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시점부터 언론이 대학을 평가하고 있다. 언론사 대학평가가 수험생, 학부모에게 영향을 주면서 대학도 언론사 눈치를 보기 시작했다. 중앙일보가 대학평가로 꽤나 재미를 보자 다른 신문사도 줄지어 대학평가에 뛰어들었다. 고함20도 염치없이 이 축제에 밥숟가락 하나 올리고자 한다. 

다만 논문인용지수, 평판, 재정상황으로 대학을 평가하는 방법은 거부한다. 조금 더 주관적이지만 더 학생친화적인 방법으로 대학을 평가하려 한다. 강의실에선 우리가 평가받는 입장이지만 이젠 우리가 A부터 F학점으로 대학을 평가할 계획이다. 비록 고함20에게 A학점을 받는다고 해도 학보사가 대서특필 한다든가 F학점을 받는다고 해도 ‘훌리건’이 평가항목에 이의를 제기하는 촌극은 없겠지만, 고함20의 대학평가가 많은 사람에게 하나의 일침이 되길 기대한다.

 

이제 대부분의 대학교에는 여자학우들을 위해 마련된 ‘여자휴게실’이 있다. 과거 대학캠퍼스가 남성중심의 공간으로 인식되면서 과방, 동아리방 등 학생 편의를 위해 마련된 공간들이 여성들에게는 안식처가 될 수 없었다. 그 이유로 여러 곤란한 지점이 제기되면서 여자학우들을 위해 휴게실이 마련됐다. 이후 학생복지 인식이 보편화되면서 생리공결제, 학생휴게실 등 학생들에게 필요한 요소들이 만들어졌지만 남자휴게실만은 예외다.

여자휴게실이 생기면서 자연스레 남자휴게실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몇몇 대학에서는 남자학우들이 남학생휴게실도 필요하다는 요구를 하고 대학별로 남자휴게실이 생긴 곳도 있다. <고함20> 대학평가 서른 번째 주제에서 대학 내 남학생휴게실의 실태를 알아보고자 한다.

A 고려대학교 남자휴게실 :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환경

작년 11월 고려대학교에도 남자학우들을 위한 남자휴게실이 생겼다. 남학생들이 학내 커뮤니티 등을 통해 요구한 남자휴게실 설치가 받아들여진 결과였다. 현재 고려대학교 남자휴게실에는 2층 침대 6개, 수면등, 자동방향제 등이 설치돼 있다. 침구는 2주마다 세탁한다. 학생들 사이에서 여자휴게실 못지않게 쾌적하고 아늑한 공간이란 평을 듣고 있다. 이용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 까지다.

 

ⓒSBS스포츠뉴스

 

B- 인하대학교 남자휴게실 : 일반 남학생휴게실과 로스쿨 남학생휴게실

인하대학교에는 두 개의 남자휴게실이 있다. 하나는 일반 남자학우들이 사용할 수 있는 남학생휴게실과 로스쿨 남자학우들이 사용할 수 있는 남학생휴게실이다. 이 두 남학생 휴게실은 시설의 차이가 있다. 일반 남학생휴게실에는 안락의자 세 개와 온, 냉풍기만 설치된 대에 비해 로스쿨 남학생휴게실에는 총 3개의 침대와 온, 냉풍기가 설치되어 있다. 로스쿨 남학생 휴게실은 법학전문대학 학생들만 비밀번호를 공유하고 법학전문대 남학생들만 들어갈 수 있다.

 

ⓒ인하대공식블로그 인하대학교 일반 남학생휴게실

 

ⓒ인하대공식블로그 인하대학교 로스쿨학생 전용 휴게실

 

C 성공회대학교 남자휴게실 :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무용지물 남학생휴게실

성공회대학교 학관 2층에 위치한 남학생휴게실은 시험기간이나 학생들에 술자리가 끝나고 막차를 놓쳤을 때나 사용하는 공간이다. 남학생들이 남학생휴게실을 선호하지 않는 이유는 휴식을 위한 아무런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인 것이 크다. 성공회대학교 남학생 휴게실은 여학생휴게실과 비교해 상황이 매우 열악하다. 덩그러니 빈방에 선풍기 하나 달려있기 때문에 무용지물로 전락하는 건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D- 서강대학교 남자휴게실 : 수많은 논란 끝에 만들어지는 남학생휴게실

2012년 서강대학교에서는 남학생휴게실에 대한 논쟁이 인터넷 사이트 시사 부분 1위로 떠올랐다. 문제의 발단은 2014년 신축되는 우정원에 여학생휴게실을 하나 더 만드는 것에 대해 남학생들이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결국 여러 논쟁 끝에 2014년 신축되는 우정관에는 남학생휴게실이 만들어진다.

올해 서강대학교에 입학한 K씨는 남학생휴게실에 대해 “여학생휴게실이 만들어지면서 과방, 동아리방이 남학생들의 쉬는 공간으로 변해버린 것 같아요. 가끔은 그것이 오히려 남자와 여자를 더 차별시키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해요. 남학생휴게실이 생기면 상황이 좀 달라질 것 같아요”라고 답했다.

ⓒ서강대홈페이지 신축되는 베르크만스 우정원


F 충남대학교 남자휴게실 : 흡연, 음주 등으로 인해 운영하지 않는 남학생휴게실

충남대학교는 사고 방지라는 명목으로 남학생휴게실을 만들지 않고 있다. 남학생들의 흡연 등에 인해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흡연, 음주가 특히 남학생들에게 더 심할 것이라는 편견에서 나온 발상일뿐더러 학생복지에 대한 관심이 부족한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