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넷플릭스가 들어온 지도 3년이 되어간다. 수능이 끝나고 무료했던 내가 한 달 무료 제공에 홀린 듯이 가입한 지도 2년째다. 시험기간을 맞이해(?) 알짜배기만 골라보고 싶을 여러분께 <고함20> 맞춤형으로 걸러낸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를 소개한다.

ⓒ 고함20

위 기준에 동의하는 분들이라면, 만족스러운 넷플릭스 입문서가 될 것이다.

 

①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Orange Is The New Black) / 시즌6 방영 중 / ★★★★★

ⓒ 트위터 <Orange Is The New Black>  공식계정

여성의,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 공간으로의 드라마 

나를 넷플릭스 지옥으로 이끈 마약 그 자체의 드라마. 평범한 미국 중산층인 주인공이 과거 애인의 마약 자금 운반을 도운 혐의로 교도소에 가게 되면서 펼쳐지는 파란만장 생존기다. 교도소라는 무시무시한 배경이지만, 사실은 재치 있는 블랙코미디다. 가장 큰 특징은 기존 미디어에서 볼 수 없던 다채로운 여성의 모습들이 나온다는 점. 이 작품 특유의 플래시백은 나이, 인종, 성 정체성, 종교관, 사회적 지위 등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집중하려는 제작진의 마음이 엿보인다. 개인적으로 애정하는 시즌은 교도소 내 폭동을 다룬 시즌 5다. 내년 시즌 7로 유종의 미를 거둘 예정이니, 미리 이전 시즌을 정주행해두는 것이 어떨까.

 

② 센스8(Sense8) / 시즌3 종영 / ★★★★☆

ⓒ 트위터  <Sense8> 공식계정

SF 장르물이 다양성을 만나 마성의 블랙홀을 만들다 

잘 짜인 세계관에 열광하는 분들을 위한 워쇼스키 자매의 명작. 세계 각지에 사는 전부 다른 성별과 인종을 가진 8명이 갑자기 감각을 공유하게 된다는 설정의 SF 판타지 드라마다. LGBT 드라마 추천목록의 단골손님일 만큼 다양성으로 빠지지 않는 작품. 물론 액션광도, 멜로덕후도, 스릴러 팬들도 모두 볼 수 있는 재미로도 유명하다. 우리나라에는 배우 배두나가 출연해 소소하게 알려졌지만, 그녀가 얼마나 멋있게 나오는지도 알려지길 바라며 추천한다. 시즌1 3화까지의 마의 구간 후부터는 ‘꿀잼’ 모드! 주의사항. 여기에도 잠깐 이경영이 나온다. 그리고 한결같이 연기를 못한다. 새삼스레 놀라지 마시라고 말씀드린다.

 

③ 굿 플레이스(The Good Place) / 시즌3 방영 중 / ★★★★

ⓒ 트위터 <The Good Place> 공식계정

PC함’도 시트콤의 주제가 될 수 있다면 

나는 천국에 갈까, 지옥에 갈까. 아니, 이미 나의 ‘도덕적 점수’가 매겨지고 있다면? <굿 플레이스>는 이 엉뚱한 상상에서 시작한다. 평생을 이기주의자로 살아온 주인공이 설계자의 실수로 천국에 떨어진다. 들키지 않기 위해서는 착한 사람으로 보여야만 한다. 사소한 욕마저 할 수 없는 극도로 PC한 장소에서 벌어지는 일촉즉발의 상황들이 흥미진진하게 흘러간다. 그 사이에서 자연스레 나의 가치관과 윤리관을 돌아볼 기회를 준다. 전지전능한 우주의 존재들을 신선하게 표현한 상상력도 돋보인다. 다만, 남-녀 관계가 주된 소울메이트 관계로 그려지는 점이 아쉽다. 현재 시즌 3의 에피소드들이 매주 공개되고 있다. 많아지는 시즌에도 쓸데없는 서사나 기복이 없다. 내 주변 인물 기준 추천 성공률 100%에 빛나는 추천작.

 

④ 판타스틱 하이스쿨(Everything sucks!) / 시즌1 종영 / ★★★☆

ⓒ 트위터 <Everything Sucks!> 공식계정

덕후 집합! 무해하고도 무거운 하이틴 

망망대해 넷플릭스에 숨겨진 진주 같은 작품! 90년대 뮤지컬부와 방송부 고등학생들 사이의 우정과 사랑을 담은 이야기다. 클리셰 범벅일 거 같은 한국 제목이 유일한 장벽이다. 평범한 하이틴물과 다르게 로맨스에만 집중하지 않는다. 유색인종 주인공, 청소년 퀴어, 10대의 친구 관계와 자존감 같은 무거운 요소를 적절하게 다룬다. 거기에 감성을 자극하는 90년대 노래와 패션, 캐릭터들 간의 귀여운 케미로 나와 같은 덕후들을 만들어냈다. 무해하기 짝이 없는 아이들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잔잔한 재미가 있다. 안타깝게도, 시즌 1로 종영해 풀리지 않은 ‘떡밥’들이 존재한다. 그래서 더욱 소중한 이야기다.

 

글. 채야채(chaeyachae@gmail.com)

특성이미지. ⓒ 고함20