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대학뉴스]는 대학가 소식을 일주일 간격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 용인대, 뮤지컬·실용음악학과 학과명 변경 논란

▷ 강원대, 동아리 군기 잡기 논란

▷ 충남대, 공과대 행사 선정성 논란

▷ 이화여대, 2018년부터 정시모집 전원 자유전공 선발

 

시험 기간에도 [주대뉴]는 쉬지 않는다. 아니, 쉬지 못한다. 감사하게도(?) 끊임없이 뉴스를 쏟아내는 대학들 때문. 용인대는 신설된 지 1년밖에 안 된 학과를 사실상 폐지하려고 해 학생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3월은 지났지만, 강원대와 충남대는 각각 후배 군기 잡기와 선정적 행사로 인해 논란이다. 이화여대는 2018년부터 정시모집 전원을 자유전공으로 선발하기로 해 눈길을 끈다. [주대뉴]는 아마 평생 쉴 날이 없겠..지?

 

▷ 용인대, 뮤지컬·실용음악학과 학과명 변경 논란

 

누가? 용인대가

언제? 4월 11일

어디서? 학교에서

무엇을? 뮤지컬·실용음악과의 명칭을 실용음악과로 바꾼다는 것을

어떻게?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왜? 높은 분들이 뮤지컬을 싫어해서(?)

 

50505-1

학교에 붙은 대자보 ⓒ 용인대 뮤지컬실용음악과 학생 제공

 

용인대가 학생들에게 아무런 설명 없이 뮤지컬·실용음악학과의 명칭을 내년부터 실용음악학과로 변경하겠다고 통보해 논란이 일고 있다. 뮤지컬·실용음악학과는 작년 처음 신설된 학과로, 두 개 학년 구성원의 95%가 뮤지컬 전공자다. 재학생 A 씨는 이번 통보에 대하여 배신감을 느끼며 학교가 자신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르겠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이어 구성원의 95%가 뮤지컬 전공자인 만큼 실용음악학과만을 남기는 것은, 자신들에 사형 선고나 다름없다고 호소했다. 학생들은 지난 월요일부터 학교 곳곳에 대자보를 부착하고 노래를 부르며 거세게 반대하고 있다. 한편 대학 측 관계자는 재학생들이 최대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겠다고 했으나, “학생들과 협의하면 항의가 예상돼 부득이하게 먼저 축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혀 논란이 되기도 했다. 

 

▷ 강원대, 동아리 군기 잡기 논란

 

누가? 강원대 탁구동아리가

언제? 최근

어디서? 학교에서

무엇을? 군기를 잡았다

어떻게? 여학생에겐 손들기 남학생에겐 엎드려뻗쳐를 시키며

왜? “하늘 같은 선배님이 하라면 해야지” (?)

 

50505-2

탁구동아리면 탁구나 해 ⓒmemegenerator.com

 

강원대 탁구동아리가 최근 후배들에게 가혹 행위를 한 것으로 밝혀져 비판받고 있다. 지난 11일 학내 커뮤니티에 동아리 선배의 가혹 행위에 대한 글이 게시된 것이다. 실제로 7일 강원대 탁구동아리의 한 학생이 후배들을 혼내는 과정에서 가혹 행위가 있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비속어와 함께 여학생에겐 손들고 서 있기, 남학생에겐 엎드려뻗쳐를 시켰다. 결국, 해당 동아리는 논란이 된 학생을 탈퇴시켰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며 사과했다.

 

▷ 충남대, 공과대 행사 선정성 논란

 

누가? 충남대 학생들이

언제? 최근에

어디서? 공과대 행사에서

무엇을? 선정적 공연을 펼쳤다.

어떻게? 속옷만 입고 참치통조림을 붙인 채 “고추 참치 꺼내먹어라~”등의 노래를 부르며

왜? 참치통조림 시장의 활성화를 위하여 (?)

 

50505-3

눈갱조심 ⓒ 충대신문

 

최근 충남대 공과대 행사에서, 남학생들이 선정적인 공연을 펼쳐 논란이 일고 있다. 충남대 학보사는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하여 행사 사진을 전하며 선정적으로 변해버린 행사를 지적했다. 공개된 사진에는 옷을 벗은 남학생들이 속옷으로 보이는 짧은 바지를 입고, 참치통조림을 붙인 채 공연하는 모습이 나타나 있다. 이들은 “고추 참치 꺼내먹어라∼”라는 노래를 부르며 공연한 것으로 알려졌다. 충대신문에 의하면 해당 공과대 학생회장은 “마지막 공연이라 재미있게 하려고 했다. 선정성 부분은 생각하지 못했다”며 사과했다고 한다. 

 

▷ 이화여대, 2018년부터 정시모집 전원 자유전공 선발

 

누가? 이화여대가

언제? 2018년부터

어디서? 정시모집에서

무엇을? 모집하는 학생들을

어떻게? 전원 자유전공으로 선발하기로 했다.

왜? 그동안 운영한 자유전공학부가 성공적이어서

 

50505-4

자유우우우! 

 

이화여대가 2018년부터 정시모집 인원 전원을 자유전공으로 선발하기로 했다. 이화여대는 지난 10년간 운영해온 자유전공학부가 성공적이었다고 판단하여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한다. 현재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이화여대에 입학할 경우, 2학년으로 올라갈 때, 문과 이과 구분 없이 자유롭게 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글. 통감자(200ysk@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