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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에 ‘카스트’는 실재하는가? – 또 하나의 20대 개새끼론

이 글은 “감히 연세대 동문 동문 거리는 놈들…” 이라는 제목의 기사와 그 기사에 관한 담론들을 비판하기 위해 쓰였다. 기사는 정시냐 수시냐, 재수냐 현역이냐, 신촌이냐 원주냐에 따라서 연세대 내에서도 학생들을 알게 모르게 차별하고 배제하는 ‘카스트 제도’가 정교해지고 있다는 분석을 적고 있다. 기사의 작성자는 대학언론네트워크와의 협업에 기반해 최근 한겨레21이 새롭게 시작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연세대학교 자치언론인 연세통의 학생기자들이 쓴 것이어서 더 큰 현장감 혹은 신뢰감을 주고 있다. 

(원문: http://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644939.html?_fr=mt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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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겨레 홈페이지 7월 1일자 메인화면 캡쳐.

 

최근 소위 명문대학 내에서의 비뚤어진 차별이 여러 차례 논란이 된 바 있다. 서울대학교 학생커뮤니티인 스누라이프에서 비서울대 출신 대학원생들의 출입이 불가능한 게시판을 신설하려 했던 것이 논란이 되었던 것도, 또 사회학자인 오찬호가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라는 책에서 포착했던 것도 ‘연세대 카스트 논란’과 비슷한 맥락에 있었다. 이 글은 이 모든 논란들을 싸잡아서 함께 논의하고자 한다. 일단 필자가 연세대학교의 졸업생이라는 사실을 밝혀 둔다. (불과 2년 전까지 연세대에 재학했으며, 현재도 같은 대학에서 공부를 계속하고 있다. 그렇다 해서, 이 글에서 필자가 특별히 연세대를 변호하려고 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연세대는 백양로 공사나 송도캠퍼스 등과 관련해서 재단의 밀어붙이기식 불통이 계속되는 등 문제가 많은 사학재단 중의 하나다.)

 

첫째, 카스트는 실재하는가?

아니다. 연세대에 카스트는 존재하지 않는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들이 소속된 매체인 <연세통>의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하마터면 제가 성골인 것도 모르고 졸업할 뻔 했습니다”라며 연세대 재학생이 조롱조의 게시물을 작성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성골’은 한겨레21에 게재된 기사에 등장한 표현으로, 해당 기사에 인용된 분류법을 따르면 편입/재수 등을 하지 않은 신촌캠퍼스 정시/수시 합격생만이 가질 수 있는 칭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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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통 페이스북 페이지 캡쳐

 

그러나 이 카스트의 실제가 어떠한지는 앞서 인용한 재학생의 게시물이 잘 보여주고 있다. 연세대 재학생 대다수가 아예 알지도 못했던 명시적인 차별의 존재를 기사가 끄집어내서 과장한 것이다. 기사는 ‘몇 년 전’에 연세대학교 학생커뮤니티 ‘세연넷’에 올라왔던 글 한 개를 굳이 끄집어내어 그것이 연세대 학생들 다수가 그러한 차별적 행태를 보이고 있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 그러나 실상 기사에 인용된 글이 올라왔다는 세연넷의 익명게시판은 연세대 내에서 마치 일베와도 같이 악명이 높은 소수의 공간에 지나지 않는다. 

필자가 연세대 재학 중에 경험한 바로도 이러한 차별은 실재하지 않는다. 주변에, 같은 수업을 듣고 같이 조모임을 하는 학생들 중에 수많은 원주캠퍼스 학생, 편입생, 지방대의 학점교류생, 장수생 등이 있었지만 기사에서 묘사하고 있는 식의 차별이나 배제가 일어나는 일을 본 경험은 전혀 없었다. 이는 최근 논란이 되었던 서울대의 경우도 다르지 않다. 타대 출신 대학원생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학부생들의 경우 일단 기본적으로 관심이 없다. (대학원생에 대해 또 그들 내부의 문화에 대해 학부생들은 기본적으로 별 관심이 없고 정보도 없다.) 상식적으로도 같은 공간에서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을 누군가가 그러한 이유로 대놓고 무시할 수 있다는 것을 쉽게 상상이나 할 수 있는가? 당사자들에게 직접 그 문제에 대해 물어보라, 열에 아홉 이상은 질문하는 사람의 불순한 의도를 반박하는 아주 상식적인 답변을 내놓을 것이다.

 

둘째, 차별과 서열화는 최근의 일인가? 이는 20대가 괴물이 되었음을 보여주는 증거인가?

물론 그러한 차별이 없었다는 것은 철저히 필자의 경험에서 나온 매우 주관적인 주장이다. 또 겉으로 드러나는 사건이 없었다고 하더라도 개인들의 내밀한 어떤 곳에 차별과 서열화의 논리가 자리하고 있으며, 그것이 익명게시판 같은 곳을 통해 터져 나왔다는 식의 가정을 해 볼 수도 있다. 백 번 양보해서 그렇다는 얘기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차별과 서열화의 논리는 최근에 갑자기 생겨난 것인가? 이는 20대가 괴물이 되었음을 보여주는 증거인가? 아니다. 이러한 차별과 서열화의 논리는 한국사회에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존재했던 것이며, 20대에게 특별히 유난한 논리라고 보기도 어렵다. (그러니까 20대는 사회성을 잃은 돌연변이 괴물도 아니고, 경쟁사회의 유일한 피해자도 아니다.)

아주 가까운 과거, 필자가 연세대학교에 들어가던 2008년에 필자가 속한 A학과의 입시 결과는 소위 ‘빵꾸’라는 단어로 정리됐었다. 평년의 커트라인보다 훨씬 낮은 성적의 지원자들이 입시에 성공한 것을 두고 하는 말이다. 그 해에 중앙도서관에 있는 화장실에 들어가면, 08학번 A학과를 ‘학교 망신’이라거나 하면서 욕하거나 놀리는 낙서들을 수도 없이 찾아볼 수 있었다. 두 해 전에는 다른 B학과의 입시 결과가 ‘빵꾸’였는데, 06학번 B학과에 대한 낙서도 거기에 함께 있었다. 그러한 말도 안 되는 비난은 매해 입시 결과와 함께 켜켜이 그 낙서판 속에 쌓여 있었다. (물론 이러한 말도 안 되는 비난 역시 모두의 무의식이 아닌 매우 일부의 무의식이라는 것은 분명하다.) 매년 입시철만 되면 ‘배치표’랍시고 전국의 모든 대학과 모든 학과를 서열화하는 표를 만들고, 선생과 부모, 학생들이 모두 공부하는 나라에서는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내면에 새겨진 잠재적인 차별과 서열화 논리는 최근의 경우에도 대학 내부, 20대에게서 특별히 두드러진다고 보기도 어렵다. ‘명문대학 나왔다고 학벌로 사람 판단하는 게 일상이던 부장이 최근 이직해 온 같은 학과 출신 직원 때문에 쩔쩔매더니, 알고 보니 그 명문대학에 제 때 입학한 게 아니라 편입으로 들어가 졸업만 한 것이어서 그게 알려져서 망신당하고 따돌림 당했다더라.’ 이런 얘기는 직장인 386세대들이 하나쯤은 알고 있을 법한 흔한 일화다. 심지어 사회 세계에서 어떤 대학, 어떤 학과를 나왔느냐, 서울 캠퍼스냐 지방 캠퍼스냐, 편입이냐 아니냐 하는 이런 요소들은 은근한 차별이기나 하면 다행이지 취업과 승진과 이직의 모든 기회를 결정짓는 잣대로 작용하는 게 현실이다.

 

셋째, 그렇다면 이런 기사는 도대체 왜 생산되는가?

나도 그게 참 궁금하다. 왜 실재하지도 않는 카스트 제도 같은 것을 파헤쳐 내서, 차별과 서열화의 원리가 사회 운영의 원리인 현실은 지적하지도 않은 채 20대, 대학생만 문제인 것처럼 욕하게 만들지 못해 안달이 났는지 말이다. 20대 언론에서 글을 쓰다 보면, 그냥 20대나 대학생이 만만할 뿐인가? 아니면 한겨레 같은 나름 ‘진보적 가치’를 추구한다는 언론에서도 20대는 장사하기 위해 팔아먹어야 할 재료 취급밖에 못 받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든다.

더불어 이 기사를 직접 처음 작성한 연세통의 학생기자들에게 유감이다. 평소 관심 있게 지켜보았던 자치 언론이었기에 실망감은 더욱 더 크다. 기사 전문을 직접 작성한 것인지, 초고를 한겨레에서 윤색한 것인지는 추후에 기자 본인들의 해명이 당연히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어쨌든,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정확한 사실을 전달하는 것이 기자들이 할 일이지, 익명게시판의 글 하나를 가지고 ‘사람들은 이런 못된 생각을 가지고 사는구나 이런 건 비판해 줘야지’ 하면서 대중들을 물어뜯으며 도덕적 우월감이나 느끼는 것이 기자가 할 일은 아니라는 것만은 확실하다.

 
 
글. 페르마타(fermata@goham20.com)

 

페르마타
페르마타

청년/저널리즘/문화 연구자. 페르마타 = 그 음의 길이를 2~3배 길게. 마쳐라.

16 Comments
  1. Avatar
    병신

    2014년 7월 2일 02:09

    익게야말로 가장 위선이 없는 사람들의 속마음이 드러나는 곳이다. 카스트가 없다고? 연세대 학생들이 겉으로는 원세대 연세대 나누는거 비판하는 척하면서 속으로는 동급이 되기 싫어하는거 모르지? 이것도 기사라고 나참. 저 기사만큼이나 니네도 쓰레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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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닉값하시네요

    2014년 7월 2일 02:47

    주장에 근거라곤 눈꼽만큼도 찾아볼수없는 개소리;
    속으론 그렇게 생각하고있다는 근거와 익게가 연대생의 속마음을 대변한다는 근거가 어디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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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대편입생입니다

    2014년 7월 2일 04:39

    2000년대 후반에 편입한 학생인데요
    제 스스로 속으로 후달리는건 있는데
    한번도 카스트니 모니 느꺼본적없습니다.
    오히려 학회에도 들어가서 다양한 경험도 했고
    학우들로 부터 너무나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논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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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ㅂㅈㅇ

    2014년 7월 2일 07:08

    놀구 있네. 카스트가 없다는 증거가, 당사자가 아니래서 랜다. ㅋㅋㅋ

    박근혜 논리네. “아 당사자가 아니래잖느냐” 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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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솔까말

    2014년 7월 2일 08:27

    힘들게공부해서 입학했는데 원캠애들이랑 같은 급으로 취급받기는 싫어요.ㅠㅠ 반에서 7~8등하던애랑 전교1~2등하는애랑 같이 쳐주는 논리도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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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대졸업생

    2014년 7월 2일 08:55

    제목이 우리학교라 깜짝 놀라 들어왔네요. 학교 꽤 오래 다니다 올해 졸업했고 동아리며 온라인커뮤니티 활동도 많이 한 편인데 제가 성골인 것도 몰랐네요22밖에 할 말이 없네요 당췌 누가 만든 얘기죠?;; 어떤 이들이 어떤 목적으로 가십을 양산하는지 궁금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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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ㅁㄴㅇㄹ

    2014년 7월 2일 08:59

    그러면 병신 이분은 연세대 본캠 재학생과 원주캠 재학생의 대우가 같아야 한다고 보시는지요? 저흰 따로 차별 안합니다. 그저 같은 대학이 아니라고 생각할뿐이지요. 마치 우리가 건국대 정도를 보는 태도와 같다고 보시면 이해가 되실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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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ㅁㄴㅈㄷ

    2014년 7월 2일 09:11

    원세랑 연세 구분하는 거랑 카스트 나부랭이랑 동급 취급하는 건 뇌가 없는거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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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익명노답

    2014년 7월 2일 09:16

    익명으로는 토론 안한다. 똥 싸제껴도 아무도 책임 안지니까. 일베충마냥 연대생 코스프레하고 차별의식 심한 댓글 써도 모르잖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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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z

    2014년 7월 2일 11:01

    연대생인데 진짜 개소리 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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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쎄요.

    2014년 7월 2일 14:50

    정세, 수세, 정재세 등의 표현은 저도 들어본 적이 없고 기사에서 세연넷만을 근거로 삼은 것은 분명히 문제적입니다. 카스트제도라는 표현이 아주 원색적이고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에도 동의하고요. 그렇다고해서 이 기사의 비판 지점에도 동감이 가지는 않네요. 여태까지 고함 기사도 페르마타님 기사도 잘 봐왔는데 이 기사는 기자님이 ‘어딘가 버튼이 눌려서’ 써낸 것이 아닌지 의심됩니다. 세대담론의 한계나 20대 개새끼론이 명쾌하게 짚어내는 부분도 분명히 존재하지만 “20대는 장사하기 위해 팔아먹어야 할 재료 취급밖에 못 받는 것인가”라는 식의 말하기는 굉장히 뜬금없습니다. 특히 신촌캠과 원주캠 사이의 위계에 대해 연세통 기사에서는 다루고 있는데 그 부분은 잘 짚어내었다고 생각합니다. 여성이든 성소수자든 저학력자가 되었든 ‘대놓고 무시’하는 일은 이제 찾기 힘듭니다. ‘교양’을 학습하니까요. 그러나 쉽게 가시화되지 않는 차별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조금 관심 갖고 인터뷰해보시면 금방 찾으실 수 있을 텐데요. <우리는 차별에 찬성합니다>라는 책을 읽어보시면 어떨지요. 20대가 괴롭힘받는 측면 말고 괴물이 되어버린 모습 또한 성찰적으로 돌아볼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보셨음에도 이런 기사를 쓰신 거라면 더 안타까운 일이고요.) 연세통 기사도 ‘오바’한 측면이 있지만, 고함 기사는 엇나간 비판을 하고 있습니다. 연세통 기사 자체도 문제가 있지만 기자님이나 페이스북에 ‘난동’을 부리고 있는 연세대 학생들은 어떻게 바라보시는지 궁금합니다. 당신들의 ‘억울함’은 어디서 비롯된 것이며 그것에 대해서는 정치적으로 어떻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좋은 기사는 정확한 사실에 근거하고 글쓴이의 성찰적인 태도가 곁들여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경험’이나 ‘(추측된) 상식’을 근거 삼는 것에도 부족함이 있습니다. 또한 차별과 서열화는 예전부터 있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새삼스레 20대가 괴물이 된 것은 아니라는 말도 전혀 이해가 되질 않는군요. 자기만 잘못한 거 아니라고 떼쓰는 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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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4년 7월 8일 14:24

      이 분 댓글에 동의합니다
      그리고 질문을 덧붙입니다.

      사실 관계에 대한 질문 하나
      세연넷에 올라오는 차별은 드문 현상인가?
      페르마타님의 글을 읽고 보면 ‘예’ 라고 읽힙니다.
      한겨레 원문을 보면 ‘아니오’ 라고 읽히구요.
      하지만 연세통 기자와 두 분이 공감하는 부분도 있군요.
      세연넷을 바라 보는 시각입니다. 본문에서 페르마님은 세연넷과 관련해서 ‘일베’ ‘반상식’ 이라는 단어와 연결 짓고 있습니다.

      ‘차별’이 금지 되어야 하는건 전제하고 있습니다. 맞지요?
      둘째 단락에서는 줄곧 경험했던 차별문제를 적고 있습니다.
      차별은 계속 존재했고 우리사회에 만연해 있고…직접 적진 않았지만 역시 ‘그런 차별은 부당하다.’
      를 전제한다고 판단해도 되겠죠? 아니면 제 오판, 착각인가요.
      글쓴이의 생각이 분명해야 합니다.

      이어지는 세번째 단락입니다.
      만약 최종적으로
      연세통 기자의 지나침, 자학적 글쓰기 그리고 언론의 상업성, 진영논리 행태를 비판하고 싶었다면 그에 맞는 글전개가 필요합니다.
      본인이 끝까지 관철하고 싶었던 부분은 결론 부분 이겠죠. 그런데 주장의 근거는 어디에서 말하고 있죠.
      글의 흐름상 두번째 단락과 세번째 단락은 끊어져 있습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사실관계를 묻고 싶습니다.
      페르마님이 글 결론에 직접 쓴 부분입니다.
      ‘익명게시판의 글 하나를 가지고’
      이 표현이 본인의 글 처음부터 끝을 관통하고 있습니다.
      연세통 기자와 페르마님의 ‘사실’에 대한 시선이 가장 어긋나 있는 부분이구요.
      어느 쪽이 사실인가요.

      고함20의 남다른 정신과 취지가 무엇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모든 언론의 공통된 취지는 있죠.
      그건 ‘진실’ 입니다.
      그 뒤에 붙는 ‘신뢰’와 ‘정의’는 우리 사회에서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이지만 개인의 바람으로 붙여봅니다.
      고함20이 이 시대와 우리 사회의 젊은이로써 그걸 가꾸고, 지킬 수 있는 한 축이 되길 바라면서…

      이상 지잡대를 나온 부끄러운 백수가 올립니다.

      그리고 뉴스 고로케를 통해 이 곳에 들어오게 되었는데, 그곳에 좋은 글귀가 있기에 적어 봅니다.

      “ 지배적 미디어가 퍼뜨리는 거짓말이 중요한 문제가 아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어떻게 진실을 말하고 그 진실을 퍼뜨릴지에 대한 더 좋은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
      – 피델 카스트로 (Fidel Castro, 1926~), 쿠바 前 국가평의회 의장

      “ 내가 종교처럼 숭앙하고 목숨을 걸고 지키려는 것은 국가가 아니라 진실이다 ”
      – 리영희(李泳禧, 1929~2010), 언론인˙교수˙사회운동가

  12. Avatar
    동의할수없음

    2014년 7월 3일 06:26

    첫째 논점에 대해: 1. 당사자가 없다고 말한다고 차별이 실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것은 정말 말도 안 됩니다. 그게 나쁘다는 걸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이상 당연히 속마음을 그대로 이야기하지 않겠죠. 2. 당사자가 의식하지 않고도 무의식의 층위에서 차별하는 것들도 당연히 존재합니다. 이 경우가 당사자는 가해자가 되었다는 점도 인식하지 못 한다는 점에서 특히 심각한 문제입니다. 3. 이런 주장이 어떻게 ‘백 번 양보’해야 받아 들여질 수 있는 주장인지 모르겠습니다. 무엇보다 이걸 반박하는 주장이 본인 스스로도 주관적인 경험에 근거한다고 인정한 상황에서 말입니다.

    둘째 논점에 대해: 1. 차별과 서열화는 최근의 일도 아니고 사회가 존재한 이후로 늘 존재해 왔습니다. 구별짓기는 사회의 가장 기본 원리 중 하나입니다. 2. 다만 연세통 기사에서도 혼자서 서열놀이 할 수 없다고 적절히 지적했듯이 현대 사회의 자본주의화가 심화됨에 따라 차별과 서열화가 우리 생활에 더 깊숙히, 그리고 자연스럽게 자리잡았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연대의식을 느낄 수 있는 기본적인 공동체조차 존재하지 않는 개인으로 모두가 분리되는 지점까지요. 3. 과잉 경쟁의 시대라는 칭호, (중등교육과 고등교육 모두에 있어서) 상대평가제도의 실질적인 전면 도입 등은 모두 경쟁이 심화되어 가는 과정을 암시합니다. ‘주관적 경험’에 의해서 반박되기에는 ‘백 번 양보’해야 인정하실 수 있으시다는 이런 사회적 흐름이 너무 강한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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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열폭쩌네

    2014년 7월 4일 09:47

    페북에 한겨레 기사 떴을때 이때다 하고 연세대 열심히 씹어대던 사람들 대체 어떤 사람들일까 하고 하나하나 다 들어가봤었음. 너네도 어차피 서울대 밑이다 세계에서 100위 안에도 못든다 어쩌고 하는 댓글 엄청나게 많던데ㅋㅋㅋㅋㅋㅋㅋ학교 이름 전체공개해놓고 연세대 까던 사람들 지잡대 인증 감사합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평소에 열등감에 쩔어서 쭈그려 살다가 연세대 까는 얘기 나오니까 신이 나죠? 괜히 편승해서 욕 한 마디 해주니 기분이 좋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괜히 열폭해서 이때다 하고 남의 학교 까지 마시고 하던 일이나 하세요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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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이명문

    2014년 7월 14일 07:59

    본문보다 댓글이 명문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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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박사

    2015년 1월 14일 19:51

    연대 원주 캠 87 학번입니다. 학교 다닐때 좀 힘들고 그랬는데 졸업하고 나면 괞챦아요. 전 미국와서 박사학위도 받고 미국에서 회사디니고 있죠. 한국에서 복수 전공한 친구들도 신촌캠만 졸업한 친구들보다 더 잘나가고 있어요. 아무래도 복수 전공하며 6년을 다니니 4년 다닌 친구들보다는 실력이 더 있겠죠? 원주캠 후배님들 힘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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