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하기

[어그로20] 연애실력고사, 웃자고 만들었어도 화가 난다

[어그로] : Aggravation(도발)의 속어로 게임에서 주로 쓰이는 말이다. 게임 내에서의 도발을 통해 상대방이 자신에게 적의를 갖게 하는 것을 뜻한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도 자극적이거나 논란이 되는 이야기를 하면서 관심을 끄는 것을 “어그로 끈다”고 지칭한다.


고함20은 어그로 20 연재를 통해, 논란이 될 만한 주제들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하고자 한다. 여론에 정면으로 반하는 목소리도 주저없이 내겠다. 누구도 쉽사리 말 못할 민감한 문제도 과감하게 다루겠다. 악플을 기대한다.


 


현재 시각 8월 7일 목요일 23:35분.

1,578,077명이 전국연애실력고사에 응시하였다. 

엄청난 숫자의 응시자들이다. 2014년 6월 모의고사 전체 응시자 수는 57만9054명으로, 실제 모의고사보다 약 3배는 많다. 요새 페이스북의 대세는 전국연애실력고사라고 인정할 수 있을 만한 수치이다. 전국연애실력고사관련 게시글은 꾸준히 당신의 뉴스피드에 올라올 것이다. 대체 전국연애실력고사가 뭐길래 이렇게 많은 페이스북 이용자들이 반응하는 것일까? 유행에 뒤쳐질 수 없어서 직접 해봤다. 

시험을 보러 전국연애실력고사 페이지에 들어갔다. 실제 시험지와 비슷하게 디자인되어 있고 첫 화면 가운데에는 전국연애실력고사 라고 큼지막하게 적혀있다. 그리고 그 위에는 전국연애실력고사 측이 어떤 생각으로 이를 만들었는지, 대충 어떤 내용의 문제들이 나올 지 알 수 있는 글귀가 적혀있다. ‘연애도 실력이다! 알쏭달쏭한 내 연애 실력 알아보기’. 연애도 실력이라는 글귀가 눈에 들어온다. 이들이 만든 모의고사의 문제는 어떤 식으로 출제될 지 궁금해졌다. 

첫 페이지부터 알쏭달쏭했지만 성별을 선택하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서 문제를 풀어보았다. 전국연애실력고사의 문항 수는 총 9개로, 나의 연애실력을 알아보는 전국연애실력고사의 문제 질문은 다음과 같다. 혈액형, 소개팅 음식메뉴, 남성들이 선호하는 여성 스타일, 남성들이 싫어하는 여성 패션 아이템, ‘주말에 뭐하세요?라는 질문에 대한 당신의 답변, 소개팅남으로부터 받은 적절한 애프터 제안, 비오는 날 첫 데이트 장소, 남성에게 설렘을 주는 행동, 나의 그가 꿈꾸는 스킨쉽 등. 대략 이런 내용의 문제가 나왔다. ‘연애도 실력이다’ 라고 적혀있는 첫 페이지에서는 전국연애고사에 대한 나의 생각이 물음표 하나 였다면, 문제에 대해 답하면서 그 물음표는 다섯개 정도 였다. 9개의 질문에 체크하고 마지막으로 결과보기 버튼을 누른 후, 물음표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결과는 더 충격적이었기 때문이다. 

페이스북 갈무리

결과까지도 모의고사 성적표처럼 등급과 백분위가 나왔다. 그 밑에는 ‘연애만큼 공부를 했다면 지원가능대학’ 이라는 문구 아래, 등급에 맞는 대학이 적혀 나온다. 심지어 대학뿐만 아니라 그 내의 어떤 학과인지, 상위 몇 퍼센트 안에 드는 지까지 상세하게 알려준다. 전국연애실력고사 측의 과도친절에 오히려 불편해졌다. 

전국연애실력고사 측에서는 단순한 재미로 등급과 그에 맞는 대학을 나타냈겠지만 시험을 보는 내내 전혀 재밌지 않았고, 그저 불편한 감정만 쌓여갔다. 대학서열화는 자신감을 상승 시켜주기도 하고 그 반대로 하락시키기도 한다. 상위 소수 퍼센트에 드는 등급으로 등장하는 대학의 학생들은 웃을 것이고, 그렇지 못한 20대는 이를 보고 마냥 웃을 수 만은 없다. 단순한 재미로 만들어진 성적표(대학 등급)가 대학서열화를 부추기고 누군가에겐 상처를 주었을 것이다.

첫 페이지의 ‘연애도 능력이다’ 카피를 짚어보자. 연애는 능력일까? 그리고 일반화되어진 문제들로 한 사람의 연애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가능한 것이며, 맞는 방법일까? 전국연애실력고사에 나오는 문제들과 카피를 보면, 누구나 센스와 능력이 있다면 연애할 수 있다고 하는 것 같다. 그래서 더욱 불편하다. 그것은 ‘솔로=무능력’ 으로 들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전혀 동의하지 않는 바이다.

누군가는 웃자고 한 소리에 죽자고 달려드는 것 아니냐고 되물을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문제를 풀면서 혹은 시험을 마치고 성적표를 보면서 누구나 조금씩은 느낀 불편한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한다. 또한 ‘재미’로 겉포장을 했다고 해서 모두 장난으로 웃으며 용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나의 연애실력이 점수매김 되고 등급화된 성적표를 보니 이제는 수능, 토익토플점수, 취업 뿐만 아니라 연애실력까지도 평가받아야 하는가? 하는 생각이 들었고 우울해졌다. 전국연애고사는 전혀 재밌지 않다. 이로 인해 많은 이들에게 상처를 줬을 뿐이다.




고함20
고함20

20대의 소란한 공존 [고함20]의 대표 계정입니다.

3 Comments
  1. Avatar
    ㅇㅇ

    2014년 8월 13일 00:45

    글을 너무 못 쓰네

  2. Avatar

    2014년 9월 21일 13:33

    글을너무못ㅅ쓴댘ㅋㄱㅋㄱㅋ

  3. Avatar
    이명박

    2014년 9월 22일 10:15

    못 쓴다고 생각하면 니가 다시 써서 답변으로 올려보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