사회운동가 필립스(Wendell Phillips)는 “사람은 나이를 먹는 것이 아니라, 좋은 포도주처럼 익어가는 것(A man not old, but mellow, like good wine)”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지금 언론이 보여주는 태도는 우리 사회의 연장자들이 좋은 포도주처럼 익어가는 것이 아니라, 질 나쁜 포도주처럼 썩어버렸음을 보여주는 것은 아닐까.

고함20
고함20

20대의 소란한 공존 [고함20]의 대표 계정입니다.

52 Comments
  1. Avatar
    exo

    2014년 2월 24일 00:17

    기자님 사랑해요 난 늑대고 넌 미녀

  2. Avatar
    블루맨

    2014년 2월 24일 02:16

    (Blueman)나름의 권위의식때문이 아닐까요?

  3. Avatar
    ㅉㅉ

    2014년 2월 24일 02:22

    참 비뚫어 졌다, 비뚫어 졌어..
    어떻게 그토록 생각이 뒤틀어 졌고, 꼬여있나..
    매사가 다 그렇게 못마땅하고 부정적 이지요?
    이렇게 컴퓨터 앞에만 붙어서 나중에 보면 부끄러울수 있는 이런 글이나 쓰고 있지만 마시고, 산이나 야외로 다니시면서 넓고 너그러둔 자연도 느껴 보며 명상도 하고 틈틈이 좋은 글들도 읽어 보시며, 살면서 자신도 모르게 꼬여있는 사고를 바로 잡고 긍정적인 사고를 만들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보기를 권해 드립니다.

    • Avatar
      더티머니

      2014년 2월 24일 02:36

      일단 맞춤법이나 제대로 지키세요 ㅎㅎ

    • Avatar
      -

      2014년 2월 24일 02:54

      그저 하나의 의견에 왜 삐뚤어졌는 지 이유도 설명하지 않고 글쓴이의 의견이 무조건 삐뚤어졌다는 당신 글이 더 삐뚤어졌네요. 이런 글 쓸 동안 산이나 바다 가서 마음 수양 좀 더 하셔야겠어요

    • Avatar
      러브인홍콩

      2014년 2월 24일 04:57

      넌 왜 댓글이나 달아?
      산이나 바다에나 가지.
      타당한 비판에 비난을 하고 있는 건 자신이 아닌지
      뒤돌아 보길 권해 드립니다.

    • Avatar
      김기연

      2014년 2월 24일 05:22

      야보기싫으면 집에서걍발닦고 자라

    • Avatar
      ㅉㅉㅉ

      2014년 2월 24일 06:35

      이런 애들이 저런 반말 찍찍 내뱉는 기사 쓰는 인간들이겠죠 ㅇㅇ 존나 꼰대질이나 하는 꼰대가 쓴 리플일 게 눈에 보이는군요.
      비뚫어졌다가 아니고 비뚤어졌다 란다ㅎㅎㅎ 뭘 그렇게 뚫고 싶니? 광산 파고 싶니?

    • Avatar
      로라

      2014년 2월 24일 08:46

      니나~~~

  4. Avatar
    박정애

    2014년 2월 24일 04:30

    그러게요.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정말 그러네요. 다만 썩어있다는것은 과격한 표현이신것같아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상호 간의 위치를 설정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는것, 어린 여성 선수들을 향한 언론의 반말 사용은 그녀들을 낮은 사람, 아랫사람, 약자로 단정 지어버린 결과라는 것은 어느정도 동의가 되는 의견입니다. 아마도 관습적으로 내재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관계가 이렇게 표출된것이 아닐까 싶어요. 좋지 않은 의도가 내포되어 있었던 것은 아니었겠지만요 씁쓸하긴하네요.

  5. Avatar
    박지애

    2014년 2월 24일 06:10

    한 때 유행일 수도 있는 걸 뭘 굳이 저따위로 곡해하나 참나…

  6. Avatar
    좋은 글입니다

    2014년 2월 24일 06:39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상호간의 위치 설정을 수반하는 것이라는 점이 저도 항상 생각해오던 거고 우리처럼 반말-존대말 구분이 있는 사회에서는 아무래도 그 벽을 넘기 힘들다고 생각해오던 터라 같은 생각을 다른 사람의 글에서 다시 확인하니 좀 씁쓸하고 그렇네요. 일단 흔히 남녀 성별 간에서도 남>녀 순으로 말씨를 통해 암묵적으로 우열이 정해진다고 생각하는데 본문과도 일맥상통하는 얘기 같습니다. 일본에서도 어떤 학자인가 전문가인가가 왜 언론은 안도 미키나 아사다 마오를 성+~씨로 부르지 않고 함부로 이름으로 부르느냐,고 꼬집은 적 있었는데 그 쪽도 우리와 비슷한 문화권인지라… 이것저것 많이 생각나네요. 씁쓸합니다. 기자들이 정신차리고 자기보다 어리다고, 거기다가 여자이기까지 하다고 함부로 반말조로 기사 써대는 행태가 사라졌으면 좋겠네요. 솔직히 그 날이 요원해보이긴 합니다만ㅋ…

  7. Avatar
    김대중

    2014년 2월 24일 06:43

    공감합니다. 요즘 언론이 함부로 쓰고 있는 기사제목 방식에 대해 잘 지적해 주셨습니다. 상대를 하대한다고 해서 내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지요. 저도 특히 스포츠관련 기사들을을 읽을때마다 느끼는 건데 도데체 무슨 자격으로 선수들에게 함부로 하대를 하는지, 읽으면서도 독자인 내가 오히려 불쾌해질때가 많습니다.
    국민을 대표해서 나온 선수들에게 적절한 존칭를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언론이란 말그대로 시대의 언어를 대변하는 집단 아닙니까? 그런데 오히려 언론이 앞장서서 품격없고 저속한 호칭을 쓰다니요. 모처럼 생각해보고 넘어갈 좋은 지적입니다.

  8. Avatar
    춘담

    2014년 2월 24일 07:59

    왜나라의 문화입니다.우리 조선500년의 유교 문화에서는 반말이란것이 없었답니다.
    지금도 일본은 여성,어린아이들에

  9. Avatar
    화란

    2014년 2월 24일 08:51

    나이가 많다고 어린 사람에게 반말하는게 언제부터 우리나라의 관습이었던가요? 조선시대에서조차 자식한테 하대 안하던 우리나라인데요. 종한테나 그랬겠지만요. 나이에 상관없이 무조건 반말은 예의에 어긋나는거라 생각합니다. 아무리 어린 사람한테도 처음보는 사람한테는 절대 반말 안하는게 맞다고 생각하구요. 이건 권위의식 빨리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0. Avatar
    조심

    2014년 2월 24일 09:24

    언론이 반말을 사용하는건 분명 잘못이지만 얼핏보면 남녀분열을 시킬수 있는 논조를 가지고 있네요.. 그런것만 주의해 주세요

  11. Avatar
    동네형

    2014년 2월 24일 10:07

    쯧쯧쯧… 일기는 일기장에 쓰세요~

  12. Avatar
    살림꾼

    2014년 2월 24일 10:19

    말안됨 정치기사제목도반말임

  13. Avatar
    유학생

    2014년 2월 24일 10:27

    그건 단지 뉴스의 트렌드가 바뀐것이 아닐까요? 기자가 선수들보다 나이가 많아서가 아니라 그 기사를 보는 독자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게 1인칭 시점에서 쓴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남녀의 차이를 예를 들으셨는데 만일 저걸 트렌드라고 한다면 적절한 비유는 아닌것 같구요..
    그리고 존대의 부분을 얘기하자면 그럼 기사 역시 존댓말로 적어야하나요?

  14. Avatar
    건대짱

    2014년 2월 24일 10:41

    나쁜 의도로 그렇게 쓴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과연 기자들이 직접 선수들을 만나서 반말로 할까요? 초면에 반말을 한다면 잘못이겠죠 하지만 언론이 지성의 집단이라 가정한다면 제목을 저렇게 뽑은것은 사람들에게 보다 더 정확한 감정을 전달하기 위한 구어체라고 생각합니다 ㅡ 친구들끼리 만나서 얘기를 할때 “야~김xx 선수가 정말 잘했어~” 라는 사람보다는 “김xx 진짜 잘했어” 라고 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시대에 맞추어가는 하나의 과정이거나 거쳐가는 유행인것 같습니다.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되지 않을까요?

    • Avatar
      감정팔아

      2014년 2월 24일 13:14

      감정 팔이 군요.

    • Avatar
      김대중

      2014년 2월 24일 14:06

      언론에 씌여진 기사는 공식적인 기록이고 국민들간 교류와 전달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 매체역할을 합니다. 교양있고 품위있는 언어를 써야지요 그것이 우리를 대변하고 있는데요. 언론은 친구들과 하는 말과 달라야하지 않나요? 책임이 따르잖아요.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되지 않을 까요?”라는 말은 언론이 가지고 있는 중요한 의미에 대해 간과 하신다는 느낌이 듭니다.

  15. Avatar
    m

    2014년 2월 24일 11:32

    동의해요.

    몇년 전만 해도 연예인들도 운동선수들 처럼 이름 석자만으로 tv방송 뉴스에 나가곤 했는데 언제부턴가 연예인들 위상이 높아진후론 이름 다음에 꼭 “씨”를 붙여주더군요.
    어린 배우들인 경우는 “~양” “~군”
    처음엔 듣기 어색했지만 지금은 참 자연스러워졌지요.

    하지만 운동선수에 대해서는 여전히 관행적으로 “박지성이~ 박찬호가~” 이런식으로 처리 하는 경우가 아직도 비일 비재합니다.
    이름 뒤에 “선수”라고 붙여주면 그나마 양반이지요.

    범죄자들조차도 방송 뉴스에 오르내릴때 보면 그냥 김모 용의자, 이모 피의자 이럼 될것을 김모씨 이모씨 이렇게 “씨”라는 존칭을 써붙이면서 운동선수들에게는 이름 석자 딸랑… 신문 활자 상으로는 그럴수 있다손 치더라도 tv에서 그럴때는 좀 막대하는 듯한 모습으로 보여서 예전부터 좋아보이지는 않았거든요.

    사석에서 이름을 마구 부를 순 있지만 공공 방송 언론매체를 탈때는 최소한의 존칭을 붙여줘야 예의인데 말이죠.
    처음에는 박지성씨 이청룡씨 이러면 어색하겠지만 몇번 하다보면 익숙해질텐데…

    언론이 좀 고쳐져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16. Avatar
    00

    2014년 2월 24일 11:44

    언론이 공식적으로 반말하면 안되죠 근데 이글은 오바가 좀 심한듯

  17. Avatar
    그렇게 따지면

    2014년 2월 24일 11:46

    이글의 필자는 평상시 친구들과의 대화같은데서..
    소녀시대같은 아이돌가수 혹은 연예인들을 어떻게 부르시죠?
    “나는 태연씨 보다는 수지씨가 더 이쁘더라~”
    “옥택연씨는 노래가 별로인것 같아~”,,,뭐,,그렇게 대화하세요?
    개인적인 대화니깐 대상에 대한 존칭안써도 괜찮다고요?예의의 범위와 기준이 어디까지지요?
    그리고 김연아선수의 경기직후 수많은 네티즌들이 `연아야 고마워`라고
    검색어 뚜들긴건 문제 안삼으세요?”김연아씨 고맙습니다”라고 안했냐고…
    기자들이 평소 언론권력부심을 부릴때도 물론 있지만,적어도 지금 지적하는 내용만큼은
    억지춘향으로 끼워맞추는격이네요..

  18. Avatar
    dfsa

    2014년 2월 24일 11:52

    제목보고 선수인터뷰할때 반말한지 알았네 근데 이기사제목은 왜 반말? 혼잣말인가? 혼잣말은 일기장에 쓰길바람 이기사부터 제대로하고 다른기사평하길바람

  19. Avatar
    양갱

    2014년 2월 24일 11:54

    넌왜반말로 글쓰냐

  20. Avatar
    하하

    2014년 2월 24일 12:00

    학선아~ 자랑스럽다!(뉴시스), <올림픽> ‘장하다 학선아’ (연합뉴스) 이건뭐라할거지? 양학선선수는 안그랬다며 기사쓰기전에 제대로 조사해보고 쓰세요 검색만 해도 나오는걸 그렇게 성의가 부족합니까?

  21. Avatar
    하하

    2014년 2월 24일 12:02

    검색도 학선아만 치면 바로나온다 감독이 학선아한게아니라 기자가 학선아하는기사가 첫페이지에만 몇개나오더라

    • Avatar

      2014년 2월 24일 23:45

      하하 저놈은 일베나 쳐하는놈인가 되도않는거 하나 들고와서 지랄난리야;

  22. Avatar
    하하

    2014년 2월 24일 12:06

    이런 성의없는기사가 메인에 올라간거 부끄럽게 생각하세요

  23. Avatar
    니똥굵다

    2014년 2월 24일 14:09

    무슨 피해의식 있는가?
    오지랍인지 그참 글내용 참 저질 이군

  24. Avatar
    20대 남자

    2014년 2월 24일 15:02

    정말로 나이로 따질거면 남자 쪽 예시도 충분히 다수를 들어야 공감을 하는데….이나라의 젊은 남성들이 받는 부당한 대우에는 비교적 잠잠하다가 유독 “젊은 여성”이 주제가 되니 이런 글이 나오는 게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 같고 스스로를 특권 계층화하려는 것인가 20대 남자 입장에서 굉장히 불편하네요. 전 이미 노인-청년 인식차보다 남-녀, 특히 젊은 세대의 남녀 차별과 인식차가 심각하다고 보는 입장인지라…(여성 특권주의를 필두로 하는) 이런 글은 이젠 전혀 와닿지 않아요. 제가 소방서에서 2011년부터 2013년까지 24개월동안 군복무를 하면서 30,40대 상관 (여자 포함)에게 미생물보다 못한 취급을 받고 군바리 새끼라는 말까지 참아가며 혼자 눈물을 삼킬 떄는 아무도 제 입장을 헤아려주지 않았거든요. 그러다가 유독 “젊은 여자” 애기만 나오면 제 입장에서는 당연한 (왜냐하면 저, 혹은 제가 속한 20대 젊은 소방서 군인이 당할 떄는 아무도 우리 애기를 들어주지 않다가 같은 20대인데 여자라는 이유로 이런 말이 나오는 게 형평성 혹은 정당성 면에서 공감이 되지 않아요. 정말 그게 잘못된 일이었다면 왜 우리가 당할 떄는 그런 말이 안나오는 걸까요?) 일을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특권 계층이 되야 한다는 주장으로 느껴지거든요.

    • Avatar

      2014년 2월 24일 23:46

      특권계층은 개뿔 성재기 빠돌이 남중딩새낀가 ;; 니가 제대로 된 인간이면 여성들이 차별 받는 약자라는게 보일텐데?

    • Avatar
      참내

      2015년 4월 15일 20:32

      철이 덜 들었네.ㅋㅋㅋㅋㅋ 지금 20대 소방서 군인에 대해서 안 알아줬다고 열폭하는 건가? 그거랑 이거랑 같은 선상에 놓을 얘기가 아닐텐데? 유명 스포츠 선수랑 일반 군인이 같냐?

  25. Avatar
    개념찾아

    2014년 2월 24일 15:30

    이게 뭔 또라이같은 소리지…

  26. Avatar
    하하?

    2014년 2월 24일 15:35

    검색해 보니까 `학선아 고맙다`, `자랑스럽다 학선아`는 양학선 선수가 부모님 혹은 감독과 포옹하는 사진에 붙은 제목이네요. 딱 봐도 부모님이나 감독의 말을 대변했다는 맥락이 있는걸 하하 님이야 말로 눈 크게 뜨고 잘 보세요.

  27. Avatar
    유비쿼터스

    2014년 2월 24일 16:22

    반말하지마 기분 드럽다 언제봤다고 가족놀이야 그렇게 살가운 척 해봤자 금메달 못따면 남이잖아?

  28. Avatar
    천냥빚이 말로 되냐

    2014년 2월 24일 16:39

    상대에 대한 표현이 어떠하든 그것에 반응하는것도 웃기는게 상대가 날 우습게 여기면 나도 우스워지는건가?

  29. Avatar
    milktea

    2014년 2월 24일 19:08

    기사에 공감합니다. 연아야, 학선아, 친밀감의 표시라고는 하지만 언론에서 이런 식의 제목을 뽑는다는건 수준이 떨어지는 거죠. 사악한 심판들이 잘못 채점한 걸 가지고 남의 나라 어린 선수 미워하라고 언론이 선동질 해대질 않나. 아무튼 언론사가 너무 많은 것도 문제라고 봅니다.

  30. Avatar
    공감합니다

    2014년 2월 24일 21:53

    언론에서 반말쓰고 동생이나 조카 취급할때 솔직히 어이없더군요. 까놓고 말해서 기자들 따위가 감히 깝쳐서는 안될정도로 큰 노력과 성과를 거둔 선수들인데 나이하나 믿고 깝치는 꼬라지가 역겨울 정도였습니다.

  31. Avatar

    2014년 2월 25일 00:48

    말도 안되는 기사 올려놨구만 공감된다는 인간들은 뭐야… 대한민국 20대도 이제 좀 그만 멍청할 때가 된거 같은데?

    • Avatar

      2014년 2월 25일 00:56

      사회에 공헌한건 없고 똥이나 만들고있는 486들보단 훨~씬 똑똑한거 같은데?

  32. Avatar
    나야나

    2014년 2월 25일 01:36

    각 방송국에서 서열문화를 소개하고 심지어 외국인을 동원 합리성을 강제하는 분위기 연속극에도 등장…각 방송국에 동시다발적으로 출몰하는것 자체가 우연이 아님…

  33. Avatar
    익명

    2014년 2월 25일 03:45

    근데 왜 반말이세요?

  34. Avatar
    러셀

    2014년 2월 25일 04:13

    단순한 수사적 표현에서 한국 사회의 뿌리 깊은 의식을 논하다니… ‘일기는 일기장에…’ 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 Avatar
      dd

      2014년 2월 25일 07:30

      어느 나라든 단순한 수사적 표현에 그 사회의 뿌리깊은 의식이 내재되는 거랍니다. 그런걸 꼬집는 게 언론의 역할 중 하나고요.

  35. Avatar
    반말은깔봄의기초가된다.

    2014년 2월 25일 21:57

    메달을 딴 선수를 통한 대리만족 혹은 그들에게 몰입하고 있을 국민들의 감정통제를 위한 선택일거라 생각합니다. 신문판매부수도 올리고 말이죠. 반말은 안되죠. 온라인에서 좋은 말이라 하더라도 반말하는 사람 꼴도 보기 싫은데 말이죠.ㅡㅡ

    • Avatar
      익명

      2014년 2월 26일 05:14

      반말은 깔봄의 기초가 된다…
      이렇게도 생각할 수가 있군요.
      좀더 세상을 좋게 바라보면
      반말은 친근함을 나타낸다. 라고도 생각할 수 있지 않을까요?
      상대방의 표정을 항상 일그러짐으로 바라보시니 그런 마인드를 갖고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36. Avatar
    익명

    2014년 2월 26일 05:12

    다음날 조선일보는 “상화야 이제 맘놓고 웃어”라며 친오빠 행세를 하더니, 2월 19일 쇼트트랙 여자 3,000M 계주 결승에서 한국 선수들이 역전승을 거두자 동아일보는 “맘고생 심했지? 실컷 울어”라며 선수들의 아빠라도 되는 양 다독이는 모양새를 보였다. 21일 김연아 선수가 피겨스케이팅 은퇴 경기에서 은메달을 수상하자 “넌 만점”과 같은 제목의 기사가 신문 1면에 배치하여 수능을 치른 자녀를 대하는 부모의 모습을 연상케 했다.

    라고 쓰셨네요. 국민의 마음을 대신 표현하고자 하는걸로도 괜찮다고 보는데요?
    언론은 반드시 존댓말 존칭으로만 써야해! 라는 고시대적 발상인지 아니면 억지부리는 걸로 봐야하는건지 이해 할수가 없는 글이네요.

    • Avatar
      조재일

      2014년 3월 1일 13:05

      언론이 지금까지 잘 해왔으면 이런 논란도 없었겠죠..

  37. Avatar
    진중권

    2014년 2월 28일 22:09

    어디 이런 제목이 한 두번 입니까? 우리나라 언론사의 수준이 낮은거고 독자들 역시 이런 형편없는 언론수준에 대한 비평의식이 부족해서 그런겁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